화순군농촌활성화지원센터 주관으로 마을 기자단 양성 교육 열려

김재근 마을기자,
김재근 마을기자, "내일은 오피니언 리더"

지난(21일) 시작한 화순군 마을 기자단 양성 교육이 다음 달 2일까지 계속된다. 이론과 현장 실습으로 구성하여 수료 후 바로 실무가 가능하게 한다고 한다. 첫날인 오늘은 국민건강보험공단 3층 회의실에서 열렸다.

​화순군농촌활성화지원센터가 주관한 행사로 지방자치단체를 선도하는 건강한 시민 양성이 목적이라 했다. 예전의 시민기자 제도를 지방자치에 맞게 개편한 것이 마을 기자단이란다. 강사는 한국시민기자협회 '뉴스포털1' 발행인 겸 한국저널리스트대학 고성중 교수가 맡았다.

오전 10시에 시작한 교육은 오후 4시까지 이어졌다. 교육안내와 자기소개 후 강의가 바로 시작되었다. 전국으로 6천여 명의 시민기자를 보유한 언론 발행인이라고 소개하면서 3년 전 이곳 화순으로 귀촌하였다 한다. 사는 지역에서 하는 강의라 어느 때보다 열정이 넘친다며 점심시간까지 아껴가며 열의를 쏟았다.

​ 마지막 시간은 원탁 이야기 나눔이었다. 참여 동기와 활동 방향을 말하고 조언도 듣는 시간이었다. 문화해설사, 주부, 농부, 시인 등 하는 일처럼 관심사도 다양했다. 화순 여행, 농산물과 농사 안내, 건강한 생활, 안전한 먹을거리, 마을 이야기, 잊혀 가는 옛것들, …… .

​첫째 날 끝말은 "여러분은 이제 화순군 오피니언 리더그룹입니다."라고 했다.

저작권자 © 한국시민기자협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