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체유심조의 힘을 발견할 수 있는 좋은 책

공황장애(恐慌障碍)는 특별한 이유 없이 예상치 못하게 나타나는 극단적인 불안 증상을 말한다. 즉 공황발작(panic attack)이 주요한 특징인 질환이다.

공황발작은 극도의 공포심이 느껴지면서 심장이 터지도록 빨리 뛰거나 가슴이 답답하고 숨이 차며 땀이 나는 등 신체 증상이 동반된 죽음에 이를 것 같은 극도의 불안 증상을 말한다.

그처럼 위험한 공황장애를 겪었던 주인공 최구원 저자가 자신의 경험담을 기초로 하여 책을 냈다. [내 인생의 친구 공황장애]이며 에이원북스에서 출간했다. 저자 최구원 박사는 어릴 적 마음의 상처로 생긴 분노, 불안, 공포, 예민함 등과 절친한 친구가 된 적이 있었다.

이들과 시간이 흘러갈수록 더욱 깊은 관계가 형성되었고, 마침내 ‘공황장애’라는 또 다른 친구를 만들게 되었다. 많은 것을 잃게 했던 저자의 공황장애는 너무나 지긋지긋해서 영원한 이별을 원했다.

하지만 한순간이라도 조화로움을 잊어버리고 살아가는 것 같으면, 어느 때든 어김없이 찾아왔다. 한 마디로 초대받지 않은 매우 불편하고 고통스러운 손님이었다.

저자는 어릴 적 자신에게 격렬한 감정적 충격을 선사했던 철길과 영화필름을 오버랩 시키면서 철길 위에서 느꼈던 두려움과 공포로부터 시작되는 자신의 인생을 한 편의 영화로 각색한다.

철길의 레일 간격이 조금만 멀어져도 조금만 가까워져도 안 되는 것처럼, 지금까지 살아오면서 삶의 이상과 현실 사이를 오가며 지나침과 부족함으로 인하여 생긴 감정의 부조화로 몸과 마음이 공황 상태에 빠지는 것임을 깨닫고 지금은 오히려 자신에게 찾아온 ‘공황장애’를 고마운 친구라고 생각한다.

이 책의 P 213에 <산>이 등장한다. = “예전에는 정상에서만 쉬는 줄 알았다. 가다가 힘들다고 쉬면 안 되는 줄 알았다. 요즘에는 갈 만큼만 가다가 온다. 가다가 힘들면 쉬기도 한다. 너무 많은 욕심도 너무 적은 욕심도 사치라는 것을 나에게 가르쳐 주는 산이 있어서 참으로 고맙다.” =

여기서 독자는 일체유심조(一切唯心造)의 힘을 새삼 발견할 수 있다. 이 책은 모두 다섯 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제1장은 영화 ‘내 인생의 친구 공황장애’의 시작으로 어릴 적 철길 위에서 느꼈던 두려움과 공포는 ‘정신에 지속적인 영향을 주는 격렬한 감정적 충격’이라는 사전적 의미의 트라우마를 형성하기에 충분했었다고 소개하고 있다.

제2장은 삶의 이상과 현실 사이를 오가며 지나침과 부족함으로 인하여 감정의 부조화, 내 안의 분노, 불안, 두려움 등 “공황이 생기는 원인을 나름대로 정리하여 소개하고 있다.

제3장에서는 이제마의 <동의수세보원>을 바탕으로 체질로 본 ‘공황장애’의 7가지 원인과 극복 방법을 정리해 놓고 있다. 제4장은 불현듯 찾아오는 공황발작을 때론 약을 먹어보기도 하고, 때로는 정면 돌파하여 ‘공황장애’를 극복하려는 생활 속에서 생겼던 가장 큰 변화를 다루고 있다.

특히 저자만의 ‘공황장애’ 극복 방법 8가지를 소개하고 있다. 마지막 제5장에서는 ‘공황장애’로 인해 오히려 새롭고 아름다운 것들을 더 많이 얻게 되었던 이야기를 소개하고 있다.

특히 ‘공황’을 극복하는 과정에서 적어놓았던 일기장 속 비밀이야기들을 소개하여, 여러 가지 이유로 힘들어하는 사람들에게 자신들 내면에 있는 맑고 아름다운 영혼의 숨소리를 느껴볼 수 있는 마중물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을 아주 고운 수필처럼 잘 나타냈다.

저작권자 © 한국시민기자협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