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직도 대부분 사람들은 탐정 업무가 흥신소처럼 불법적인 일로 인식하고있어..

사설탐정사 신직업이라고는 하지만 정말로 어떤 방식으로 조사를 할 수 있는지 알아보려고 한다.

기본적으로 수사란 기관이 하는 범인 체포와 신변보호의 확보 그리고 증거의 수집과 보완하는 기능을 수행하는 것을 말한다. 하지만 경찰과 같은 선상에서는 조사는 못한다. 사설탐정사의 조사활동은 형식적, 실질적 의미가 담긴 방향으로 진행을 한다. 형식적으로 수사의 수단과 방법을 중시하는 절차적 면에서의 조사이며 실질적에서는 목적과 내용을 중시하고 있다.

즉 법인이 누군가? 범행의 동기는 무엇인지 정확하게 파악을 하는 것을 말한다. 사설탐정사의 조사는 다양한 개념으로 정의를 내릴 수가 있다. 신문, 증인신문, 사인의 현행범 체포 등은 수사가 아니기 때문에 범죄 혐의의 존재를 필요로 하므로 수사개시 이전의 활동인 내사, 불심검문 또한 포함되지 않는다. 원칙상 공소제기 전에 행하나 예외적으로 공소유지를 위한 행위 및 처분, 고소, 고발 사건에 관여하여 범죄의 혐의 유무를 밝히기 위해서 증거 및 자료수집을 하는 것을 말하고 있다.

잔트가르 사설탐정사의 관계자는 “증거가 부족하여 피해를 보는 일이 없도록 도와드리는 일이 가장 큰 신념으로 생각하고 있다"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한국시민기자협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