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포털1=안준태 기자]

지난 11월8일 구로구의회 김영곤 부의장은 제 313회 임시회 폐회에서 이태원 참사 희생자를 애도하면서 다음과 같은 자유발언을 하였다.

- 다음 -

[이태원 참사 희생자를 애도하며]

존경하는 구로구민 여러분!

그리고 의정활동에 노고가 많으신 동료의원 여러분!

내년도 업무보고에 성실하게 임해주신 구로구청 공무원 여러분!

구로구의회 더불어민주당 대표의원 김영곤 부의장입니다.

지난 10월 29일 서울특별시 용산구 이태원에서 소중한 생명 156명이 압사로 희생되는 유례없는 대형 참사가 대도시 한복판에서 일어났습니다.

안타깝게도 우리 구로구민과 구로구청 직원이 희생자에 포함되어, 더욱 슬픔을 금할 길이 없습니다.

먼저, 이태원 참사로 희생되신 고인분들의 명복을 빌며 깊은 애도를 표합니다!

그리고, 200여 명에 달하는 부상자들의 빠른 쾌유를 기원합니다!

우리는 2014년 4월 16일 304명의 목숨을 앗아간 세월호 참사를 겪으면서, “국가는 과연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위해 제대로 의무와 책임을 다하고 있는가?”에 대해 의문을 제기하였습니다.

8년 6개월이 지난 이 시간 다시 묻습니다.

“국가는 과연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위해 제대로 의무와 책임을 다하고 있는지요?”

윤석열 정부의 태도는 그렇지 않아 보입니다.

“통상과 달리 경찰이나 소방인력를 미리 배치함으로써 해결될 수 있었던 문제는 아니었다.”

“정확한 사고원인이 나오기 전까지 섣부른 추측이나 선동성 정치적 주장을 해서는 안된다.”

이 발언은 국민의 안전을 책임지는 윤석열 정부의 주무장관인 이상민 행정안전부장관의 지난 30일과 31일 연이어 나온 공식 발언입니다.

참사 직후 나온 주무부처 장관의 ‘책임 회피성 발언’에서, 이태원 참사를 대하는 현 정부의 태도를 엿볼 수 있습니다.

책임 회피에만 급급한 정부의 한심한 태도에 국민의 한사람으로서 분노합니다!

한심한 정부의 태도는 이뿐만이 아닙니다.

“‘참사’를 ‘사고’로 ‘희생자’를 ‘사망자’로 객관적 용어를 사용하라.”는 행정안전부의 지침과 함께 전국에 설치한 합동분향소에는 ‘이태원 참사 희생자’가 아닌 ‘이태원 사고 사망자 합동분향소’로 표기하도록 지시하였습니다.

물론, 우리 구로구청 합동분향소에도 정부의 지침에 따라 ‘이태원 사고 사망자 합동분향소’라고 쓰여 있었습니다.

구로구민 한분이 애도를 표하기 위해 무거운 마음으로 구청 분향소로 향했다가, 사고와 사망자라고 쓰여 있는 분향소 문구를 보고, 차마 그 자리에 설 수가 없어서 발길을 돌렸다고 합니다.

왜 같은 비극적인 참사를 동시에 겪으면서도, 그 참사를 대하는 태도와 자세가 달라야 하는지요?

이처럼 양분된 태도야말로 우리 사회의 가장 커다란 비극이라고 생각합니다!

고(故) 노무현 대통령께서는 자서전 <운명이다>를 통해 다음과 같이 고백하고 있습니다.

“비가 오지 않아도, 비가 너무 많이 내려도, 다 내 책임인 것 같았다.

아홉시 뉴스를 보고 있으면, 어느 것 하나 대통령 책임이 아닌 것이 없었다.

대통령은 그런 자리였다.”

고(故) 노무현 대통령님을 소환해야 하는 지금의 현실이 안타깝습니다.

윤석열 대통령께 묻습니다!

“윤석열정부는 과연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위해 제대로 의무와 책임을 다하고 있는지요?”

윤석열 대통령은 지난 4일 서울 조계사에서 열린 ‘이태원 참사 추모 위령법회’에서 처음으로 공개석상에서 직접 사과의 뜻을 밝혔습니다.

그러나, 비극적인 참사가 10여일이 지난 지금까지도 공식적인 대국민 사과는 하지 않고 있습니다.

더불어민주당 박홍근 원내대표는 이태원 참사와 관련하여, “사전예방 · 현장대응 · 사후수습 그 어느 것 하나 나라다운 나라의 모습은 없었다.”라고 언급하였습니다.

또한,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에게 “충분히 예측하고 막을 수 있었던 참사라는 정황이 속속 드러나고 있다.”며 “진상을 의혹 없이 밝혀달라는 시민의 목소리에 응답하는 게 국회의 사명이자 의무, 책임”이라고 강조하였습니다.

이에, 더불어민주당은 “국회가 국민을 대신해 진실을 물어야 할 시간”이라며. 즉각적인 국정조사를 실시하여 참사의 진상을 한치의 의혹도 없이 밝힐 것을 촉구하였습니다.

그러나, 국정조사가 필요하다는 여론과 야당의 요구에 대해,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수사에 방해가 되고 논점만 흐릴 뿐”이라며 맞서고 있습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7일인 어제 이태원 참사에 대한 특별검사를 요구하였습니다.

즉, 국정조사가 강제 조사 권한이 없다는 한계가 있는 만큼, 한걸음 더 나아가 특검을 통해 진상을 규명하고 참사 관련자들을 처벌해야 한다는 뜻을 밝힌 것입니다.

현재의 경찰수사는 셀프수사의 한계에서 벗어나기 어렵고, 일부 은폐를 시도한 것과 같은 부실조사 징조가 드러나고 있기에 당장 국정조사에 임할 것은 물론, 중립적인 특검을 통해 철저한 진상을 규명하고 관련자들에 대한 엄중한 문책이 뒤따라야 한다고 강조한 것입니다.

이에, 우리 구로구의회 더불어민주당 구의원 일동은 다음과 같이 촉구합니다.

하나, 윤석열 대통령은 국민과 희생자, 유가족, 그리고 부상당한 피해자 앞에 종교행사나 회의석상에서의 사과가 아닌, 공식적인 대국민 담화를 통한 공식사과를 촉구한다!

둘, 책임을 실무자에게 떠넘기는 꼬리자르기에 급급하지 말고, 한덕수 국무총리, 이상민 행정안전부장관, 윤희근 경찰청장 등 재난관리와 국민안전의 의무와 책임을 방기하고 직무유기한 자들의 파면과 대통령실과 내각의 전면쇄신을 촉구한다.

셋, 윤석열정부와 국민의힘은 이태원 참사의 전모를 밝히기 위한 국정감사를 조건 없이 즉각 수용하고, 중립적인 특별검사를 실시할 것을 촉구한다.

우리 더불어민주당은 국민과 함께 이태원 참사의 진상규명이 제대로 이루어지는지 끝까지 지켜보겠습니다.

“참사를 제대로 설명할 수 있어야 비로소 진정한 애도와 치유가 가능하며, 국가에 책임을 묻고 다시는 재발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살아남은 우리 모두의 몫이기 때문입니다.”

다시 한번, 이태원 참사로 희생되신 고인분들의 명복을 빕니다!

끝까지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한국시민기자협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