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곡 청소년 아동⋅청소년 참여예산제 공모대회 최우수상

일곡청소년문화의집(당근센터) 청소년 참여예산학교에 참여한 청소년들의 광주문화재 알리기 제안서가 2022 광주광역시 아동⋅청소년 참여예산제 공모대회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하였다. 

일곡 청소년 아동⋅청소년 참여예산제
일곡 청소년 아동⋅청소년 참여예산제

청소년참여예산학교는 우리 마을에 무엇이 필요한지 알아보고, 청소년들의 목소리로 해결 방법을 제안해보는 프로그램이다. 청소년들은 우리 마을의 문화재를 알리고 보호하기 위해 ‘일곡마을 문화재 컬러링북’ 제작을 제안하였고, 후속 프로그램으로 직접 컬러링북을 제작하였다. 컬러링북은 청소년들이 직접 소개를 적고 문화재 그림을 그려 완성하였다.

청소년들은 이후 광주 문화재 알리기 제안서를 작성하여 2022 아동⋅청소년 참여예산제 공모대회에 제출하였다. 이 공모대회는 아동⋅청소년의 관점에서 필요한 사업을 직접 제안하고, 제안을 선정해 예산으로 반영하는 사업이다. 광주 문화재 알리기 제안서는 1차⋅2차 심사를 거쳐 2022 광주광역시 아동⋅청소년 참여예산제 최우수제안으로 선정되었다.

일곡 청소년 아동⋅청소년 참여예산제 공모대회 최우수상
일곡 아동⋅청소년 참여예산제 토의하는 학생들

제안에 참여한 조 율 청소년은 “일곡마을 문화재 컬러링북을 만들며 문화재를 재밌게 알 수 있었던 만큼 광주 시민과 청소년들도 재밌고 유익하게 문화재를 알 수 있으면 좋겠다고 생각하였다”고 전했다.

청소년들이 제작한 ‘일곡마을 문화재 컬러링북’은 컬러링북 색칠 이벤트를 통해 마을에 전달된다. 직접 컬러링북을 색칠해서 당근센터로 가져오면 정성껏 색칠된 10개 작품을 선정하여 선물을 증정한다. 이후 선정된 작품은 12월 7일(수)~12월15일(목) 기간에 일곡도서관에 전시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한국시민기자협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