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환경국으로 이름까지 바꾼 광주광역시

광주광역시의회 행정사무감사에서 광주시의 탄소중립 정책이 미흡하다는 지적과 함께 종합대책 수립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광주시의회 이명노(서구3)의원은 10일 열린 기후환경국 행정사무감사에서 광주시의 소극적인 ‘탄소중립 정책’에 대해 질타했다.

이 의원에 따르면 환경부에서 추진한 탄소중립 그린도시 공모사업에 전국 24개 지자체가 참여하였으며, 최종적으로 충주와 수원이 각 400억 원씩 선정됐다. 대전은 ‘탄소중립 지원센터 운영’ 공모사업에 선정되어 탄소중립정책 추진역량 강화사업 지원사업을 시행하게 된다.

이 의원은 광주시가 “아무 전략 없이 시청 1층 현관에 2억을 들여 기후대응 홍보관을 만들었을 뿐”이라며 국비 확보 등의 성과를 내지 못한 부분에 문제를 제기했다.

송용수 기후환경국장은 “이번 공모에서는 국비 400억에 대응할 사업이 준비가 안 됐다.”면서 “이후 공모사업에는 적극적으로 대응해 국비를 확보하겠다.”고 답했다.

한편, 광주시는 최근 강기정 시장의 월요대화에서도 2045 탄소중립 시나리오를 강화하여야 한다는 지적이 된 바 있었다.

이 의원은 시 특성에 맞는 ‘탄소중립 정책’을 만들고 종합대책 수립으로 국비 공모사업 등에 선제적으로 대응해 2045 탄소중립 시나리오를 더 강화하기를 촉구했다.

저작권자 © 한국시민기자협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