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권마을 교육에 참여해 나 자신을 찾아가는 느낌이 좋았습니다.

인권의 의미는 우리 모두에게 주어진 권리라고 합니다.
인권의 의미는 우리 모두에게 주어진 권리라고 합니다.

아따마을 산수 1동 박홍란입니다. 스마트폰 메모장을 보면서 내가 생각하는 인권마을 교육에 참여해 나 자신을 찾아가는 느낌이 좋았습니다. 발표하겠습니다.

저는 인권을 1세대, 2세대. 3세대로 분류하여 생각해봤습니다.

1. 세대 인권은 자유권- 억압받아 왔던 시대에서 표현의 자유

2. 세대 인권은 사회권- 사람 간 평등과 분배의 정의

3. 세대 인권은 집단권- 인류가 직면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한 노력입니다. 조금 더 가까운 사례로 다문화 인권에 대해 말해 보겠습니다.

한국사회에 있는 다문화가정들의 인권을 생각해 보신 적 있었나요?

우리나라에 다문화가정이 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일까?

1. 농촌 인구가 급격히 줄어들면서 결혼을 못 한 농촌 총각들이 동남아 여성들과 결혼하기 때문.

2. 외국인 유학생과 거주자들이 증가하면서 국제결혼이 곧 다문화가정으로 이어져 왔고요.

3. 우리나라 인건비가 상승하여 3D업종을 기피하면서 동남아 사람들이 우리나라에 오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다문화가정의 문제점은 무엇일까?

1. 사회적 인권 차별

2. 문화적 갈등으로 의사소통 어려움

3. 사회적 적응 문제

4. 경제적으로 빈곤하고 폭력과 인권 침해

5. 법률적, 경제적으로 취약

이러한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해서 정부에서는 “ 다문화가족 지원법 제7조“ 에 의해 다방면으로 서비스 제공을 하고 있지만, 사회적응 및 직업 교육 등 실질적인 예산을 지방자치단체에 배부하지 않아 현실적으로 실천 할 수 없습니다.

다문화가정 정책의 시행관리가 필요한 시기입니다.

앞으로 인권교육을 통해서 이렇게라도 나의 목소리를 전하고 한 명 한 명의 모여 사회의 일원으로 동참을 하다 보면 좋은 결과가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산수동 아따마을 박홍란 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한국시민기자협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