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용봉문화의집, 현충시설지원사업 “역사를 수(秀)놓다” 프로그램 성료

광주광역시용봉청소년문화의집(관장 정은주) 지난 10월22일(토) 2022 현충시설활성화지원사업 “역사를 수(秀)놓다”프로그램이 청소년들에게 많은 호응을 받으며 마무리되었다.

광주용봉문화의집, 현충시설지원사업 “역사를 수(秀)놓다” 단원 기념 사진
광주용봉문화의집, 현충시설지원사업 “역사를 수(秀)놓다” 단원 기념 사진

이번 현충시설활성화지원사업은 지난 9월부터 시작하여 2개월 간 하브루타 역사교육 5회기, 현충시설 탐방활동 2회기에 걸쳐 운영되었으며 광주광역시 청소년들에게 광주학생독립운동 배경과 인물에 대해 알고 관련 현충시설에 대해 알리는 것을 목적으로 기획되었다.

특히 하브루타 방식으로 진행된 교육에서는 이론 수업 진행과 더불어 짝을 이루어 사실, 상상, 적용질문을 만들어서 청소년들이 광주학생독립운동에 관하여 자기주도적 역사교육의 장을 마련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청소년들이 직접 개발한 체험교구 보석십자수 체험을 통하여 광주학생독립운동에 대한 의미를 다시 한번 되새기는 기회를 제공하였다.

프로그램 참여 청소년 조우정 청소년은 “학교에서 배우는 역사 수업은 지루하였는데 이번 프로그램은 친구랑 같이 할 수 있어서 재미있게 배울 수 있었고, 광주학생독립운동기념관까지 방문하여서 현충시설에 대한 이해도 하고 독립운동을 해주신 분들에게 감사함을 느꼈습니다.”라고 소감을 전했다.

광주광역시용봉청소년문화의집 정은주 관장은“청소년들이 지역 내 역사와 현충시설에 알고 나라를 위해 헌신하고, 희생하신 분들에게 감사한 마음을 전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된 거 같습니다.”라고 밝혔다.

광주광역시용봉청소년문화의집은 광주광역시청이 설립하고 사)광주CYA에서 수탁운영중인 청소년수련시설이다. 

저작권자 © 한국시민기자협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