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승수 교수 특강 : 창업자금 조달 및 정부지원제도 활용
주최 : 옥천군평생학습원
주관 : 글로벌교육개발원 장지호 박사

김승수 교수 특강
김승수 교수 특강

2022년 9월 7(수) 충북 옥천군 평생학습원에서 주최하고 글로벌 교육개발원에서 주관하는 인생 2막 아카데미 교육 특강이 있었다.

이날 김승수 교수의 " 창업자금 조달 및 정부지원제도"라는 주제로 오후 7시부터 9시까지 열띤 강의를 실시하였다.

참여자는 은퇴예정자 및 은퇴자 20여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으며, 진지한 가운데 상호 문답식으로 진행을 하였으며 자금에 대한 관심도가 많아 시종일관 강의 분위기가 뜨거웠다.

충북 옥천 평생교육학습원 계단에 있는 속담
충북 옥천 평생교육학습원 계단에 있는 속담

글로벌 교육개발원 장진호 박사는 " 철저한 준비를 통해 인생 2막을 설계하며, 준비하고자 하는 은퇴예정자및 은퇴자에게  양질의 교육내용으로 강의를 해주어 감사하다"고 말했다.

"요즘처럼 자유로운 시대에서 어느 한쪽에 소속되어 일하기를 마치게 되면 많은 고민을 하게되는데 인생 2막을 준비하는 분에게는 또다른 취업보다는 창업쪽으로 관심을 갖게 된다면 그동안의 경험치를 바탕으로 만족할 만한 일을 컨택하여 의미있는 삶을 살아갈수 있을것이며, 이러한 가운데 삶의 질을 한단계 업그레이드 시키는 터닝 포인트가 될것이다"라고 설명을 해주었다.

은퇴예정자 & 은퇴자 인생 2막 준비 학습
은퇴예정자 & 은퇴자 인생 2막 준비 학습

김승수 교수는 창업의 3요소(창업자, Item, 자금)에는 창업자 본인의 entrepreneurship(기업가정신)을 말하며 창업자의 의지가 매우 중요한데 그중에서도 DNA에 대해 강조를 했다.

창업자 본인을 Owner(지분의 50%이상)라고 하며 CEO와는 약간의 구별이 될수 있으며, 전문경영인 또한 중요하지만 전문경영인 보다 오너경영을 통해 기업에 대한 무한 책임감을 강조했다.

창업자가 갖추어야할 기업가 정신을 3가지로 요약해 설명을 이어갔다.

첫째, ① Different(차별화)둘째,

       ② Net-Work(infra)[대인관계]셋째,

       ③ Action Learning(행동&배움)에 대해 설명하였다.

김승수 교수 특강을 진지하게 듣고 있는 교육생
김승수 교수 특강을 진지하게 듣고 있는 교육생

정부지원금의 종류에는 보조금 VS 정책자금으로 나눌수 있으며, 보조금은 일정 교육을 통해 갚지 않아도 되는 지원금 성격이지만, 정책자금은 반드시 자금을 상환해야 된다.

또한 "창업진흥원이나 소상공인 시장 진흥공단을 잘 활용한다면 많은 도움을 받을수 있다고 설명했다.은행과 정책자금은 거치기간이 차이가 있어 정책자금을 우선 받을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특히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은 소상공인에 대한 전반적인 《창업에서 부터 재기지원 및 폐업》에 이르기까지 다양하게 혜택을 받을수 있음을 강조하고,  회원가입을 한후 수시로 체크를 해볼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아래와 같이 정책자금 관련 정부 지원제도 주요 사이트를 설명했다.

정부지원제도및 정책자금에 대한 설명을 하고 있는 김승수 교수
정부지원제도및 정책자금에 대한 설명을 하고 있는 김승수 교수

☞ K – 스타트업 : www.K-startup.go.kr(수시로 들어가서 확인)

☞ 한국 콘텐츠 진흥원 :www. kocca.kr (콘텐츠 및 솔루션)

☞ 중소기업진흥공단 : www.kosmes.or.kr (중소기업을 위해 만든곳)

☞ 한국 출판 문화산업진흥원 : www.kpipa.or.kr(출판과 관련된 다양한 서비스)

☞ 소상공인 시장진흥공단 : www.semas.or.kr (다양한 교육과 저리대출)

☞ 한국디자인진흥원 : www.kidp.or.kr (디자인관련 상품)

☞ 한국 엔젤투자협회 : Home. kban.or.kr (기술 및 인력투자 효율 마케팅)]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소상공인사관학교를 담당했던 김승수 교수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소상공인업창업사관학교를 운영 담당했던 김승수 교수

"상기의 사이트를 방문하여 필요한 정부지원금이나 정책자금에 대해 살펴보고, 좀더 구체적인 부분에 대해 상담이 필요하면 소상공시장진흥공단 지역센터를 방문해보고,컨설턴트의 협조를 받는다면 창업시 많은 도움이 될것이다라"고 김승수 교수는 설명했다.

저작권자 © 한국시민기자협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