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물 없이 술 먹는 건 실정법 위반

네가 ‘갈치회’구나!
네가 ‘갈치회’구나!

나와 같은 내륙의 도시인은 바다가 영원한 로망이다. 바다는 바라보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힐링을 부여한다. 더욱이 그 바다가 지금껏 단 한 번도 가보지 못한 제주도라고 한다면 두말할 나위조차 없다.

꿈에 그리던 제주 여행을 실현한 건 최근에 일어난, 그야말로 ‘사건’이다. 청주공항을 출발한 여객기는 약 한 시간 뒤 제주국제공항에 나를 내려놓았다. 야자수 나무가 이색적인 공항을 출발하여 예약된 호텔부터 찾았다.

고등어구이와 날치 알밥의 랑데부
고등어구이와 날치 알밥의 랑데부

너른 바다와 서부두 방파제, 제주 탑동해변공연장, 제주항 여객선터미널, 제주항 연안여객터미널 등이 한눈에 다 들어오는 호텔 9층의 럭셔리한 객실도 마음에 쏙 들었다.

짐을 푼 뒤 서부두 명품 횟집 거리를 찾았다. 동행한 형님의 단골집이라는 [초가장 횟집]으로 주저 없이 들어섰다. 아주 반갑게 우리를 맞이하는 모습에서 벌써 생선회는 더욱 맛있을 것이라는 확신이 들었다.

해삼과 문어회
해삼과 문어회

잠시 후 식탁에 오른 각종 활어회는 먹기도 전에 오감부터 만족시켰다. 해삼과 문어 외에도 심지어 평생 맛보지 못한 갈치회까지! 다른 사람은 모르겠지만 나는 지금껏 갈치회라곤 구경도 못 했다.

따라서 당연히 연신 젓가락이 춤을 출 수밖에. 제주 용암수와 함께 나온 한라산 소주 역시 회를 먹는 데 일등 공신으로 작용했다. 이어서 나온 음식은 고등어구이와 날치 알밥의 하모니였다.

어쩜 그렇게 입에서 감탄사를 연발케 하는지 정말 환상적인 맛이었다. [초가장 횟집]에서의 대미는 생선 매운탕.

각종 활어회의 화수분
각종 활어회의 화수분

우리나라의 주당치고 국물 없이 술을 먹는다는 것은 어떤 실정법 위반이다. 얼큰하고 시원한 생선 매운탕은 집을 떠나 난생 처음 제주도에 온 이 나그네의 마음까지 마치 고향 이웃집 아주머니처럼 위무해 주는데도 부족함이 없었다.

초가장 횟집
초가장 횟집

[초가장 횟집]은 제주시 건입동 1319-31번지에 위치한다. 서부두 방파제 입구라서 접근성도 좋다. [초가장 횟집]에서 배까지 두둑이 채운 뒤 서부두 방파제를 따라 제주 해변의 야경을 감상했다.

떠나는 대형 카페리(car ferry)가 뱃고동을 높이 울리며 출항하고 있었다. 삼삼오오 데이트를 나온 남녀들도 바다와 카페리를 배경으로 연신 카메라를 눌러댔다.

‘초가장 횟집’ 지척의 환상적 바다 야경
‘초가장 횟집’ 지척의 환상적 바다 야경
저작권자 © 한국시민기자협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