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방닭백숙, 닭볶음탕, 오징어볶음, 골뱅이무침, 제육볶음, 닭발, 오뎅탕, 동태찌개, 두부두루치기, 두부김치, 왕계란말이, 갈치구이, 고등어구이, 조기구이도 연신 입맛을 강탈

보신에도 좋은 한방 닭백숙
보신에도 좋은 한방 닭백숙

예나 지금이나 터미널과는 떼려야 뗄 수 없는 인연을 지니고 있다. 어려서는 고향 역 앞의 터미널에서 소년가장으로 돈을 벌었다. 지금은 사통팔달의 관문인 대전복합터미널 근처에서 산다.

터미널과 연관된 가요는 많다. 윤수일이 2008년에 발표하여 히트한 [터미널]이 대표적이다.

술꾼의 영원한 동지, 얼큰한 오징어볶음
술꾼의 영원한 동지, 얼큰한 오징어볶음

= “고속버스 차창 너머 외로운 소녀 울고 있네 / 가지 말라고 곁에 있어 달라고 애원하며 흐느끼네 / 기약 없이 서울로 가는 머시매(사내 아이)가 너무 야속해 / 차창을 두드리며 우네 땅바닥에 주저앉아 우네 / 터미널엔 비가 오네” =

비까지 추적추적 내리는 터미널에서 울고 있을 소녀의 마음은 과연 어땠을까! 대전시 동구 동서대로 1695번길53(용전동)에 위치한 ‘MR 벌 포차’는 대전복합터미널의 바로 뒷골목에 위치한다.

차림표
차림표

주인장의 넉넉하고 큰 손에서 정성으로 잘 만들어진 각종의 요리와 음식은 뭣하나 빠질 것 없이 진수성찬(珍羞盛饌)의 화룡점정으로 손색이 없다. 그럼 ‘MR 벌 포차’에서는 뭘 먹어야 할까.

우선 차림표부터 푸짐하다. 한방닭백숙, 닭볶음탕, 오징어볶음, 골뱅이무침, 제육볶음, 닭발, 오뎅탕, 동태찌개, 두부두루치기, 두부김치, 왕계란말이, 갈치구이, 고등어구이, 조기구이도 연신 입맛을 강탈한다.

얼마나 마셨길래 벌들도 취했을까?
얼마나 마셨길래 벌들도 취했을까?

그래서 이 집에 들어서기 전에는 반드시 뭘 먹을지를 사전에 결정하는 게 옳다. 풍성한 차림표에서 볼 수 있듯 ‘MR 벌 포차’는 가수 윤수일의 히트곡 [터미널] 가사처럼 비가 내리는 터미널에서 기약 없이 서울로 가버린 머시매 때문에 울고 있는 소녀에게도 안성맞춤이다.

비에 흠뻑 젖은 몰골도 몰골이거니와 기왕지사 흠씬 울었으니 당연히 배도 고플 터. 이럴 때도 그 소녀는 냉큼 ‘MR 벌 포차’를 찾고 볼 일이다. 그리곤 소주 한 병 시켜서 오징어볶음이든 골뱅이무침으로 빈속을 달래면 아까의 격렬했던 분노까지 시나브로 휘발된다.

“소문 듣고 왔어요!”
“소문 듣고 왔어요!”

[터미널]의 2절에 등장하는 ‘밤도 깊은 터미널에서 울고 있는 외로운 남자’ 역시 매일반이다. 그 남자 역시 슬픈 곡절을 내재하고 있다.

‘그때 그 시절 옛사랑을 찾아서 이 거리에 다시 왔건만’ 자신이 그 여자를 뿌리치며 떠나야 했던 그 세월이 너무 길었다. 그래서 자업자득(自業自得) 차원에서 그는 지금 ‘밤거리를 헤매며’ 울고 있다. 옛사랑이 그리워서 우는 것이다.

입가심으로 나온 시원한 수박, 주인장의 센스가 남달랐다
입가심으로 나온 시원한 수박, 주인장의 센스가 남달랐다

남녀 간이든 돈이든 인연이 없다면 둘 다 내 것이 될 수 없다. 그럴 때는 깨끗이 잊어라. 그리곤 지척의 ‘MR 벌 포차’로 저벅저벅 들어서라. 혹시 아는가? 혼자서 자작(自酌)하는 소녀와 말동무를 하다가 연인으로 발전할 지.

따지고 보면 그 또한 어떤 행운일지니. 앞으론 터미널에서 구질구질 울지 말고 ‘MR 벌 포차’로 냉큼 와! 내가 쏠게.

저작권자 © 한국시민기자협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