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청소년삶디자인센터(이하 삶디센터)와 광주청소년활동진흥센터(이하 광주청활센터)는 청소년들의 프로젝트학습(PBL)을 지원하고 배움을 잇도록 돕는 길잡이교사를 위한 입문형 아카데미를 7월 9일(토)에 연다. 

길잡이교사 입문형 아카데미 참여자 모집 광고 포스터
길잡이 아카데미 참여자 모집 광고 포스터

20년부터 삶디센터는 미래사회에 요구되는 주도성과 평생학습능력을 청소년들이 갖출 수 있도록 ‘청소년주도프로젝트’를 운영 중이며, 길잡이교사는 청소년주도프로젝트에서 활동하는 이로, 청소년들이 스스로 배우는 힘과 즐거움을 기를 수 있도록 곁에서 도와주는 제3의 어른들을 말하며 프로젝트를 촉진하는 존재다. 

<길잡이학교>는 7월 9일 조윤정 경기도교육연구원의 ‘미래교육과 청소년 주도 프로젝트강연을 시작으로, 매주 토요일 오후 2시부터 5시까지 6주 간 진행된다. 

길잡이 학교 교육 일정표

연번

일시

장소

내용

누구와

1

7.9()

삶디센터 4 열린작업장

OT,

미래교육과 청소년 주도 프로젝트

조윤정

(경기도교육연구원)

2

7.16()

삶디센터 5 랄랄라홀

프로젝트 학습의 설계와 지도원리

박형주

(광주청소년삶디자인센터)

3

7.23()

유형별 프로젝트 탐구 [주제연구]

듣는연구소

4

7.30()

유형별 프로젝트 탐구 [문제해결]

와글

5

8.6()

[실습워크숍] 청소년 주도 프로젝트 기획의 실제

제멋대로 길잡이회

6

8.13()

대로 길잡이와의 대화

특히, 주제를 연구하여 프로젝트를 진행한 ‘듣는 연구소’팀과  문제 해결을 위한 프로젝트 사례를 ‘와글’ 팀에서 소개하는 과정을 통해 프로젝트의 유형을 파악할 수 있다. 

길잡이교사 입문형 아카데미에 관심 있는 이는 누구나 참여 가능하며, 특히 앞으로 청소년을 만나기 위해 준비가 필요한 예비 교사, 예비 청소년지도사, 마을활동가에게 길잡이교사로서 필용한 역량과 자세를 기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 

<길잡이학교> 신청은 웹페이지(bit.ly/길잡이아카데미)로 지원할 수 있으며, 아카데미 종료 후 광주청활센터에서 수료증을 발급한다. 문의는 카카오톡 채널 ‘2022청주프’로 가능하다.

저작권자 © 한국시민기자협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