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소 : 인사동 인사아트홀 대강당/북인사마당
일시 : 2022.6.19(일)오전 9시~ 오후 6시
주최 : 한국장류발효인협회/한국예술명인회/대전상권발전위원회
후원 :대한민국국회/농림축산식품부/해양수산부/서울특별시/서울특별시의회/N뉴스통신/고마이계흑자/전순의 기념사업회

한국장류발효인 협회 전병하 대표
한국장류발효인 협회 전병하 대표

제4회 대한민국 장류발효대전이 2022.6.19.일 인사동 인사아트홀 대강당과 북인사마당에서성대하게 개최됐다.

대한민국 장류발효 대전 경연은 오전 10시부터 시작하여 전시경영및 심사가 이루어졌다.

심사위원은 최형일, 문수현, 김재식, 김태순, 이순란, 권귀숙, 유진현, 김승수, 김홍기, 이하은, 전미숙, 홍윤경, 윤상준, 윤성찬, 이경애, 이우숙, 정연우, 조덕선, 나병일, 황대중, 박병준, 박복신, 유진현이 각 분야별로 선정되었다.

시상식 진행요원은 문수현, 이하은, 박다겸, 김광순, 천강헌 명인 등이 수고를 하였으며, 경연장 관리는 최해연, 김영숙, 박정란, 이선아, 이경선, 조하경, 김현주 명인이 했다.

한국문화예술명인회 권귀숙 회장
한국문화예술명인회 권귀숙 회장

행사준비에는 김창수, 홍완찬, 정신영, 정승철, 최옥련, 박선화, 정세연, 이정민 명인이 수고를 해주었으며, 기록및 상장정리에는 김택근, 이지숙, 심미자, 이인자, 이동해 명인이 해주었다.

경연장과 시상식장 안내에는 박지은, 이희재, 박미나, 손기석 명인이 맡아서 안내를 해주었고, 총괄안내에는 김창수, 홍완찬, 정신영, 최혜연, 이선아, 한상연, 홍승호, 김기운, 이선아 회원이 수고를 해주었다. 

 

제 4회 장류대전 참가자들은 오전 8시부터 시작하여 테이블 셋팅을 분주하게  완료하고 9시 40분경 퇴장을 하여 엄격한 심사기준을 할수 있도록 하였다.

전시경연에 따른 심사는 10시 부터 각 부문 파트별로 나누어 관련 전문심사위원이 디스플레이를 보고, 시음하며 꼼꼼하게 11시 20분까지 심사진행을 하였다.

 

금번 제 4회 장류대전은 제 1부와 2부,3부로 나누어 진행을 하였다.

제 1부에는 대한민국장류대전 참가자 교류의 장으로 축하음악 및 팀플레이 감수성 한마당으로 이경선 선생의 사회로 진행되었다.

장류대전 축하공연은 무형문화재 김종식 명인께서 동해별신굿 민속문화공연을 화려하게 해주었다.

제 2부는 정승철 사회로 진행하였으며, 국민의례,조하경의 축시 '눈물은 왜 짠가'를 낭송하였으며, 박무강의 '봄날은 간다'축하음악을 불러주었다.

이어 한국장류발효인협회 전병하 대표의 환영사와 내빈소개를 하였다.

제 4회 장류대전 부문별 수상자들
제 4회 장류대전 부문별 수상자들

내빈 축사에는 윤성찬 경기도 한의사 협회 회장, 유호종 중부대대학원장,장옥관 세계소연맹회장께서 해주었다.

심사평은 한국문화예술명인회 권귀숙 회장께서 해주었으며, 박화준(박준)된장 가수께서 축하음악(오동도사랑,보릿고개)을 들려 주었다.

사단법인 한국장류발효인협회(대표 전병하)가 주최한 이번 대회는총6개 경연부문 전국 300여 장류농가 및 시민들이 참여한 바, 된장 고추장 간장 응용김치젓갈등 4대장류는 전국 200개 농가가 각자 인고의 결실로 빗어낸 전통장류제품을 출품하여 치열한 경쟁을 벌였다.

4대장을 응용한 응용소스경연부문은 총 300여 참가자들이 모여 전통장, 발효제품, 수산물 젓갈 김치 등의 실력을 뽐내는 경연한마당을 펼쳤다.

장류대전 대상에는 된장부문에 김정화, 천강헌/고추장 부문에는 이금자 / 간장 부문에는 김명숙 / 응용개발에는 황용만 명인이 서울특별시장 수상 영예를 안았다.

대한민국 제 4회 장류대전 이경선 사회자
대한민국 제 4회 장류대전 이경선 사회자

장류대전 최우수상에는 돤장부문 조성숙, 박은숙/고추장 부문 김미경, 윤인자/간장 부문 최종숙, 박봉춘/응용개발 부문에는 이미리 명인이 서울시의장상을 받았으며, 장류대전 최우수상 된장부문 김인경, 조연순/고추장 부문 엄양숙, 강옥분/간장 부문 박정남, 최옥련/응용개발 부문에는 심미자 명인이 최재형국회의원상을 수상하였다.

장류부문 금상에는 된장 부문 박영자, 고주영, 최영숙, 김재숙, 나상분/고추장 부분 황금실, 김귀숙, 박봉관/간장 부문 김유순, 김혜경/응용개발 부문 허유수가 황운하 국회의원상을 수상하였다.

윤재갑 국회의원 상에는 된장부문 나연실, 이경희/고추장 부문 손난희, 박지은/간장 부문에는 김태석 명인이 수상을 하였다.

 

제 4회 장류발효소스 부문 심사결과 

서울특별시장상은 호서전문학교 김태순, 박미나, 김혜숙, 나영심, 박옥희, 류예은, 신지혜, 유미경, 홍승호/명인 요리팀 수상에는 진이린, 박지은, 박미나, 김리나, 김재희, 엄명화, 조유진 명인께서 '대상'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청년부 소스부문  단체전 최우수상 수상자는 폴리택대학 박성진, 김호성, 최원우, 김윤이, 박승희, 조언하, 지향숙, 현애자, 김요셉, 김수아/ 고봉중고등학교 임한결, 박지성, 김아담이 서울특별시 의장상을 받았다.

소스부문 일반부 서울시의장상 수여자는 누룩익는 마을 김광순, 최경옥, 박정남, 김종복, 김난희, 지로쉬/소백산치유팀 안정자, 김현보, 박희주, 전명옥, 이성자, 고승환이 최우수상을 받았다.

시상식에 참석한 내빈및 참가자
시상식에 참석한 내빈및 참가자

청년부 단체전 수상자는 고봉중학교 임한결, 박지성, 김아담/남도요리팀 정연우, 임현정, 최재훈, 정세윤, 국태봉, 김지호가 최재형국회의원상을 수여 받았다.

이어 소스부문 일반부 단체전 수상자는 발효코리아 박성식, 문영숙, 이명자, 채주영, 나상분, 이혜진, 최원형, 이은영/삼수 령연구소 최재훈, 정세윤, 국태봉, 김지호, 이경희, 김성이, 장경순, 이병순이 최재형 국회의원 상을 받았다.

소스부문 청년부 수상에는 치유음식연구회 박은숙, 지희영/ 드림요리팀 허유수, 황명수, 변근수, 이두용, 한근환, 이충열이 황운하 국회의원상을 수상하였다.

소스부분 일반부 단체전 수상자로는 한강요리팀 박경희, 박지연, 김주안, 배성관/통도사요리연구회 박재영, 김종숙, 김미연, 이미리, 곽태화, 박숙자 팀이 황운하 국회의원상을 수상하였다.

소스부문 청년부 단체전 금상 수상에는 약선연구소 박은숙, 김지형/인사동요리팀 심미자, 이가영, 김영숙이 윤재갑 국회의원상을 받았다.

이경선사회자, 전통주 부문에 수상한 백화주(김성이),월심주(강경아)
이경선사회자, 전통주 부문에 수상한 백화주(김성이),월심주(강경아)

소스부문 일반부 단체전 우수상 에는 오이도연구소 강경아, 유희재, 김경희, 석미혜, 유영진, 황선희/한장군요리팀 이승옥, 조복현, 최경옥이 윤재갑 국회의원상을 받았다.

"성대하게 치뤄진 제 4대 대한민국 장류발효대전은 많은 수상자를 배출하였다. 전통의 미와 현대의 미를 조화롭게 하기 위한 K-Food 연구는 계속될것이다. 신토불이 우리의 것을 지키고 발전시켜 나간다는 것이 실로 쉽지 않은 일임에도 불구하고 전통의 아름다움과 장인정신을 갖고 묵묵히 연구와 미래를 위한 투자를 아끼지 않는 명인들이 있기에 대한민국의 미래는 밝다"라고 말하는 전병하 대표는 음식의 치유가 계속되는 그날까지 맡은 소임을 다하며, 장류및 소스 가족들과 함께 갈것이다"라고 말했다.

"주요수상자는 된장 김정화 천강헌 고추장 이금자 윤인자 강옥분 간장 김명숙 응용개발젓갈부안 이상애 .영동 산골세우젓김종복,간장 부문의 박봉춘 씨가 선정된 바 향후 한국장류발효인협회는 한국의 전통장류산업을 치유음식으로 확장시키는데 역량을 결집할 예정이다"라고 관계자는 밝혔다.

'임금님주'로 수상한 유희재 (여주 신륵사 세종대왕면)참가자
'임금님주'로 수상한 유희재 (여주 신륵사 세종대왕면)참가자

 

저작권자 © 한국시민기자협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