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크샵 : 2022.06.14(화)
참석자 : 학부모운영위원 + 지역위원
김승수 운영위원장, 주진선 부위원장
운영위원 : 이상규,주진선,김정은,나민아,류경호,정경숙,김선희,김승수

대전 우송고등학교 운영위원
대전 우송고등학교 운영위원

대전 우송고등학교 운영위원회 워크샵을 2022년 6월 14일 화요일에 실시한다.

금번 워크숍은 2022년 운영위원회가 새롭게 출발하면서 운영위원간 친목도모와 우송고 발전을 위해 실시하는 워크숍이다.

우송고등학교는 1954년에 개교하여 지금까지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는 명문사학으로 발전하는데 있어 동창회와 운영위원을 비롯한 교직원들간의 단결력으로 최고의 시설과 실력을 자랑하는 명문 고등학교이다.

학교운영위원회 심의사항은 초중등교육법 32조에 위거하여 운영되어 지고 있다.

학교운영위원회란 ? 학교운영에 학부모,교직원,지역인사가 참여함으로써 학교정책결정의 민주성및 투명성을 확보하고,지역 실정과 학교특성에 맞는 다양한 교육을 창의적으로 실시할수 있도록 심의 자문하는 기구이다.

좌로 부터 김선희,주진선부위원장,이상규 운영위원
좌로 부터 김선희,주진선부위원장,이상규 운영위원

교육구성원들이 함께 학교 운영에 대해 논의하는 법적기구인 학교 운영위원회는 모든 국ㆍ공ㆍ사립의 초,중,고등학교 및 특수학교에서 설치 운영하고 있으며, 개별학교의 실정과 특색에 맞게 다양하고 창의적인 교육을 실현할수 있도록 터전을 제공하고 있다.

최근 학교자율화 확대 등 단위학교 중심의 다양한 교육정책이 추진됨에 따라 단위학교 책임경영 체제의 기틀을 마련하는 제도로서 학교운영위원회 역할의 중요성은 더욱 커지고 있는 실정이다.

강현주 교장은 " 훌륭한 선배들의 전통을 이어 받아 '코로나 19'의 어려운 여건속에서도 동창회를 비롯한 운영위원들의 자발적 헌신으로 학교의 발전에 각자의 자리에서 협조해준 교직원이하 학교 관계자들에게 감사하다"라고 밝혔다.

"앞으로도 운영위원회와 호흡을 맞춰 학교의 애로점에 대해 청취하여 학생 복지를 위해 헌신적으로 책임을 다할것"이라고 말했다.

우송고등학교 학부모 운영위원은 ①이상규,②주진선,③김정은,④나민아,⑤류경호,⑥정경숙위원,지역위원은 김선희,김승수 위원까지 8명 이며, 교원위원은 별도로 구성되어 있다.

우송고등학 운영위원장은 김승수 위원이 선출되었으며, 부위원장은 주진선 위원이 선임되어 학교 교직원 운영위원과 함께 활발하게 활동을 하고 있다. 

2022년 하계 운영위원회 워크 샵
2022년 하계 운영위원회 워크 샵

《학교 운영위원회 심의사항》은 

1. 학교헌장과 학칙의 제정 또는 개정

2. 학교 예산안과 결산

3. 학교 교육과정의 운영방법

4. 교과용 도서와 교육 자료의 선정

5. 교복,체육복,졸업앨범등 학부모 경비 부담사항

6. 정규학습시간 종료 후 또는 방학기간 중의 교육활동 및 수련활동

7. 「교육공무원법」제29조의3제8항에 따른 공모 교장의 공모방법, 임용, 평가등

8. 『교육공무원법』제31조제2항에 따른 초빙교사의 추천

9. 학교운영지원비의 조성, 운용및 사용

10. 학교급식

11. 대학입학 특별전형 중 학교장 추천

12. 학교운동부의 구성, 운영

13. 학교 운영에 대한 제안 및 건의사항

14. 그 밖에 대통령령이나 시ㆍ도의 조례로 정하는 사항

대전 우송고등학교 제 31대 박도봉 총동문회장 표창장 수여자
대전 우송고등학교 제 31대 박도봉 총동문회장 표창장 수여자

사립학교의 장은 제 1항 각호의 사항(제7호및 제8호의 사항은 제외)에 대하여 학교운영위원회에 자문하여야 한다. 다만,제1호의 사항에 대하여는 학교법인이 요청하는 경우에만 자문한다.로 되어 있다.

학교운영위원은 상기의 사항에 대한 책임감으로, 명확하고 정확하게 심의하는 의결기구이다.

저작권자 © 한국시민기자협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