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기내 본예산 대비 농업예산 30% 확보”
농업회의소 위상 강화, 축사 규제 완화 ‘같은 목소리’

이병노·김기석 담양군수 후보가 임기내 농업예산 비중을 본예산 대비 30% 이상으로 늘리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농업예산 증액 재원으로 이병노 후보는 대나무 심기 등 전시성 예산 대신 실사구시 농정을, 김기석 후보는 고향세 등을 농업예산으로 전환해 매년 예산을 2%씩 늘리는 방안을 제시했다.

민주당 이병노 후보와 무소속 김기석 후보는 지난 24일 담양군농업회의소가 개최한 ‘담양농업발전을 논하다’라는 주제의 초청 토론회에서 농정에 대한 각자의 소신을 피력하며 농업발전의 적임자임을 강조했다.

담빛농업관 3층 강당에서 임병옥 농업회의소 사무국장의 사회로 열린 토론회는 공통질문 9가지와 후보 공약 5가지 질문에 대해 이병노·김기석 후보가 순번을 번갈아가며 답변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두 후보는 본예산 대비 농업예산 30% 이상 확보와 인력수급 대책, 보조금에 대한 농업인 의견 반영, 농업회의소 위상 강화, 축사 관련 규제완화 및 퇴비 관련 대책에 대해 공감하며 적극 추진할 의사를 피력했다.

이에 반해 농업인 공익수당 120만원 전 농업경영체 지급, 축산진흥과 관광활성화를 위한 한우거리 조성, 친환경인증 농산물 생산확대를 위한 종합전시판매장, 귀농자 지원·관리에 대해서는 입장차를 보였다.

먼저 농민공익수당 120만원을 세대별이 아닌 모든 농민에게 지급하는 방안에 대해 이병노 후보는 “농민공익수당의 필요성에는 공감하지만 담양군의 재정여건상 모든 농민에게 지급할 수는 없다”며 “다른 지자체들과 비교·공조해가며 담양군의 수준에 맞게 대응해 나가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에 대해 김기석 후보는 “다른 농업부문의 예산삭감을 초래하지 않는 범위에서 고향세를 활용해 전 농업인에게 지급하는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대답했다.

한우거리 조성에 대해서도 입장이 엇갈렸다.

이병노 후보는 과거 국수거리 인근에 조성하려다 실패한 사례를 거론하며 “인위적인 개발보다는 심도 있는 연구와 다양한 의견수렴 등을 거쳐 적정한 위치 선정, 투자주체로 누가 적합한지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하겠다”는 신중한 입장을 보였다.

김기석 후보는 “2014년에 추진한 한우거리는 접근성이 나빠 실패한 것”이라고 주장한 뒤 “백동사거리 군유부지에 추진하는 방안을 검토하되 혈통확립과 브랜드화, 품질유지 등을 병행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친환경인증 농산물 확대 등에 대해 이병노 후보는 “돈이 되는 방향으로 생산을 확대하고 품목도 다양화시킬 필요가 있다”며 “임기 안에 광주시와 상호협약을 맺은 스마트드론 물류센터를 유치해 150만 광주시민을 대상으로 담양산 친환경인증 농산물을 택배로 보내는 사업을 추진하겠다”고 약속했다.

김기석 후보는 “친환경인증 농산물의 다양화는 필요하지만 종합전시판매장은 시기상조”라며 “학교급식용 납품에 대한 인센티브와 생산장려금을 지원하고, 가격변동이 심한 친환경농자재를 농업기술센터에서 생산해 안정적으로 공급하는 방안을 추진하겠다”고 대답했다.

이어 귀농자와 관련 이병노 후보는 “성공률을 높여야 한다”며 “담양군이 폐농한 비닐하우스를 임대해 이론과 실기를 병행해 교육하는 농업사관학교를 개설해 성공률과 정착률을 높이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김기석 후보는 “큰 금액이 보조·융자되고 있지만 운영과 회수에 문제가 많은 것으로 알고 있다”며 “다시 살펴 문제점이 있다면 개선하겠다”고 답변했다./담양자치신문 김정주·조 복기자

저작권자 © 한국시민기자협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