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남대학교 경영 MBA석사 과정 정인선 보고서
논리의 개념과 논증법

마케팅 커뮤니케이션론 경청하는 정인선 선생님
마케팅 커뮤니케이션론 경청하는 정인선 선생님

논리적 사고와 피라미드 논리 구조에 대한 미션을 수행한 한남대학교 경영 MBA 석사과정 정인선 선생님이다. 

학교에서 학생을 가르치고 있으며, 경영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의 폭을 넓히고자 한남대학교 경영대학원에 입학한 미래 준비형의 선생님이다.

사물을 바라보며,섬세하고 꼼꼼한 면을 갖추고 합리적 사고를 하는 조용하며 학구적 이라  표현할수 있다. "늦었다고 할때가 가장 빠르다"는 말처럼 오늘 주어진 소중한 시간의 의미를 잘 알고 있는 정인선 선생님의 미래에 행복과 사랑이 넘치길 바라며 아래의 내용을 싣는다.

Ⅰ. 논리의 개념과 논증법

1. 논리의 개념

1) 논리(logic): 현상 속에 내재되어 있는 원리나 일관된 법칙, 규칙, 패턴을 일컬음. 올바른 사유와 판단, 의사결정을 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함.

2) 논리적 사고 능력(3가지)

① 현상의 객관적 기술(description) 능력

ㆍ현상과 사물을 객관적 관점에서 구체적으로 기술, 설명할 수 있는 능력

② 분석 도구를 활용한 과학적 분석(analysis) 능력

ㆍ기술된 자료와 수치 데이터를 분석하는 능력, 분석 틀(frame)과 툴(tool)을 활용하는 능력

③ 해석(interpretation) 능력

ㆍ분석 결과를 정확히 해석하고 의사 결정할 수 있는 능력

3) 올바른 활용을 위한 방법

논리적 사고 능력(3가지)이 일관성 있게, 체계적인 방법으로 활용이 필요.

논리적 사고( logical thinking)가 요구.

2. 타당성과 신뢰성

1) 타당성(validity)

ㆍ 측정하고자 하는 현상이나 개념을 얼마나 정확하게 측정하느냐의 문제

ㆍ 측정 도구 자체가 측정하고자 하는 개념이나 속성을 정확히 반영해야 한다는 것을 포함함.

2) 신뢰성(reliability)

ㆍ 동일한 현상이나 개념에 대해 측정을 반복했을 때 동일(비슷)한 결과(측정값)을 얻을 가능성

ㆍ 안정성, 일관성, 예측 가능성 등으로 표현함.

예) 말과 행동이 일치하지 않는 사람. 상황과 자기 기분에 따라 태도가 달라지는 사람

ㆍ일관성이 없고, 행동을 예츠할 수 없기 때문에 신뢰성이 낮다.

3. 귀납법과 연역법

1) 귀납법(induction)

ㆍ ‘이끌려 가다’라는 뜻을 지닌 라틴어(inductio)에서 비롯.

특수한 사실을 전제로 하여 일반적인 진리, 원리로 결론을 내리는 방법

ㆍ 구체적인 사실로부터 일반적인 명제나 법칙, 원리를 도출해 내는 방법

ㆍ 인과관계를 경험적으로 증명하는 것.

ㆍ 인간의 다양한 경험, 실천, 실험 등의 결과를 일반화하는 사고방식.

2) 연역법(deduction)

ㆍ 하나 또는 둘 이상의 명제를 전제로 하여 명확히 규정된 논리적 형식에 의해 새로운 명제를 결론으로 이끌어내는 것.

ㆍ 인과관계가 경험적으로 증명되지 않더라도 논리적으로 추론하는 것.

ㆍ 예) 모든 사람은 죽는다. (A→B) 대전제

      소크라테스는 사람이다. (C→A) 소전제

     소크라테스는 죽는다. (C→B) 결론

한남대학교 56주년 기념관 306호 강의실 전경
한남대학교 56주년 기념관 306호 강의실 전경

Ⅱ. 비즈니스 메시지와 판단오류

‣ 모든 비즈니스는 커뮤니케이션을 매개로 이루어진다.

‣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 효과성을 높이기 위한 핵심 포인트

ㆍ명확한 메시지의 3요소 - 과제, 반응, 답변(전달 내용은 결론, 근거, 방법 제시해야 한다.)

ㆍ비즈니스 당사자들의 생각과 정보를 명확하게 전달(=논리적 메시지 전달)이 중요하다.

1. 비즈니스 메시지의 구성요소

가. 과제(이슈, 테마)

ㆍ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은 과제(이슈,테마)를 명확히하는 것에서 시작된다.

ㆍ 경쟁사의 경영전략 분석하여 보고하라는 상사의 지시사항을 질문으로 만들면

ㆍ주요 경쟁사의 경영전략은 무엇인가?’이다. 이와 같은 질문을 정확하게 제시하는 것이다.

감사한 카네이션
감사한 카네이션

나. 반응

ㆍ 비즈니스 대화에서 상대방에게 기대하는 반응(3가지) ; 이해, 피드백, 행동

☞이해 : 상대방에게 정보를 전달과 공유를 위한 것. 공지사항 전달, 경영정보 공유 등이다.

☞ 피드백 : 전달내용을 이해한 상대방이 어떻게 생각하는지에 대한 의견이나 평가, 조언이다

              시장조사 결과 보고 회의, 경영 전략회의 등이 속한다.

☞ 행동 : 전달내용 이해 이후 상대방의 실제적인 조치를 취하게 하기 위한 것

           업무 지시, 제안 프레젠테이션 등이 속한다.

▶ 결론 : 상대방이 성공적인 반응을 하도록 유추하며 내용을 전달하는 것이 필요.

다. 답변

ㆍ상대방에게 전달할 과제를 확인하고, 대화의 결과 상대방에게 기대하는 반응을 확인한 후

답변내용을 구체적으로 생각한다. 답변은 과제와 반드시 연결되어야 하고, 결론, 근거, 방법의 3가지 요소로 구성된다.

1) 결론(so what?)  : 핵심성, 명확성, (전달 내용을 한마디로 표현한다면 결국 무엇인가?)

2) 근거( why so?) : 신뢰성과 타당성 (결론에 대한 근거는 믿을 수 있고 타당한가? )

3) 방법( how?) : 구체성과 실행 가능성 (구체적으로 어떻게 실행할 수 있는가? )

2. 비즈니스 메시지의 판단오류

결론이나 주장을 도출할 때 결론에 대해 이의를 제기하지 못하도록 상황 조건을 규정하여 판단의 모호함을 배제하고 명확히 한다.

<토의8-2>

※사례 ①는 판단이 명확하지 않고 모호하다. 상황 조건을 규정하여 모호함을 제거하고 명확하게 재진술 한다.

사례① 원칙적으로 A이지만, 상황에 따라서 B로 할 수도 있다.

⇨ A를 추진한다. 다만, A의 매출이 전년 대비 120% 초과하면 B로 전환한다.

사례② 채권수익률의 변동을 보면서 채권 투자규모를 결정한다.

⇨ 채권수익률이 1/4분기 대비 90% 이하이면 현재의 채권투자계획을 수정한다.

사례 ③ 수익성이 제1차 KPI(핵심성과 지표)이지만 지역에 따라서는 매출액을 제 1차KPI 로 한다.

⇨월 매출액이 10억원 이하인 직영대리점은 매출액을 제1차 KPI로 한다.

우리가 진정으로 수유할수 있는 것은'present'이다
우리가 진정으로 수유할수 있는 것은'present'이다

☆논리적 판단을 저해하는 세 가지 오류

(1) 오류 1. ~을 위해서는 A가 중요하다. 왜냐하면 A에 대한 설명이 없다.

(2) 오류 2. 객관적 사실인지, 주관적 판단인지 구분이 잘 안된다.

(3) 오류 3 판단에 대한 명확한 기준이 없다.

Ⅲ. 피라미드 논리 구조

1. 의미 : 피라미드 논리구조는 결론을 중심으로 결론에 대한 근거, 혹은 결론을 실현하 기 위한 방법이 유기적으로 연결된 구조를 의미한다.

수직적 관계 : 피라미드의 상위 생각이 하위에 존재하는 생각의 그룹을 요약한 것.

수평적 관계 : 동일 계층의 그룹이 어떤 논리적 공통점을 가지고 있는 것.

2. 3가지 조건 :

조건 1) 결론은 과제(테마)에 대한 답변이다.

논리를 구성할 때 결론이 과제와 직접적인 관련이 있는지 확인하다.

결론이 과제에 대한 답변이 아니면 ‘초점이 빗나간 답변’이 되어 가치를 상실한다.

조건 2) (수직적 관계)세로 방향은 결론을, 중심으로 (so what?/ why so?) 관계가 성립한다.

조건 3) (수평적 관계) 동일 계층에 있는 가로 방향의 모든 요소는 MECE(중복과 누락이 없는)한 관계가 있다.

가) so what?/ why so? 기법(~에 의해서, 따라서~, 이와 같이~ 그러므로~)

ㆍ이 기법은 내용의 논리적 비약을 방지하는 기술이다.

ㆍ 자신의 의사를 명확하게 전달, 설득하기 위해서는 결론과 근거, 결론과 방법 사이에 맥락, 또는 논리적 일관성이 유지되어야 한다.

306 강의실에서 수업을 듣고 있는 MBA석사생들과 함께
306 강의실에서 수업을 듣고 있는 MBA석사생들과 함께

★ so what? : 현재 가지고 있는 결론, 데이터, 국내외 사례, 전문가 의견 등을 토대로 특정 과제와 관련된 의미 있는 결론, 주장을 도출하는 것이다.

                ‘결국, 어떻다는 것인가?, 핵심이 무엇인가?, 결론이 무엇인가?’에 대한 명료한 답변을 제시한다.

★ why so? : 자신의 결론, 주장에 대해 상대방이 무슨 근거로 그런 결론을 내렸는가? 왜 그렇게 주장하는가? 라는 질문에 정보와 데이터를 바탕으로 명확하게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

                결론과 주장의 타당성과 신뢰성을 구체적인 사실과 데이터, 사례 등으로 검증, 확인하는 것이다.

나) MECE (미씨 : 상호배제와 전체포괄 Mutually Exclusive and Collectively Exhaustive)

ㆍ 의미 : 어떤 개념이나 사항을 중복 없이 부분집합으로 전체를 파악하는 것

           항목들이 상호 배타적이면서 모였을 때 완전히 전체를 이루는 것을 의미한다.

           ‘겹치지 않으면서 빠짐없이 나눈 것.’

ㆍ 배경 : 경영 컨설팅 회사 맥켄지에서 현상의 체계적 분석을 위해 사용한 기법이다.

ㆍ 종류 : 성별, 연령, 지역 등 전체 집합을 중복과 누락 없이 완전하게 분류할 수 있는 경우이다.

           현상 분석과 결론 도출을 위한 사회적 약속이며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의 수단이다.

▶요소형 MECE 프레임

ㆍ 정보를 체계적으로 분류하기 위한 것,

《 PEST, 3C, SWOT, 7S, 4P, 5W1H 모델》이 이에 속하다.

☞ PEST : 정치(Political) 경제(Economical), 사회(social), 기술(technical)거시환경을 분석하기 위한 MECE 프레임.

☞ 3C : 특정 기업의 경영환경을 분석할 때 사용하는 MECE 프레임▷고객(Customer), 경쟁사(Competitor), 자사(Company)

☞ SWOT : 조직의 경영전략을 수립하기 위해 내부역량과 강점(Strength)과 약점(Weakness) & 외부환경의 기회(Opportunity)와 위협(threat)요인을 분석하는 것이다.

☞ 7S : 기업의 내부역량을 ①공유가치(shared value), ②조직구조(structure), ③시스템(system)④경영전략(strategy), ⑤스킬(skill), ⑥리더십 스타일(style), ⑦조직구성원(staff)의 측면에서 분석하 는 것이다.

☞ 4P : 마케팅 전략의 4요소로서 ①제품( product), ②가격(price), ③유통(place), ④판매촉진(promotion)전략을 분석하는 것이다.

2022년의 행복한 5월
2022년의 행복한 5월

▶절차형 MECE 프레임

ㆍ 인과적 관계나 시간적 속성 등 논리적 흐름의 타다성과 연관된 것.

ㆍ 사회•경제 현상을 규명하는데 유용한 수단이다.

ㆍ 과거-현재-미래 순의 분석이나 현황분석-원인분석-대책 수립-세부실행계획 수립의문제해결 프로세스, 비즈니스 시스템 분석이 이에 속한다.

아주 유용한 내용들로 구성이 되어 있는 미션 사항이다. 우리가 실천하고 좀더 치밀하게 삶을 구성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는 자료이다.

저작권자 © 한국시민기자협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