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2-06-30 10:59 (목)
광주이동식주택, 현장시공형 모듈러주택 스틸 공법 대형모듈 벽체개발
광주이동식주택, 현장시공형 모듈러주택 스틸 공법 대형모듈 벽체개발
  • 고도연 기자
  • 승인 2022.05.15 20: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축물 벽체 뼈대 하루 완성 후 한 달 완성, 30평대는 한 달 반
공장형 조립식주택과는 확연히 다른 소재 적용, 단열 최강, 구조 설계 최강
소비자 이익 창출에 앞 장 서는 광주이동식주택 1666-2546
광주이동식주택, 현장시공형 모듈러주택 스틸 공법 대형모듈 벽체개발
1666-2546 광주이동식주택, 현장시공형 모듈러주택 스틸 공법 대형모듈 벽체개발

건축 패러다임을 바꾸는 모듈러주택이 미래형 주택시장을 선도 할 것이다. 이미 관공서 지침서에는 모듈러공법을 요구하고 있다. 건축기간이 짧고 인건비가 절감되는 공법이기 때문에 관공서에서는 이미 적용하고 있다.

전문가가 말하는 모듈러 주택을 다른 말로 바꾸면 ‘공업화주택’이라 한다. 더 풀이하면 공장에서 건축물의 대부분 벽체를 만들어서 현장시공이 빠르게끔 하는 방식이라 할 수 있다.

이번 개발된 모듈러 주택 벽체는 30평이하는 하루에 벽체가 완성되는 특징이 있다.

모듈러주택을 설명하기전에 모듈주택 주의사항을 먼저 알려준다면 각파이프와 판넬 등을 이용하여 합판으로 마무리하는 업자만 이익을 보는 모듈러 주택을 주의해야 한다.

모듈주택에 관심이 많은 건축인으로서 모듈주택을 빙자한 값싼 주택을 선호하다가 낭패를 보는 소비자가 늘고 있는 추세다.

광주이동식주택, 현장시공형 모듈러주택 스틸 공법 대형모듈 벽체개발
광주이동식주택, 현장시공형 모듈러주택 스틸 공법 대형모듈 벽체개발 1666-2546

모듈러 주택이란 현장에서 시공하는 기존의 주택과 달리 공장에서 다수의 입방체로 구성되는 구조체의 내부에 각종 내장재, 기계설비, 전기배선 등을 미리 시공하고 이를 현장에 운반하고 조립하여 완성하는 주택을 말합니다. 모듈러 주택은 고효율성 주택으로 구조체와 내외장, 설비 등이 분리 가능하게 구성되어 개보수가 용이하고 단위 모듈별 제작으로 증개축이 용이하며, 신속한 주택공급이 가능합니다.

모듈러 주택은 3R(REcycle, Reuse, Reduce)형 친환경 주택으로서 건축구성 재의 표준화, 부품화로 자원의 효율적 이용이 가능하며 폐기물 대량 배출을 억제하고 단위 유닛의 주요 구조부재의 설치, 해체가 용이하며 재사용이 가능해야 모둘러주택이라고 할 수 있다고 전문가 들은 말한다.

합판과 스츠로폼 각파이프를 이용한 저렴한 공장제작형(이동식주택)은 앞서 설명한 것과 다른점이 많기에 주의가 필요하다고 강조한다.

모듈러 주택의 기술 적용 시 건축구성재의 부품화, 단순화를 통해 공사기간 단축 및 현장 인건비 절감이 가능하며, 기존 습식공법에 비해 현장에서의 작업율이 약 20%로 공사기간 및 인건비 절감이 가능합니다. 이렇게 절감된 비용은 부재 및 설비비로 재사용되어 고기능, 고부가가치 제품으로 고객의 만족도를 높여가는 주요 원인이 됩니다.

모듈러 주택은 고효율성 주택으로서 구조체와 내외장, 설비 등이 분리 가능한 구법으로서 개보수가 용이 합니다.그리고 단위 모듈의 조립화로 증개축이 용이하며 신속한 주택공급이 가능합니다.

모듈러 주택은 3R(Recycle, Reuse, Reduce)형 환경친화적 주택으로서 건축구성재의 표준화, 부품화로 자원의 유효이용이 가능하여 폐기물 대량배출을 억제하고 단위유닛의 주요 구조부재의 설치, 해체가 용이하며 재사용이 가능합니다.

모듈러 주택의 기술 적용시 건축구성재의 부품화, 조립화를 통해 공사기간 단축 및 현장 인건비 절감이 가능한데 기존 습식공법에 비해 모듈러 주택의 현장작업율은 약 20%로 공사기간 및 인건비 절감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