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보의사가 집도하는 일명 ‘쉐도우 닥터‘라고 하는 ’유령수술’이 이뤄지는 경우가 전국적으로 비일비재하며, 광주성형외과도 예외가 아닌 것으로 확인되...

광주성형외과 센트럴T성형외과 김규보 원장이 제안하는 “성형의료사고 피해를 줄이는 방법”
 해가 거듭될수록 성형수술의 수요증가와 함께 성형수술 부작용이 문제가 되면서 성형외과 전문의와 비전문의 구별법에 대한 관심이 쏟아지고 있다. 성형외과의사회에 따르면 성형외과 전문의가 있는 성형외과는 1400여개지만 운영되고 있는 성형외과는 1만개가 넘는다. 즉, 전국의 성형외과 간판 중 성형외과 전문의는 10% 정도뿐이며, 대부분 전문의를 사칭하거나 공인되지 않는 국적 불명의 전문의를 내세워 수술 받는 환자들의 눈을 흐리게 한다. 또한 성형외과 전문의 병원이라고 하더라도 상담은 베테랑 의사가 하고 수술은 초보의사가 집도하는 일명 ‘쉐도우 닥터‘라고 하는 ’유령수술’이 이뤄지는 경우가 전국적으로 비일비재하며, 광주성형외과도 예외가 아닌 것으로 확인되었다.

 광주성형외과 센트럴T성형외과 전문의 김규보 원장은 “자신의 얼굴을 집도할 의사에 대해 그가 누구인지 알아보는 것은 너무도 당연한 일이다.”, “광고나 병원 규모, 혹은 호화로운 병원 인테리어에 현혹 되어 사전 체크를 소홀히 해서는 안 되며, 피해를 막고 예방을 위해 그 분야에 숙련된 경험이 있는 전문의를 찾는 것이 중요하다.“고 조언하였으며, 의료사고 피해를 최소화한 방안으로 다음과 같이 성형수술을 결정하기 전 체크사항을 제안하였다.

 성형수술을 결정하기 전 체크사항!
1.성형외과 전문의 or 비전문의 여부 확인
2.수술 집도는 누가 하는가?
3.성형외과 전문의의 수술가능 자격요건 확인
4.해당 수술에 대해 얼마나 오랫동안 경험을 쌓았는가?
5.수술 전 수술 후 발생할 사항 들을 충분히 설명하는가?
6.수술 후 불만족의 경우에 어떤 조치를 취해주나?

 수술 받기 전 성형외과 전문의 인지 꼭 확인해보자. 전문인지 여부는 ‘대한성형외과학회’ http://www.plasticsurgery.or.kr에서 병원명, 성명, 주소로 확인가능하다.

(도움말: 광주 센트럴T성형외과 김규보 원장)

[온 국민이 기자인 한국시민기자협회] 

저작권자 © 한국시민기자협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