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시민기자협회 뉴스포털1 회장

배인수(광주 서구 서창농협 9~13대 5선 조합장)
배인수(광주 서구 서창농협 9~13대 5선 조합장) 한국시민기자협회 회장

한국시민기자협회 배인수 회장 인터뷰 입니다.

누구나 봉사를 할 수 있다. 하지만 꾸준하게 실천하는 건 쉽지 않다. 배인수 전 조합장은 코로나19로 인해 다양한 공익적인 활동이 중단되는 상황에서도 비대면으로 평화통일 운동과 지역의 소외계층을 위한 나눔 활동을 꾸준히 실천하고 있는 인물이다. 국민 모두가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에서 청소년들과 시민들에게 조금이나마 힘이 될 수 있도록 평화통일 공감대 확산 활동 및 평화가 넘치는 세상을 위한 지역사회 봉사활동을 펼치고 있는 그를 만났다.

지난해 11월 연세대 동문회관 3층 그랜드볼륨(대강당)에서 열린 2021년도 명예박사학위수여식에서 배인수 전 조합장은 미국명문 기독교계열 이스턴프라임대학교(총장 나건용 박사)명예박사 학위를 수여받았다. 이번 박사학위는 각 전문 분야에서 학식이 높고 사회적으로 존경받는 이들의 추천을 받아 재단측의 엄격한 선정 과정을 거쳐 최종적으로 결정된 것이라 더욱 의미가 깊다.

이날 이스턴프라임대학 총동문회는 ‘그동안 학문과 덕망을 고루 갖춘 훌륭한 동문들이 많이 탄생해 학교발전에 이바지하고 우수한 인재를 발굴하고 교육시키는 명문대학으로 성장 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고 전했으며 배 전 조합장은 “그동안 지역경제를 위해 금융 산업발전에 이바지하고 농협과 지역사회를 위해 더욱더 노력을 하겠다"고 수상소감을 밝혔다.

이에 앞서 3월에는 광주광역시청 무등홀에서 열린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2020의장 표창 전수식에서 의장(대통령)표창을 수상한 배 전 조합장. 이날 표창은 지역사회에 평화통일 공감대 확산활동으로 평화와 번영의 한반도를 만들어가는데 기여한 자에게 수여되는 상으로 그는 “코로나19 어려움 속에도 지역사회가 통일문화조성의 지역적 모범이 될 수 있도록 앞장서겠다"고 전했다.

배 전 조합장은 문화 예술에 대한 조예도 깊다. 2021문학?문화예술 혁신과제 우수논문발표 포럼을 개최해 광주의 문학, 문화예술인이 함께하며 사회전반에 대한 문제점을 파악하고 정상적인 일상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개선된 실천과제를 발굴하는 시간을 가졌다. 그는 포럼의 고문을 맡고 있다.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문학과 문화 예술의 발전을 위해 방향성을 잃치 않고 끊임없이 노력하는 광주 문화적 역량강화에 크게 감동받았습니다. 이 분들에 대한 자치단체의 각별한 관심과 지원이 필요합니다."

배 전 조합장은 지난 1997년, 광주 서창농협 조합장으로 취임해 9대~13대에 걸쳐 20년 동안 지역사회봉사에 남다른 열정을 갖고 지역사회에 발전에 공헌했다는 평가를 받아왔다. 퇴임 후에도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광주시 서구협의회 자문위원과 광주 서부경찰서 금호지구대생활안전 협의회 회장, 대한적십자사 대의원 RCY 광주시 부회장, 법무부 범죄예방위원 등을 역임하면서 지역사회 활동에 이바지하고 있다.

“특히 범죄예방위원으로 활동하면서 어린 청소년들이 기성세대와는 다른 통일 시각을 갖고 있다는 것을 많이 느꼈습니다. 팬데믹 등 세계적 어려움 속에도 결코 통일에 대한 끈을 놓쳐서는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br>
<br>

광주상무초총동문회 회장으로도 활동하고 있는데 2014년 6월 창립되어 초대 박영수 회장을 시작으로 2기 백학순 회장에 이어 총동문회를 이끌고 있다. 경로위안행사를 비롯해 효행 표창 및 장학금 전달을 통해 퇴색해가는 경로, 효친사상 고취로 어르신들이 활기찬 노년의 삶을 보낼 수 있도록 위로, 격려하는 등 의미있는 활동을 펼치고 있다.

그는 "코로나19 대유행은 전례 없는 위기이지만 백신접종과 치료제 개발로 조만간 종식되리라고 생각한다"며 "지역주민들에게 도움을 많이 받은 만큼 남은 생애 열정과 사명감으로 할 수 있는 역할을 다하겠다"는 다짐을 전했다. 그는 수년간 광주시 서구 초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학교폭력예방 및 평화의 소중함을 선도하고 있기도 한데, 통일과 준법운동 교육 외에도 청소년 유해업소 계도 및 우범지역 순찰활동에도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그동안 광천동 종합버스터미널 주변 금호지구, 풍암지구, 상무지구 등 청소년 유해업소를 탐방해 청소년에게 술?담배를 판매하지 못하도록 지구위원들과 함께 우범지역을 순찰하는 등 청소년들의 탈선 예방에도 많은 정성을 쏟았다.

지역골목상권 활성화를 위해 실물경제에 발전에 높은 평가를 받다

지난해 배 전 조합장은 ‘21년 대한민국을 빛낸 자랑스러운 한국인 대상식’에서 지역경제혁신공로대상을 받았다. 이번 상은 각 분야에서 투철한 사명감과 확고한 국가관으로 우리나라 정치, 경제, 문화, 예술 등의 우수성을 국내외에 널리 알리는 데 귀감이 된 인물에게 수여하는 것이다. 그는 5선 조합장을 역임하면서 지역에서 생산된 농산물을 매입, 지역에 힘들고 어려운 노인, 장애인, 소외계층에 물심양면으로 도움을 주었으며 지역 골목상권 활성화를 위하여 유통구조 개선의 일환으로 생산자와 소상인에게 직접 연결하는 등 실물경제에 도움을 준 점을 높게 평가 받았다.

相生(상생)의 經營理念(경영이념)

최근 배 전 조합장은 ‘제33회 빛고을 광주사랑 장애인 자원봉사자 한마음 대축제에서 공로패를 수상했다. 그는 장애인과 노약자들에게 이동권 교통권의 제공 및 사회복지 심부름 서비스 활동을 실천할 수 있는 환경조성과 장애인복지증진을 위한 나눔과 봉사정신 확산에 크게 이바지 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배인수 전 조합장의 상생의 경영이념은 대물림되어 서창농협의 근간을 이루었고, 서창농협은 지금까지도 사회적 책임경영과 공헌을 통해 지역농촌과 도시가 공동체를 형성하는데 기여하고 있다. 노블리스 오블리주이념으로 평화통일 운동과 지역의 소외계층을 위한 봉사와 나눔 활동을 실천하고 있는 그는 "힘겹게 살아가는 사람들이 삶을 포기하지 않고 희망을 가져 모두가 행복해지길 바란다"며 인터뷰를 마쳤다.

○ 학 력

-2021 이스턴프라임대학교 명예박사학위

○ 주요경력

-1997 서창농협 조합장 5선 ( 9.10.11.12.13대 )

-2001 한국농업경영인 광주광역시연합회장

-2003 농협중앙회 상호금융 운영협의회 위원

-2011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광주광역시 서구협의회 부회장

-2021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광주광역시 서구협의회 위원

-2022 RCY 광주광역시 부회장 / 광주광역시 장애인 재활협의회 부회장 / 광주광역시 서구 자원봉사센터 이사

○ 사회경력

-2019 ~ 광주상무초등학교 총동문회 회장

-2015 ~ 전남대학교 총동창회 부회장

-2003 농협중앙회 대의원

-2006 ~ 광주서부경찰서 금호지구대 생활안전협의회 부회장 / 대한적십자사 대의원

-2011 ~ 광주송학초등학교 운영위원장

○ 정당활동

-2004 민주당 광주광역시당 부위원장

-2020 민주당 광주광역시당 서구을 지역위원회 수석부위원장

-2021~ 민주당 광주광역시당 제20대 대통령선거 선대위 공동선대부위원장 / 더불어민주당 중앙선대위 국민공감원회 지역공감본부 상임공동본부장

○ 수상 표창

-20. 12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의장 대통령 문재인

-13. 12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의장 대통령 박근혜

-07. 06 더블어민주당 대표 이해찬

-11. 02 농업협동조합중앙회 광주지역본분

-13. 02 사단법인한국자연경관보존회

-13. 12 광주광역시 교육감

-19. 11 농림축산식품부장관

-20. 12 법무부법사랑위원 전국연합회

-21. 05 대한민국다문화예술대상공동조직위원장

-21. 05 선행천사 세계나눔대상 조직위원회

-21. 05 국회의원 양향자

-19. 02 전남대학교산업대학원장 공학박사

-09. 09 광주지방검찰청 검사장

저작권자 © 한국시민기자협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