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남시에서 일하는 사업주 및 근로자 대상

[뉴스포털1=정경일기자] 성남시 장애인권리증진센터(이하 센터)가 2022년도 직장 내 장애인 인식개선 온라인 교육 사이트를 오픈했다고 19일 밝혔다.
직장 내 장애인 인식 개선 교육은 ‘장애인 고용촉진 및 직업재활법 제5조의 2항’에 따라 모든 사업주와 근로자가 반드시 이수해야 한다. 장애인에 대한 직장 내 편견을 제거해 장애인 근로자의 안정적인 근무 요건을 조성하기 위한 목적을 가지고 있다.

성남시 장애인권리증진센터가 2022년도 직장 내 장애인 인식개선 온라인 교육 사이트를 오픈했다=사진제공
성남시 장애인권리증진센터가 2022년도 직장 내 장애인 인식개선 온라인 교육 사이트를 오픈했다=사진제공

2021년부터 운영된 센터 온라인 교육은 교대·야간근무, 휴가 등으로 대면 교육을 듣지 못했거나 집체 교육이 어려운 소규모 사업체에서 높은 수요를 보이고 있으며, 개별적으로 원하는 시간에 교육을 들을 수 있다는 점 때문에 직장인들의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또한 내용면에서도 단순히 정보를 전달하기보다는 다양한 애니메이션과 예시를 통해 장애가 낯선 사람도 쉽고 친근하게 장애를 접하고 이해할 수 있다는 점에서도 주목받고 있다.

특히 센터는 3월 장애인에 대한 경험이 없는 회사에 발달장애인이 입사하게 되며, 겪는 에피소드로 교육을 진행하는 ‘상황극형’, 전문 강사 3명이 경험한 내용을 기반으로 맞춤형 교육을 진행하는 ‘강의형’ 등 영상 두 편을 업로드할 계획이다.

한편 온라인 교육 수료 후에는 사이트에서 직접 수료증을 발급받을 수 있다.
교육에 대한 자세한 문의는 전화로 하면 된다.

저작권자 © 한국시민기자협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