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최 : 한국된장고추장문화원&한국장류발효인협회
주관 : 한국된장고추장문화원02-971-5943 /강원 삼척삼수령전통주연구소 / 경기 가평소석원. 자두농장 / 청주 이은영몽농원. 제천 송화약두장 / 전북 순창 회문산 / 신안 전진자명인 . 순천 김광순명인 순천대가 / 대전 장태산 산애들농업법인 ./ 강화 LH농산 / 울산 이인자명인 / 경북 영주 너른마당 김정희/ 충남아산 명인회중앙연수원 / 의정부 두부마을양반밥상 /완도 우리절문화원,Korea전통문화 음식연구원(김국향명인)

2021년 1회에 이어 2020년 02월 02일 (콩의날)
2021년 1회에 이어 2020년 02월 02일 (콩의날)

제2회 『콩의 날 행사』 나눔행사 한국된장고추장문화원과 한국장류발효인협회 주관 전국적 개최된다.

한국전통음식 및 발효식품의 중심 식재료인 〔콩〕에 대한 국민적 관심도 제고를 위해 한국장류발효인협회에서 제2회『콩의 날 행사』가 전국적으로 2022.02.02.일부터 06일까지 사단법인 장류발효인협회 전국 지부별로 일제히 열린다.

콩의 날 콩이콩이데이가 2022년도에 한하여 02.02가 설 연휴와 2022년도에 한하여 겹침을 감안 각 지부별, 농가별 현수막 부착하여 시행 예정이다.

전병하 회장
전병하 회장

한국된장고추장문화원과 한국장류발효인협회에서는 언론홍보 , 인터넷 홍보 등을 통하여 전국의 장류가족들을 조명하며 시민들이 콩의 날 행사주간에 가까운 전국 장류발효인협회 지역지부를 방문하여 콩과 관련된 식문화를 체험하게 된다.

콩의 날 선정 도입경위는 〔콩〕에 대한 발성시 우리 귀에 들리는 음성과 된장을 담그는 시기를 융합한 02월02일을 (콩이 콩이)의 발음을 고려하여 제정했으며 2022년이 제2회 콩의 날 행사로 자리매김했다.

콩의 K-푸드 할용도는 다양하여 두부. 밑반찬. 면류. 주류. 식초. 과자류.음료, 장류발효식품인 된장 고추장 간장 청국장 등 폭넓게 활용되는 바, 주요행사계획은 다음과 같다.

2022년도는 설연휴, 코로나 상황을 감안하여 / 전국 장류협회 지정지부별로 콩의 날 행사장 운영실시하되 서울은 송추 한국된장고추장문화원, 기타 지역지부는 광역시도별 , 지부별 농장별 선정 운영된다. 지부별 주요체험행사로 두부만들기. 고추장. 청국장. 된장만들기 . 장류발효음식 조리 및 체험 팜파티 및 취약계층 초청 나눔행사 등이 예정되어 있다.

2023년도부터 콩의 날 행사는 기관장 초청 전국행사, 유공자 포상. 미스콩선발대회, 송추 된장고추장문화원의 콩나눔축제를 개최하 예정이다.

콩의 날을 주관하는 한국된장고추장문화원 박지은 사무총장은 한국의 전통음식인 콩요리 체험을 통해 장류,발효음식전문인들과 함께하는 콩산업에 대한 국민적 관심도를 제고할 예정이며 콩의 날 행사 참여를 원하는 분들은 가까운 장류협회 지부로 연락하면 된다.

전병하 회장은 "콩의 날을 제정 운영하면서 K-Food의 우수성을 세계 만방에 알리고 우리 전통문화 계승 보존을 위해 각 지부별로 뜻깊은 행사를 할수 있어서 2022년 임인년 새해은 우리 전통 발효음식으로 건강한 먹거리 문화를 통해 치유의 행복을 병행하는 원년이 되길 희망한다"고 밝혔다.

2022. 02.02 콩의 날 1인 1 장독대 갖기운동
2022. 02.02 콩의 날 1인 1 장독대 갖기운동

Korea 전통문화음식연구원 김국향 원장은 "자라는 학생들에게 우리 고유의 전통 발효 문화를 계승발전시킴과 동시에 콩의 날을 기념하여 각 가정에서 된장,고추장체험을 할수 있는 여건을 만들면 더욱 의미가 있을것이다"라고 말했다.

콩의날 전국 행사장

서울 : 한국된장고추장문화원02-971-5943 / 강원 : 삼척삼수령전통주연구소 / 경기 : 가평소석원. 자두농장 / 청주 : 이은영몽농원. 제천 송화약두장 / 전북  : 순창 회문산 / 신안 :  전진자명인 / 순천  : 김광순명인 순천대가 / 대전 장태산 산애들농업법인 / Korea전통문화음식연구원(김국향원장) / 강화 LH농산 / 울산 이인자명인 / 경북 영주 너른마당 김정희 / 충남아산 명인회중앙연수원 / 의정부 두부마을양반밥상 / 완도 우리절문화원

저작권자 © 한국시민기자협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