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대덕구 우암로 491,41 대전카톨릭노인복지센터
대전 대덕구 우암로 491,41 대전카톨릭노인복지센터

2022 새해 임인년  '그리스도의 이웃사랑을 실천'하는 슬로건과 사랑ㆍ신뢰ㆍ희망 핵심가치로 그리스도의 헌신적인 '사랑'&'신뢰'를 통해 어르신과 가족들에게 희망의 메세지를 전달하는 대전카톨릭노인복지센터를 찾아 이선아 사회복지사와 인터뷰를 하였다.

자세한 사항에 대하여는 문답식으로 궁금한 점에 대해 풀이를 하였으며, 4회에 걸쳐 대전카톨릭 노인복지센터에서 하고 있는 일에 대해 자세하게 연제 할 예정이다.

Q : 대전카톨릭 노인복지센터는 언제 설립하였나요 ?

A : 1999년 6월 15일에 첫 출발을 하였습니다.

Q : 설립 당시의 목표와 비전이 있다면 무엇이 있을까요 ?

A : 저희 대전카톨릭 노인 복지센터는 "그리스도의 이웃사랑 실천"이라는 이념과 "사랑,신뢰,희망"이라는 핵심가치로 그리스도의 헌신적인 이웃 '사랑'을 기반으로 카리타스에 대한 무한'신뢰'를 통해

   어르신과 가족들에게 "희망"을 전하는 어르신 복지를 실천하는 것을 목표로 두고 있습니다.

Q : 운영주체는 ?

A : 사회복지법인 대전카톨릭 사회복지회에서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Q : '카리타스'가 무슨 뜻인가요 ?

A : 카리타스는 사랑,애덕,자선이라는 뜻의 라틴어 입니다.카톨릭교회에서 카리타스는 그리스도의 계명인 '하느님과 이웃에 대한 사랑'을 의미합니다.

    가난하고, 고통받고, 소외된 모든 이들을 위한 카톨릭교회의 모든 활동과 사업을 가리키거나,이러한 활동을 하는 기구나 단체들을 가리키기도 합니다.

Q : 대전카톨릭 노인 복지센터에 대해 설명하여 주세요 ?

A : 저희 대전 카톨릭 노인복지센터는 경제적, 신체적,정신적,사회적 이유로 일상생활 유지가 곤란한 복지 사각지대 취약 및 위기 노인에게 전문 사례관리를 비롯한 상담,자원연계 일상생활지원등의서  비스를 통합적연속적으로 제공하여 지역사회에서 건강하고 안정된 노후생활을 영위하도록 예방적 복지 실현과 사회안전망 구축을 목적으로 그리스도의 이웃사랑 정신을 실천하는 재가노인복지시설 입니다.

Q : 미션과 핵심가치가 있나요?

A : 미션은 어르신 복지 ! 그리스도의 헌신적인 이웃사랑 실천입니다.

    또한 핵심가치로는 첫째, 그리스도의 헌신적인 사랑

                             둘째, 카리타스에 대한 무한 신뢰

                             셋째, 어르신과 가족들에게 긍정적 희망을 주는 것을 핵심가치로 실행하고 있습니다.

Q : 기관의 운영 방침에 대해서 설명해 주세요 ?

A :  ① 대덕구 노인복지정책 및 노인복지 사업 목적을 실현하는 프로그램 개발

     ② 이용자가 원하고 지역사회가 필요로 하는 맞춤형 서비스 제공

     ③ 적기에 적적한 서비스를 제공하고,이용자의 긍정적인 변화를 유도하는 프로그램

     ④ 이용자와 지역사회가 참여하는 프로그램 제공

     ⑤ 서비스대상자 선정시 공평성,형평성,효율성,적절성 고려

     ⑥ 사회복지 관련법규 및 노인돌봄체계 규정을 준수하는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Q : 시설장의 운영 방침에 대해 설명해 주세요 ?

A : 1. 재가노인 복지사업에 대한 전문지식 함양및 성공적인 사업 수행을 위한 노력으로 ① 노인맞춤돌봄서비스(노인통합지원서비스)사업추진을 위한 보건복지부 현장지원단 위원 ② 재가 노인지원을 위한 한국재가 노인복지협회 재가서비스 정책위원회위원등의 전문성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2. '통합사례관리 구축'으로 노인복지 전달체계 확립을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3. 지속적인 교육과 체계적인 인적관리로 '종사자의 성장을 통한 기관의 발전'을 위한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4. '윤리경영 실천'으로 성실한 기관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5. '변화와 창조 그리고 도전'을 위한 노력을 하고 있으며,

    6. '카리스타는 사랑입니다.' 섬기는 마음으로 사랑을 실천하고 있습니다.

Q : 종사자&서비스 이용자 현황에 대해 설명해 주세요 ?(2021.6월 기준)

A : 종사자 총인원은 36명이며, 이중 정규직 8명, 요양보호사및 시급이 28명입니다.

    서비스 이용자 현황은 재가노인 지원사업에는 남15명,여 81명 총 96명이며 정원은 80명 이상입니다.

    장기요양의 방문요양사업에는 남 13명,여 32명 총 45명으로서 가족요양,주간보호이용 2명을 포함한 인원입니다.

    주간보호사업에는 여 7명이 이용하고 있으며, 정원은 9명 입니다.

 

Q :  서비스 기능및 원칙이 있다면 ?

A :  재가 노인지원서비스는 자원의 발굴,프로그램의 계획,형성,제공 등을 통해 노인의 기본적문제해결,욕구 충족과 능력 향상을 위한 예방적,회복적,통합적 기능을 수행합니다.

     ① 회복적 기능에는 노화 또는 노인성 질환으로 약화된 신체적,정신적 기능의 회복을 지원하며,

     ② 예방적 기능에는 일상생활에 문제가 되기 전 노인의 신체적,정신적,사회적 기능을 향상 시킬수 있는 예방조치,

     ③ 통합적 기능으로는 일생생활과 관련된 문제 예방 또는 욕구충족을 위하여 자원과 서비스의 통합적 제공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서비스 제공원칙으로는 포괄성,충분성,통합성,정시성을 원칙으로 하고 있습니다.

     ① 포괄성은 대상자의 다양하고 복합적 문제해결과 욕구를 충족시킬수 있는 서비스와 자원을 개발하여 제공하며,

     ② 충분성은 대상자의 문제를 해결하거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만큼의 충분한 양적,질적 서비스를 제공하며,

     ③ 통합성은 대상자의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고 다양한 욕구를 충족하기 위해 서비스 이용이 한번에 가능한 원스톱 체계(one-stop system-연계 조정 통합)를 구축하고 있으며,

     ④ 정시성으로는 대상자의 문제를 해결하고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적절한 시간및 필요한 시간에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상기의 내용에 대하여 자세한 설명을 해주었다.

"누구나 할수은 있지만,아무나 할수 없다"라는 얘기처럼 이곳에 종사하고 있는 봉사자들은 진정으로 하느님의 사랑을 실천하고 있는 천사들이란 생각을 해보았다.

많은 복지기관들 중에서도 단연코 뒤지지 않는 그런 진솔함으로 한분한분의 노인을 케어하고 있는 대전카톨릭 노인복지센터의 배종학 센터장은 "카톨릭 정신으로 이어오고 있는 사랑은 기본을 말하는 것이며, 이러한 기본이 잘 갖추어져 있는 공동의 커뮤니티 생활체에서 근무하고 있는 것이 매우 보람있다"라고 말했다.

맑고 밝은 영혼이 깃든 이곳 대전 카톨릭 노인 복지센터의  '희망깃발'은 앞으로도 더욱더 아름답게 펼쳐 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주   체 : 사회복지법인 대전카톨릭 사회복지회 배종학 센터장
           대전의 자랑 이웃사랑을 실천하는 복지센터
설립일 : 1999년 6월 15일
소재지 : 대전광역시 대덕구 우암로 491번길 41(비래동)

저작권자 © 한국시민기자협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