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두달 장독대 창립총회 : 2021.12.14
열두달 장독대 이성규 이사장

창립총회
창립총회

열두달 장독대 발효식품 협의회 개최 일시는  2021년도 12월 14일 오후 5시에 대전 신흥동 교육장에서 실시하였다.

이성규 이사장은 "K-FOOD의 위상을 살려 우리네 전통발효 식품의 우수성을 글로벌 시대에 맞게 홍보함으로써 한류 문화의 아름다운 꽃을 피우기 위한 작은 실천을 통해 세계적인 열두달 장독대가 될 기본사항"에 대해서 설명을 하였다.

그동안 배움의 길에서 주어진 각자의 재능을 살려서 상호 동행의 소중함을 알고 있는 회원들의 열화와 같은 분위기를 이어가기 위한 기본적 사업에 대한 실천 사항은 아래와 같다.

열두달 장독대 명강사
열두달 장독대 명강사

1. 조합원과 직원에 대한 상담, 교육 훈련 및 정보제공 사업

2. 협동조합의 홍보및 지역사회를 위한 사업

3. 지역 이외 중소도시 협회 회원모집 홍보및 판로 확대 계획

4. 지역사회의 문화적 경제적 소외 계층에 대한 지원등이 2022도 사업의 목표이다.

열두달 장독대 지존
열두달 장독대 지존

이러한 사업을 수행하기 위한 기본적인 사항이 바로 발효에 대한 명확한 개념을 갖고 실천할수 있도록 누구나 알수 있는 내용에 대해서 아래와 같이 설명을 하고자 한다.

발효란? 효모나세균 미생물이 자신이 가지고 있는 유익효소를 이용해 유기물을 분해시켜 유익한 물질을 생성하는 과정

발효란 ? 글자 그대로 효소를 발하는 것이라고 한다.

효모란 ? 빵이나 술을 빚을때 사용하는 균류를 말한다.  자낭균강과 담자균강에 속한 미생물이며, 무성생식을 통해 증식한다.

식품을 제조할때  발효와 부풀기기에 이용된다.

윤영석사무국장과 동기
윤영석사무국장과 동기

효모는 당은 먹고 알코올과 이산화탄소를 내는데,맥주,포도주,제조에는 알코올이 제빵산업에는 이산화탄소가 각각 원하는 산물이다.

효모는 그 자체 단백질이 50%이상이며, 비타민 B1과B2,니코틴산,엽산(폴산)의 풍부한 공급원이 되기도 한다.

효모의 작용이 곧 발효이기도 하다.

효모에 의해 당이 분해되어 알코올과 탄산가스가 발생하는 현상을 발효라고 한다.

어떤 물질이 발효가 일어나면, 미생물(효모,곰팡이,세균)이 번식해 각각 특유의 효소를 만들어 내게 된다.

호롱불
호롱불

사전을 펼쳐보면 '효모류나 유산균류 등의 미생물이 유기화합물을 분해하여, 알코올,유기산류,탄산가스 등을 생기에 하는 작용이며, 전통식품인 술,김치,된장,간장,고추장,젖갈 등은 이 작용을 이용하여 제조한다'라고 발효를 설명하고 있다.

발효 식품들은 유산균,효모균,비피더스균 등의 유용균을 배양시켜 살아 있는 그대로 체내에 섭취할수 있는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것이다.

자칫 인체에 부족하기 쉬운 효소의 공급은 물론이거니와 장내 미생물의 균형 유지에도 중요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호야
호야

발효는 그 식품의 영양가를 높이는 작용이 있는 외에 체내의 흡수성을 좋게한다.

또한 비타민과 미네랄의 성분도 만들어주고,무엇보다도 장내 환경을 깨끗하게 유지해 주는 작용이 있다.

인위적인 물질에 의해 장내 유해균을 억제하는 것보다 유해균이 증식하지 못하도록 하는 효소사 풍부한 자연식이 우선이며, 다음으로 장내 유용균의 활동에 의해 유해균의 증식과 활동을 막는 것이 더욱 바람직한 장 내 환경을 만드는 것이라 할수 있다.

발효 식품이 건강하다는 것을 잘 알고 있는 바와 같이 효소음료 또한 식물을 원료로 발효시킨 것이므로 당연히 몸에 유익한 효모,유산균 등의 유용한 미생물이 내용물에 엄청나게 많이 들어 있다고 본다.

효소식품이라고 하면 순수한 효소만 함유하는 것이 아니라 효소 이외에 여러가지 성분을 함유하고 있다.

내가 직접 만들어 먹는 열두달 장독대
내가 직접 만들어 먹는 열두달 장독대

약초 효소라면 약초 성분을 발효시킨 김치라면 김치의 재료에 들어 여러 성분과 함께 효소가 들어 있는 것이다.

전체적으로 종합해보면 "발효란 당을 먹이로 치마아제 효소들이 알코올과 이산화탄소의 배출과정"이라고 정의할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기본과정을 통해 배우고 익힌 이론과 실기를 통해 잊혀저 가는 전통음식과 문화를 계승시키고자 하는 교육생들의 열기가 매우 뜨겁다.

Tag

저작권자 © 한국시민기자협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