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주시(시장 이성호) 지난 21일 농업기술센터 소회의실에서 2022년 새해농업인실용교육 식량작물분야 벼농사반 온라인 교육을 실시했다.

코로나19 특별방역대책에 따른 확산을 예방하고자 교육 현장에는 최소 인원만이 참석했으며 나머지 102명의 교육생은 네이버 밴드를 통해 비대면으로 참여했다.

본격적인 수업 진행에 앞서 ▲농약안전사용요령, ▲탄소중립실천운동, ▲ 고농도 미세먼지 대응 농업인 행동요령, ▲2022년 식량작물분야 시범사업 등을 안내하며 기초지식 사전교육 시간을 가졌다.

식량작물팀 벼농사 담당 홍순일 지도사가 ‘벼드문모 심기 재배기술’, ‘앵미벼 발생원인과 방제대책’ 주제로 새로운 노동력 절감 현장사례를 설명해 교육생들에게 큰 호응을 얻었다.

시는 오는 23일 식량작물팀장 조상섭 식량작물팀장이 강사로 나서 식량작물분야 감자반과정을 교육생 38명을 대상으로 감자 초기생육, 적기 물관리, 병해충관리 등 명품감자 생산을 위한 “감자 핵심재배기술”을 주제로 온라인 강의를 진행할 예정이다.

곽인구 기술지원과장은 “2022년에는 이상기후, 농자재 수급변화 등으로 영농활동에 어려움이 가중될 것으로 예상된다”며 “식량작물 분야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현장 시범사업을 도입하고 농업인의 애로사항을 적극 해결해 농가소득향상에 기여할 수 있도록 많은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한국시민기자협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