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청소년쉼터협의회, 2021 전국 청소년복지시설 시설장 연수 성료

한국청소년쉼터협의회는 12월 13일(월) 13:30~16:20, 온라인 ZOOM으로 2021 전국 청소년복지시설 시설장 연수를 개최하였다. 이번 연수는 한국청소년쉼터협의회가 주최하고 월드비전의 후원과 서울YMCA의 협력으로 개최되었으며 전국의 청소년쉼터, 청소년자립지원관 시설장들이 참여하였다.

한국청소년쉼터협의회 시설장 연수교육 사진
한국청소년쉼터협의회 시설장 연수교육 사진

2021 전국 청소년복지시설 시설장 연수는 시설장 간 소통 증진과 전문 역량강화 향상을 목적으로 한국청소년쉼터협의회 이사장 표창과 감사패 대상 발표, 전문가 우수사업 사례 공유, 정책현안 논의를 통해 모범사업 벤치마킹과 한국청소년쉼터협의회의 정책적 대응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이 날 연수는 한국청소년쉼터협의회 고승덕 이사장의 개회사와 마재순 회장의 인사말로 시작되었으며, 청소년보호와 지원, 모범적인 입소생활과 자립 등에 공로가 큰 시설장, 종사자, 입소 및 자립청소년, 외부단체에 대해 한국청소년쉼터협의회 이사장 표창 및 감사패 대상을 발표하였다.

표창은 6명의 시설장, 종사자와 7명의 입소 및 자립청소년이 수상하게 되었으며, 전국 가정 밖 청소년과 청소년복지시설 지원에 공헌이 큰 외부단체의 감사패 대상은 김순이 월드비전 국내사업본부장, (사)은빛날개후원회, 이화여자대학교 의과대학 의전원 동창회, 보아스사회공헌재단, 초록우산어린이재단 경기북부 아동옹호센터가 수상하게 되었다.
  
사례발표는‘기획형 리빙랩-가정 밖 청소년, 청년자립지원 성과 공유’를 주제로 사회적협동조합 청도시락 넷의 백희봉 상임이사가 사회적협동조합을 통한 가정 밖 청소년들의 자립지원사례를 강의하였다.

정책현안 시간에서는 마재순 한국청소년쉼터협의회 회장이 2022년 청소년복지시설 주요 예산안 처리결과와 성과를 설명하였으며, 협의회의 경영전략, 사업, 대외체계 등 운영방향과 범청소년계 청소년정책 추진 등에 대해 공유하고 논의하였다. 
    
연수에 참여한 전국의 청소년복지시설 시설장들은 우수사업 사례를 통한 향후 사업방향을 참조하고, 최근 정책현안을 나눔으로써 향후 청소년복지시설 현장이 지향해야할 과제를 알게되는 계기가 되었다는 반응을 보였다.

한국청소년쉼터협의회는 2022년에도 전국 청소년복지시설 시설장들의 전문역량강화와 소통증진을 위한 다양한 교육과 연수프로그램을 추진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한국시민기자협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