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름다운학교운동본부, 지구촌 위기 극복 위한 ESG 전문가 양성 교육 실시

[뉴스포털1=정경일기자]- 아름다운학교운동본부(상임대표 이인규)는 12월 11~12일 이틀간 서울시 서초구 아름다운학교연수원에서 ‘제1회 ESG 전문가 양성 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한다고 19일 밝혔다.
아름다운학교운동본부는 2000년 설립 이래 친환경·친공동체주의적·친인권적 사상을 중심으로 한 교육 철학을 통해 학교와 지역 사회를 변화하기 위한 시민 운동을 지속해온 단체다. 최근 코로나 팬데믹 이후 심화한 지구 위기인 대량 실업, 빈곤, 부의 양극화, 기후 위기, 생태 위기, 빅브라더 출현 등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ESG 운동에 앞장서고 있다.
ESG란 기업의 비재무적 요소인 환경(Environment), 사회(Social), 지배구조(Governance)를 뜻하는 단어다. 이는 지속 가능한 발전과 지구 위기들을 해결하기 위해 투자 의사 결정 시 ‘사회 책임 투자(SRI)’의 관점에서 재무적 요소들과 함께 고려하는 지표로 활용되고 있고, 세계적인 트렌드가 됐다. 아름다운학교운동본부도 사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지구촌 차원에서 진행되는 ESG 운동에 동참하기 위해 ESG 전문가를 양성할 계획이다.
이틀에 걸쳐 진행되는 ESG 전문가 교육 과정은 △ESG 개념 △환경(E), 사회적 책임(S), 지배구조(G) △ESG 교수법 △ESG 경영 문서 작성법 △ESG 심사 인증 △ESG 컨설팅 기법 △ESG 조직 기법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아름다운학교운동본부가 ESG 전문가 양성 교육을 진행한다=사진제공
아름다운학교운동본부가 ESG 전문가 양성 교육을 진행한다=사진제공


이번 강의에는 △아름다운학교운동본부 상임대표이자 전 경기대학교 대우교수 이인규 대표(ESG 전문가 과정 개념) △지속가능경영재단 CSR경영센터장 박주원(지배 구조) △한국마이크로크레디트 신나는 조합 전문위원 이병욱(사회적 책임) △국가환경교육지원단 강사 오병호(환경) △한국표준협회 전문위원 서주석(심사 인증&컨설팅) △직접민주주의마을전국민회 대표 임진철(조직 기법&토론)이 강사로 참여한다.
ESG 전문가 교육 강사이자 아름다운학교운동본부 상임대표인 이인규 대표는 “전 세계적으로 지구 위기의 심각성을 인식하고 유엔 차원에서 문제 해결에 나서는 지금, 마을과 학교, 공장, 직장, 행정관서 등 기초 커뮤니티 단계에서 활동하는 ESG 전문가를 양성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고 시급한 일이 될 것”이라고 ESG 전문가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이번 프로그램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와 전화로 문의하면 상세히 알 수 있다.
아름다운학교운동본부는 아름다운학교를 발굴해 이를 연수를 통해 확산하는 일로부터 시작해 각종 대안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및 보급, 지역 사회와 협업 체제 구축, 아름다운학교 모형의 구축 등 각종 교육 사업을 민관 협력을 통해 실천하고자 하는 비영리 민간단체다. 2014년 11월부터 ‘서울특별시 교육·복지 민관협의회 설치 및 운영에 관한 조례 제9조의2’에 의거해 설치된 서울시 교육·복지종합지원센터를 위탁 운영하고 있다. 교육 지원 및 협력 사업의 기초 조사, 사업 분석·평가·연구, 교육 지원 및 협력 민간단체의 네트워크 사업, 어린이·청소년 방과후 활동 종합 계획의 수립 및 시행, 어린이·청소년을 위한 프로그램 지원, 교육 지원 및 협력 사업 관련 교육·홍보·전파 등의 사업을 하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시민기자협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