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들 “곧 수확 작물까지 폐기한 것은 과도”
담양읍 “자진철거 수차례 고지·유예 후 집행”

담양읍 주요도로변 유휴지에 농작물을 경작하던 주민들이 최근 담양군의 행정조치에 아쉬움과 함께 분통을 터트리고 있다.

이들 주민들에 따르면, 고속도로변과 일반도로변 유휴지를 개간해 수십년간 농작물을 지어 왔으나 금년들어 담양군이 불법경작지로 규정하고 수확기를 앞둔 농작물까지 일제히 갈아엎는 바람에 한해 땀 흘린 농사를 한순간에 망치게 됐다며 억울함을 호소하고 있다.   

이들은 “연초에 담양군이 도로변 경작지를 10월 6일 이후 단속한다는 홍보를 했지만 며칠 후면 수확할 수 있는 농작물까지 강제 폐기하는 행위를 할지는 몰랐다” 면서 “담양군이 고시한 철거일을 지키지 못한 것은 아직 수확시기가 안된 작물이 남아 있었기 때문인데 이같은 사정은 무시한 채 일방적으로 농작물을 갈아 엎어버린 것은 너무한 일 아니냐”며 분통을 터트렸다. 

주민들은 또, 사전에 해당지역 주민들에게 사업협조 및 설명회라도 열고 설득에 나섰다면 덜 서운했을 것이라는 입장을 보이면서 “도로변 경작지는 대부분 나이 많은 인근마을 노인들이 한평의 땅이라도 농사를 지어보려고 여름내내 땀흘려 가꾸어 온 농작물인데 담양군이 플래카드 몇 장 걸어놓고 기일을 안지켰다며 수확기를 앞둔 농작물까지 강제철거 한 것은 상식적으로 이해할 수 없다”고 강하게 성토했다. 

이같은 주민들의 호소는 주로 담양읍지역 도로변 경작지 주민들로 부터 제기되고 있으며 본지에도 수차례 제보전화가 접수된 바 있다.   

이와관련, 담양군은 “깨끗하고 안전한 도로 및 보행환경 개선을 위해 도로변 경작행위금지 및 단속반을 편셩해 연초부터 현수막과 경고표지판 설치, 마을방송 등을 통해 여러차례 홍보하고 고지한 바 있다” 면서 “해당 주민들의 요청에 따라 1차로 8월말까지 집행을 유예했고 이어 10월 6일 이전까지 마을방송 및 경작자와 직접대화를 통해 지속적으로 자진철거를 요청했으나 지켜지지 않은 곳은 어쩔 수 없이 강제철거에 나섰다” 밝히고 “강제 철거과정에서 주민들에게 불편함과 서운함을 준 것은 매우 송구스럽다”는 입장을 피력했다.

한편, 일부 주민들은 수확을 며칠 앞둔 농작물까지 갈아엎는 비상식적 행위에 대한 합당한 답변이 없을시 청와대 국민청원까지 하겠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어 이에대한 담양군의 입장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김성중 기자, 장광호 기자

저작권자 © 한국시민기자협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