힐링첼리스트겸 이웃음 기자의 ‘청년 일자리 창출 프로젝트’

저출생 고령화 시대에 코로나19 바이러스는 세상을 바꾸어 놓고 있습니다. 또 4차산업혁명시대를 살아가고 있는 청년들에게 ‘사라지는 직업 vs 유망한 직업’으로 적지 않은 변화에 청년의 일자리는 매우 중요합니다. “청년의 일자리는 우리나라의 미래이기 때문입니다. 어려운 시기에 성장하고 있는 블로그 체험단 마케팅 사업을 하는 테이크체험단 박은희 대표(34세)를 인터뷰했습니다.

- 현재 하는 일 혹은 사업?

전업으로 블로그 체험단 마케팅, 부업으로는 화장품 쇼핑몰 운영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베이킹 관련 업무도 하려고 구상 중입니다. 현재 블로그 체험단 마케팅 일을 하는데 그동안 했던 다양한 일이 경험되어 많은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 다양한 경험 있다고 하셨는데 어떤 일을 많이 했나요?

주로 생계형 아르바이트로 음식점, 백화점 판매직을 했고요, 다소 전문적인 무역회사 사무직, 부동산 중개인, 피부관리사 등 에서도 일을 했습니다.

- 블로그 체험단 마케팅은 언제부터 했나요?

블로그 체험단 마케팅 업무는 2019년에 시작했고, 블로그 운영은 2015년부터 운영하고 있습니다.

- 이 사업을 하게 된 동기 있나요?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일상을 기록하는 것이 재미있고 적성에 맞는다고 생각했어요. 그런데 블로그에 단순히 글만 쓰는 게 아니라 수익을 창출 할 수 있는 체험단 마케팅을 알게 되어 큰 관심이 생겼습니다. 블로거로서 기존에 체험단에 참여도 많이 했었기 때문에 프로세스를 대략 파악 하고 있어 잘 할 수 있는 일이라고 생각 했습니다.

- 블로그 체험단 마케팅도 하려면 적성에 맞아야 할 텐데 잘 맞나요?

어릴 때부터 내성적이었던 저는 남들 앞에 나서는 것을 싫어했어요. 그리고 말 주변도 없는 편이었습니다. 물론 지금도 남들 앞에 나서서 무언가를 하는 것을 부담스러워하지만 사회생활을 하면서 내성적인 성격이 조금은 외향적으로 바뀐 것 같습니다.

블로그는 말로 하는 것이 아닌 글과 사진으로 표현하는 것이기 때문에 내성적인 저에게 잘 맞았습니다. 관심 있는 부분에 있어서는 폭넓은 지식을 쌓기 위해 노력하고 있어 블로그체험단마케팅 업무는 꾸준히 흥미를 가지고 일 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 하는 일 중에 특히 생각나는 일은 ?

블로그체험단마케팅 업무를 하면서 제일 생각나고 기분이 좋았던 건 아무래도 업체에서 감사 인사를 받았을 때입니다. 업체 사장님이 ‘덕분에 손님도 많아지고 장사가 잘된다, 매출이 올랐다, 체험단 잘 모집해주셔서 감사하다’ 등 이런 감사 인사를 받았을 때는 정말 보람이 느껴졌습니다.

- 하는 일 중에 어려웠던 일, 잘 해결된 에피소드 있을까요?

업체와의 불편한 문제는 거의 없었고, 있다고 하더라도 긍정적인 마인드로 해결해나갔습니다. 처음 닥친 문제에 대해서는 막막하고 당황스러웠지만 차근차근 해결해나가니 나중에는 어떤 일이든 잘 해결할 수 있을 거라는 믿음이 생겨서 스트레스를 덜 받게 되었습니다.

가장 신경이 쓰인 부분은 업체와 블로거간 체험 하면서 생긴 트러블을 중간에서 중재하는 것이었습니다. 양쪽 입장을 모두 들어보고 서로의 기분을 상하지 않도록 해결해야 했기에 조심스러운 부분이었습니다.

불쾌했던 일을 꼽자면 처음 예약 당시부터 업체와 트러블이 있었던 블로거가 있었어요. 리뷰도 리뷰 마감 몇 주 뒤에 작성해 글 올리더니 1년 간 리뷰 삭제를 하면 안 된다는 조건이 있었으나, 6개월도 안되어 리뷰를 삭제해서 업체 측에서 재작성을 요청 하였습니다.

하지만 재작성을 못하는 상황이여서 비용청구를 진행 했는데 한 달 동안 비용 입금을 안 해주다가 내용증명 보내고 실제 경찰서에 가서 신고서도 작성하고 나니 입금을 했던 일이 있었습니다.

이 일로 한 달 사이에 업체에서 계속 언제 처리되는지 물어보고 블로거는 입금한다고 말만 하고 연락해도 답장이 없던 적이 많아 그 한 달이 지치고 힘들었지만 끝까지 책임지는 모습을 보여 해당 업체 측에 신뢰감이 쌓이게 되는 결과가 되었습니다.

- 이 일을 통해 얻은 자존감 혹은 자신감?

평소 많은 사람들을 접할 기회가 없었어요. 그런데 평소 블로그에 글을 올리고, 블로그체험단마케팅 업무를 하면서 다수의 사람들과 소통하다보니 ‘정말 다양한 사람들이 많구나’ 라는 걸 알게 되었습니다. 처음엔 적응하기 어려워지만 점차 ‘틑림 보다는 다름을 인정하자’라는 긍정 마인드가 생기게 되었습니다.

또 꾸준히 재계약을 해주시는 광고주님과 또 이분들이 다른 업체 사장님을 소개해주실 때 인정받는 느낌이 들어 신규 업체를 계약했을 때 보다 기분이 더욱 좋았습니다. 그리고 블로거분들과 소통 과정에서 ‘귀한 체험 하게 해주셔서 감사하다’ 등의 인사를 받을 때 뿌듯하고 더 좋은 체험을 하실 수 있게 해야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 이 일을 통해 고마운 분들?

저는 혼자 블로그에 글을 올리다가 체창스 정강민 대표님 수업을 듣게 되었는데 정말 많은 도움을 받았습니다. 혼자 무턱대고 이 일을 시작했다면 중도에 힘들어서 포기했을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실무적인 부분, 디테일한 부분을 알려주셔서 일하면서 많은 도움이 되고 있어요. 그리고 업무 관련 지식뿐만이 아닌 마음가짐에 관한 부분도 어필을 해주셔서 긍정적인 마인드를 갖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 대표님은 자기 계발 어떻게 하고 있나요?

현재 하는 일도 정말 바빠요. 하지만 미래를 위해 늘 배우고 있어요. 특히 요즘은 인터넷 지식플랫폼 강의가 워낙 잘 되어 있어서 배우고 싶은 분야의 인터넷 강의를 찾아서 보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평소 관심이 있었던 베이킹을 배우고 싶어 학원을 다녀 제과, 제빵 자격증을 취득했습니다.

- 블로그 체험단 비전은 어떤가요?

블로그 체험단 마케팅 업무는 우리나라에 인터넷이 사라지지 않는 한 평생 직업으로 삼아도 괜찮은 일이라고 생각 합니다. 블로그뿐만 아니라 온라인을 통한 마케팅 방법은 다양하기 때문에 빠르게 변화하는 시대에 뒤쳐지지 않도록 배우고 노력한다면 비전 있는 직업입니다.

- 앞으로 비전을 위해서 해야 할 일 공개 바랍니다.

더 좋은 사무실로 이전하고 싶고, 제과점 개업도 생각하고 있어요. 그리고 기존 계약 업체 관리에 더욱 신경 쓰며 소상공인 사장님들을 위한 다양한 이벤트를 해서 신규 계약 업체를 늘리겠습니다. 그리고 현재도 물론 블로그 체험단의 광고 효과는 입증 되었지만, 베이킹 관련 사업을 시작하게 되면 체험단을 통해 직접 광고 효과를 느끼고 그것을 토대로 신뢰감 있는 체험단 마케팅 영업을 하겠습니다.

기자 한마디

세계 모든 국가가 어려워하는 시기이지만 K_방역 이후 선진국으로 격상하고 수출은 4% 이상 성장했다고 합니다. 오징어 게임이 넥플리스 시청 1위로 세계가 떠들썩합니다.

박은희 대표는 “코로나 19로 상당히 어려운 시기입니다. 하지만 제가 만나는 업체 대표님들 모두 대박 나시면 좋겠어요” 라며 인터뷰 내내 성공하길 바라는 진솔한 마음이 느껴졌습니다.

청년들의 긍정 마인드는 건강한 사회를 이루는데 큰 역할을 합니다. 우리 모두 청년들에게 꿈과 희망을 주는 사회가 되도록 칭찬문화를 만들어 주었으면 좋겠습니다.

<참고>

블로거 : 인터넷상에서 블로그(Blog, Vlog)를 개설하고 운영하며 글, 그림, 음악, 동영상 등 다양한 콘텐츠를 생산하고 공유하는 사람. (한국직업사전)

리뷰 : 프랑스어로 검열 ·논평 ·풍자희극 등의 뜻을 가진 ‘revue’가 영어화하여 리뷰(review)가 되었다.(두산백과)

어필 : 흥미를 불러일으키거나 마음을 끎.(국어사전)

저작권자 © 한국시민기자협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