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월산 케이블카 개발 어디까지 왔나
투자업체와 MOU 체결, 본격추진 중 복병 만나
환경부, 추월산 생태·자연도 1등급 상향 ‘좌초위기’
담양군, 이의신청·재조사 등 사업 계속추진 방침

추월산 케이블카 조감도
추월산 케이블카 조감도
추월산 케이블카 개발(투자협약)
추월산 케이블카 개발(투자협약)

담양뉴스는 담양군이 명소관광 활성화 목적으로 추진중인 【추월산 케이블카 개발】 사업과 관련, 사업의 개요 및 지역여론, 그리고 타지역 유사사례 현장취재를 통한 사업성, 필요성 등을 점검하는 기획취재에 나선다. 
이번 기획취재는 추월산 관광케이블카 개발에 대한 지역내 여론이 찬반양론으로 나뉘며 현안으로 부상함에 따라 <추월산 관광케이블카, 필요한 사업인가> 제목으로 기획취재, 보도를 통해 지역사회 공론화 및 담양군의 정책방향에 기여하고자 한다.  
기획취재는 국내 관광케이블카 선도지역 및 추월산과 유사한 사례지역 4곳(정읍 내장산, 완주 대둔산, 제천 청풍호, 대구 팔공산 케이블카)을 대상으로 현지취재에 나서 총 3회에 걸쳐 기획보도 한다./편집자 주

담양군이 의욕적으로 추진중인 ‘추월산 관광케이블카 개발사업’이 예상치 못한 복병을 만나 좌초위기에 놓인 것으로 알려졌다. 

본지 취재에 의하면, 추월산 케이블카 개발사업이 환경부의 추월산 ‘생태·자연도’ 조사에서 기존 2등급에서 1등급으로 상향되면서 개발행위 자체가 어려워지게 된 것으로 확인됐다. 

생태·자연도 1등급 지역은 ‘자연환경의 보전 및 복원’ 구역이어서 사실상 개발이 불가능한 지역으로 분류된다. 

이에 담양군은 환경부 생태·자연도 1등급 지정에 이의신청, 재조사를 요청한 것으로 전해졌다. 추월산 케이블카 개발사업 지속을 위해서는 생태·자연도가 최소한 2등급 이하로 재고시 돼야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영산강환경청이 추월산 정상부가 호남정맥이 지나는 구간으로 백두대간보호법에 의거해 모노레일 설치를 불허한 바 있는데다, 현재 추월산이 전라남도기념물(제4호)로 지정된 문화재 권역이고 한걸음 더 나아가 국가지정 ‘명승’ 추진 및 도립공원 지정 여론까지 꾸준히 대두되고 있어 추월산 케이블카 사업은 갈수록 험난한 상황에 처해있다.

이와 관련해 담양군은 이의신청을 통해 추월산 케이블카 사업지구내 생태·자연도 1등급에 대해 재조사 해줄 것을 요청하는 등 사업에 대한 계속추진 입장을 보이고 있으나 환경부가 이를 받아들여 하향조정 하기에는 현실적으로 어렵다는 게 전문가들의 의견이다. 

더불어 자발적 시민모임인 ‘추월산 친구들’ 등 일부 환경단체의 추월산 보존운동과 지역주민들의 케이블카 개발반대 여론도 적지 않아 담양군의 추월산 관광케이블카 개발사업은 이래저래 쉽지않을 전망이다. 

한편, 추월산 관광케이블카 개발사업은 추월산 등산로 일원에 케이블카 노선 1.48km 및 모노레일 0.52㎞ 등 2km의 관광용 케이블카를 설치하는 사업으로 담양군이 427억원의 민자를 유치해 2023년 완공을 목표로 추진중이다. 

국내 굴지의 기업들인 ㈜삼안, 대림건설(주), 이엠티씨(주) 등 3개 업체가 참여해 100% 민자유치로 개발사업을 시행하고 30년 동안 운영후 담양군에 기부하게 된다.

담양군은 추월산 케이블카 개발과 관련해 ‘누구나’ 생태도시 담양의 수려한 자연경관을 누릴 수 있도록 하는데 목적이 있다면서 ▲장애인,고령자,교통약자의 ‘복지자원관광’을 위한 필요성 ▲국내 굴지의 3개업체 참여로 수익성 보장 및 공공 기여 ▲담양군 재정투입 없이 케이블카 설치  및 관광객 증가 ▲친환경 시공으로 환경훼손 최소화 등을 밝히고 있다. 

이와함께 담양군은 추월산 케이블카 개발을 통해 관광산업 분야에 민간유치가 더욱 더 확대됨은 물론 연간 49만명의 관광객 효과, 546명의 고용창출 효과, 1,050억원의 경제적 파급효과 등 지역경제가 활성화되는 계기가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장광호 기자, 김성중 기자 

(이 기사는 지역신문발전기금을 지원받았습니다)

저작권자 © 한국시민기자협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