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에 말을 걸어보고 싶은 ‘청소년 무슨생각해’ 동아리

우리는 이미 청소년이 아니지만 청소년이었기 때문에, 지금 청소년이 궁금했다. 비건, 기후위기, 동물권 등 "지금, 당장"을 외치는 이유가 뭔지, 랜선으로 다져진 활동의 근육이 어떻게 만들어지는지.. 그렇게 구성된 청소년삶디자인센터 청소년지도자 학습동아리‘청소년, 무슨 생각해’를 소개합니다.

청소년 무슨생각해 동아리팀 회의 사진
청소년 무슨생각해 동아리팀 회의 사진

청소년, 무슨생각해 동아리는 광주 청소년의 사회적이슈에 대응하는 디지털 사회참여 활동 연구 하는 연구학습동아리입니다. 올해 4월 청소년활동진흥센터에서 지원하는 청소년지도자 학습동아리에 선정되어 활동이 시작하였습니다.

‘기후행동’과 관련하여 청소년 대상의 설문조사항목을  작성하기 위한 작업부터 시작되었다. 연구를 위한 배경에 대한 학습을 첫 번째로 관련한 자료를 수집하고 자문을 받으며 동아리 활동의 첫 회기가 되었다. 그동알 수집한 자료를 바탕으로 청소년 대상의 설문지 초안을 완료하고 현재 광주에서 기후행동과 관련 활동하고 있는 청소년 동아리 설월여고 기후동아리 ‘루트’& 삶디 동아리 1.5도씨 에게 자문을 받았다. 청소년의 시선에서 자문을 받을 설문지를 재수정하고 차근차근 동아리 활동의 기록을 하기 위해 노션페이지를 만들었다.

설문조사를 하는 청소년들이 이 설문조사를 왜 하게 되었는지, 동아리 활동들을 공유 하기 위해서 노션페이지를 공유하였다. 특히 이 노션 페이지에는 관련기사, 참고도서, 관련사이트도 공유되어있다. (https://www.notion.so/2021-37899f182ef74b569ea38ef8d760f131)

현재 기후행동 활동 청소년 대상의 설문조사까지 완료 되었다. 이 조사 결과를 전문가에 자문을하고  조사결과 중에서 유의미한 내용을 추려 청소년 성장환경을 이해하며, 나아가 “청소년이 바라는 삶을 살아내는 힘을 기를 수 있게 돕는”기관 미션에 부합하는 청소년 지지 기반을 만들고자 한다.  이번 연구학습동아리 활동으로 기후행동과 관련한 청소년 사업으로 연결 하고 사회적 이슈와 문제에 관심 갖고 비청소년과 다른 방식으로 표현하고 세상과 자신을 연결하는 세대를 이해하고자 한다.

저작권자 © 한국시민기자협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