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창작 활동이 낯선 청소년 위한 ‘일상 상상 프로젝트’ 참여자 모집
일상에서 실현해보고 싶던 청소년의 예술 창작 아이디어 지원하는 ‘창작지원터’
동시대 예술가 6인과 청소년이 함께 예술 창작 과정을 경험해보는 ‘창작하루’
14~19세 청소년이라면 누구나 무료로 참여 가능… 프로그램별 15명 내외 신청

[뉴스포털1=장호진기자]서울문화재단이 예술창작 활동이 낯선 청소년이 다양한 아이디어를 펼치고, 예술가와 함께 자기표현을 경험할 수 있는 ‘일상 상상 프로젝트’를 서울예술교육센터(용산구 서빙고로17)에서 연말까지 상설 운영한다고 5일 밝혔다.

서울예술교육센터는 2020년 11월부터 청소년만을 위한 미디어 기반 융합예술교육 프로젝트와 예술창작공간 ‘아츠포틴즈’를 운영해왔다. 이번에 진행하는 일상 상상 프로젝트는 코로나19로 문화예술을 체험하는 데 제약을 받는 청소년을 대상으로 아이디어를 실현하기 위한 ‘창작지원+er’(이하 창작지원터)와 예술가와 함께 창작 과정을 경험하는 ‘창작하루’ 등의 프로그램이다.

창작지원터는 청소년이 자신의 일상에서 실현해보고 싶었던 예술창작 아이디어를 제안하면 이를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선정된 아이디어는 최대 100만원 상당의 물품을 비롯해 VR·음향·영상 등 전문 미디어 장비와 공간 사용, 예술가 멘토링 등을 무료로 제공받는다. 청소년은 아이디어 제안부터 실행까지 창작의 전 과정을 직접 주도하고, 또래들과 교류하는 과정을 경험하게 된다.

‘창작하루’는 청소년이 동시대 예술가들과 함께 창작의 재미를 경험해보는 워크숍이다. 다큐멘터리 감독, 조형예술가, 에세이 작가, 래퍼, 영상 제작자, 디자이너 등 예술과 교육의 경계선을 활발하게 넘나드는 동시대 예술가 6인이 함께 한다. 청소년들은 이들과 함께 창작 과정을 경험하고 기록하며 예술과 친해지는 하루를 보내게 된다.

세부 프로그램은 △나만의 이야기를 다큐멘터리로 제작해보는 ‘지극히 사적인 다큐’ △드로잉을 통해 자신의 경험을 상상해보는 ‘드로잉 실험실’ △몰랐던 나 자신을 탐구하며 영상을 창작해보는 ‘나만의 영상 에세이’ △악기를 연주하며 내 목소리를 더해 랩으로 나를 표현해보는 ‘종합예술 시식회’ △랩 창작, 영상, 음향 편집 등의 과정을 경험해보는 ‘InTro: Rap’ △나만의 필라테스 동작을 만들고 기록해보는 ‘자세 바른 예술가’ 등 총 6개다.

예술창작공간 ‘아츠포틴즈’에서는 10월 동안 △청소년 철학 워크숍 ‘모르겠어, 이 감정이 뭔지’ △사운드 아트 창작워크숍 ‘비욘드 노트(Beyond Note): 새로운 소리를 찾아서’, 미디어 창작워크숍 ‘마사진(출판 과정 경험)’, 조명·사운드 워크숍 ‘만들어보자-스테이지 #조명 #사운드’ △온라인 비대면 워크숍 ‘코드포틴즈 3차(웹페이지 디자인)’ 등 다양한 융합예술교육도 진행한다.

모든 프로그램은 14~19세 청소년이라면 누구나 무료로 참여할 수 있다. 창작지원터는 11월 1일(월)까지 ‘창작하루’는 11월 10일(수)까지 신청하면 된다. 두 프로그램의 신청 방법과 모집 인원 등이 다르므로 자세한 내용은 서울문화재단 누리집에서 확인하면 된다.

보다 자세한 정보는 서울문화재단 누리집 또는 서울예술교육센터 공식 인스타그램, 서울예술교육센터 네이버 예약 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청소년들이 직접 만든 ‘아침부터 저녁까지 하루 일상이 담긴 곡’을 예술가가 시연하고 있다=사진제공장호진기자3003sn@hanmail.net
청소년들이 직접 만든 ‘아침부터 저녁까지 하루 일상이 담긴 곡’을 예술가가 시연하고 있다=사진제공장호진기자3003sn@hanmail.net

 

 

 

 

저작권자 © 한국시민기자협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