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 데이터 전처리 과정을 추천해 주는 알고리즘 설계로 우수한 평가
2022학년도 신설 AI학부는 AI소프트웨어전공 및 AI엔터테인먼트전공 운영

대구대학교(총장 김상호) ICT 융합학부 인공지능 전공에 재학 중인 김현지 학생(3학년)이 최근 국제학술대회(ISIITA 2021)에서 최우수 학생 논문 발표상을 수상했다.

ISIITA 국제학술대회는 정보기술 응용 분야에서 활발한 연구 활동을 펼치고 있는 산·학·연 연구자들의 세계 네트워킹 포럼이다.

이번 학술대회는 최근 산업 분야, 인공지능 등의 다양한 기술을 융합하는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기술적 문제를 해결하는 내용을 주제로 온·오프라인으로 진행됐다.

김현지 학생의 논문은 인공지능 데이터 전처리 과정을 추천해 주는 알고리즘을 설계한 내용으로 인공지능 데이터 정제 과정을 쉽고 간단하게 함으로써 전처리 방법을 찾는 시간을 단축해 활용도가 높다는 점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김현지 학생은 “강의실에서 배운 내용을 토대로 직접 알고리즘을 설계하고 학술대회에서 발표하는 경험을 통해 많은 것을 배웠다”며 “오유수 지도교수님을 비롯해 연구실 동료들에게 감사의 인사를 전하며 앞으로도 더욱 연구에 정진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오유수 대구대 인공지능전공 교수는 “수상자는 전공 분야 기술에 대해 깊이 이해하고 지속적으로 연구 활동을 했다”며 “국제학술대회에서 구두 발표와 함께 연구 결과를 인정받아 좋은 성과를 거둘 수 있었다”고 말했다.

한편, 대구대는 인공지능 인재양성을 위해 2022학년도에 AI학부를 신설 독립학부로 개편해 신입생을 모집하며, 인공지능 개발자 양성을 위한 AI소프트웨어전공 및 학문 간 AI 융합을 위한 AI엔터테인먼트전공을 운영한다.

저작권자 © 한국시민기자협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