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T, 포스코와 손잡고 AI 기반 산업 안전 및 품질 검사 경쟁력 강화

[뉴스포털1=-장호진기자]SK텔레콤이 세계적 철강 기업인 포스코와 인공지능(AI) 기반 산업 안전 및 품질 검사 분야 협력을 위해 손을 잡았다.

SK텔레콤(대표이사 박정호)은 포스코와 ‘산업 안전 및 품질 검사 AI 솔루션 기술 협력’을 위한 업무 협약을 27일 체결했다고 밝혔다.

양 사는 올 초부터 포항과 서울을 오가며 스마트 솔루션 기술 교류를 통해 대규모 제조 시설 내 작업자의 안전을 높이고, 제조업의 핵심 경쟁력인 품질 검사 분야에서 AI 적용 확산을 위해 함께 노력해 왔다.

먼저 산업 안전 분야에서는 자율주행 로봇과 드론을 활용해 작업장 내 방역을 하거나 위험 및 이상 징후를 탐지하는 기술과 솔루션 개발에 협력한다.

이를 위해 양 사는 8월 17일 자율주행 방역 로봇 ‘Keemi’를 서울 강남 포스코센터에 구축하고 시범 운행에 들어갔다.

또 양 사는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유해 가스에 따른 작업자 인명 손실을 줄이기 위한 솔루션 개발과 확산에도 협력한다.

포스코가 개발한 ‘스마트 세이프티 볼(Smart Safety Ball)’은 상용화를 앞둔 야구공 크기만 한 유해 가스 감지기로, 작업자가 작업을 개시하기 전 밀폐된 공간에 던져 넣으면 질소 등 유해 가스를 탐지할 수 있다.

또 통신망을 통해 스마트폰 등에서 사전에 위험 수치를 확인할 수 있어 제조 영역뿐 아니라 밀폐된 공간에서 발생하는 인명 사고 등 안전사고를 줄이는 데 큰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SKT는 스마트 세이프티 볼을 SK 그룹 내 주요 제조 계열사에 시범 적용하고, 앞으로 확산 과정에서도 적극적으로 협업할 계획이다.

또 AI 기반 품질 검사 분야에서 각 사의 솔루션을 상호 적용하고 공동 사업화를 위해서도 적극적으로 협력한다.

SKT가 보유한 ‘AE Sensor솔루션’은 소리, 영상 등의 각종 정보를 기반으로 딥러닝(Deep Learning)을 통해 상품 불량 정도를 판정하는 AI 품질 검사 솔루션으로, 양 사는 포스코의 생산 과정에 시범 적용할 계획이다.

포스코가 보유한 딥러닝 기반 AI 품질 검사 솔루션인 ‘Smart SDD(Surface Defect Detector)’는 독립 사업화를 검토하고 있는 자체 기술로 SKT와 함께 Smart SDD 기술 경쟁력을 높이고 공동으로 사업화를 추진할 예정이다.

김기수 포스코 공정엔지니어링연구소장은 ”기술을 개발하는 입장에서 영역별 필요로 개발된 기술이 다른 영역의 기술과 만나 고도화하고, 또 새로운 가치를 만들어 낸다는 것은 정말 보람된 일”이라며 “이번 SK텔레콤과 협력으로 양 사가 보유한 기술 및 솔루션이 산업 현장을 더 안전한 곳으로 만들고, 나아가 대한민국 제조업의 경쟁력을 높이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최낙훈 SK텔레콤 스마트 팩토리 CO(컴퍼니)장은 “이번 협력은 SK텔레콤의 AI 역량과 제조 분야의 세계적 경쟁력을 갖춘 포스코의 현장 중심 기술 및 솔루션 역량이 만나, 구체적 아이템으로 협업하는 것에 큰 의미가 있다”며 “양 사 협력의 결과물이 대한민국의 산업 안전 제고 및 품질 경쟁력 확보에 이바지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SK텔레콤과 포스코가 산업 안전 등 기술 협력을 위한 업무 협약을 맺고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사진제공=장호진기자3003sn@hanmail.net
SK텔레콤과 포스코가 산업 안전 등 기술 협력을 위한 업무 협약을 맺고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사진제공=장호진기자3003sn@hanmail.net
저작권자 © 한국시민기자협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