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혜지 '비움과 채움_확장된 공간드로잉' ‘깊은 호흡’ 선정작가 展

인간으로 태어나 사람이 되어가는 과정에는 삶이라는 것이 존재한다. 이에 사람은 누구나 저마다의 삶을 창작하며 살아간다. 삶이라는 것이 기억으로 축적된 훗날 배율을 조절하며 그 궤적을 돌아보았을 때 촘촘하게 엮인 기억들을 통해 확대되는 부분도 얼기설기 짜인 기억들로 인해 축소되는 부분도 있기 마련이다. 강혜지 '비움과 채움_확장된 공간드로잉' ‘깊은 호흡’ 선정작가 展은
2021. 8. 25 (수) ~ 2021. 8. 31 (화)까지 갤러리도스에서 전시된다.

갤러리도스 강혜지작가 전시안내 포스터
갤러리도스 강혜지작가 전시안내 포스터

강혜지는 이러한 존중의 작업을 성실하고 인간미 넘치는 태도로 수행하고 있다. 자신의 예술가적인 삶의 벼리가 된 회화성을 이끌어 내면서도 평면에만 국한되어 있지 않는 드로잉 작업을 해 나간다. 화면을 평면성에서부터 탈피시켜 입체조각과 영상, 퍼포먼스 등이 가능한 3차원 공간으로 확대함으로써 작품의 화면에 구현된 이들의 순간과 흔적이 새로운 숨을 입게 되는 것이다.

작가 강혜지의 ‘3차원 공간 드로잉’은 과거 회화를 전공했던 영향으로 인해 탄생한 작업이다. 이는 종이나 캔버스에만 그렸던 그녀의 드로잉을 공간으로 꺼내어 오늘날 장르의 구분이 사라져가는 현대미술 추세에 맞게 평면, 입체조각, 영상, 퍼포먼스 등으로 확장시켜 나가는 것이다.       

회화성이 예술적 삶의 첫 벼리가 되었듯 선과 면과 형을 만든 철사들이 다시금 작가의 예술적 삶의 벼리가 된다. 이 상호작용을 통해 새로이 숨을 쉴 작가는 나와 당신 그리고 우리를 위한 호흡을 집도한다. 바로 여기 지금 이 순간이 새로운 호흡의 여정이다. 삶이라는 하나의 작품이 나와 당신 그리고 나아가 우리의 기억으로 남고 다시금 삶으로 자리 잡게 되는 한 작가의 사려 깊고 성실한 인간애는 우리와 함께 끊임없이 호흡할 것이다.

저작권자 © 한국시민기자협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