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 코디네이터학’의 공동집필자를 선발한다!
행복강사들의 프로그램 실무 교재 공동 발간!

 

대한민국에서 국민행복 프로그램의 메카로 지성인들에게 여겨지고 있는 국제웰빙전문가협회(http://kangsanews.kr)는 폭넓은 인간관과 세계관을 이론과 실무적 차원에서 잘 갖춘 행복 코디네이터 준전문가와 전문가를 육성하기 위해 국내외 최초로 행복 코디네이터학이라는 신 실용학문의 두 번째 교재를 발간하기로 지난 15일 최종 결정했다고 협회 사무총장 김동호 행코 책임교수는 발표했다.

이에 따라서 국제웰빙전문가협회는 2013년도에 1880호로 한국직업능력연구원에 자격과정으로 등록한 행복 코디네이터 보수교육 및 심화교육 교재를 출판할 예정이다. 협회는 행복 코디네이터학의 과정을 필수 내용 20강으로 채워나갈 계획으로 집필진을 구성하고 있다.

2013년 행복 코디네이터 교재를 집필하여 출판한 창시자 김용진 교수는 다원화 다변화 되어가는 융복합 시대에 혼자만의 독창적인 생각과 주장보다는, 그동안 직접 육성한 대학교수급 75명 행복 코디네이터 책임교수들의 경륜과 지식을 총동원하여 이 심화 교재를 출판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라고 판단했다고 출판의 동기를 제시했다.

'행복 코디네이터' 창시자 김용진 행복교수

21세기 신직업에 자리잡을 목표로 우선 10만명 행코 인턴을 육성하기 위해 1천명의 행코 책임교수를 육성하고 있는 국제웰빙전문가협회는 긍정심리학의 구체적 실용학문으로 발전할 행복 코디네이터학 공동집필자의 자격요건을 행복 코디네이터 책임교수로 국한한다. 행코 책임교수는 행복 코디네이터학 목차 중에서 자신의 전공분야를 2시간 강의 분량으로 작성하여야 한다. 문서 자료로는 A4용지 10매 내외(글자 포인트 11, 라인간격 160) 제출하면 된다. 또한 PPT 자료도 반드시 제출하여야 하는데 슬라이드 40매 내외가 되어야 한다.

최종 결정은 행복 코디네이터 자격과정과 행복 코디네이터학의 창시자인 김용진 교수가 직접 담당하며 접수순대로 심사하여 결정한다. 채택된 책임교수에게는 특혜가 많다. 우선 해당 강좌 2시간 영상강의를 협회가 촬영하고 행복자격증 사이트에 공식 게시한다. 이에 대한 비용은 협회가 부담한다. 그리고 행복 코디네이터학 전임교수로 위촉하며, 한 강좌당 출연 및 참가비 30만원을 사례한다. 또한 서울대학교 등에서 개최될 행복 코디네이터 책임교수들의 워크숍이나 세미나 등에서 우수 강좌를 개발한 교수의 특강기회도 부여한다. 훗날 행복 코디네이터가 직업으로 정착한 후에 직업보수교육이 실시될 때에는 보수교육강사로 우선 선발된다.

이번 기회에 행복분야 정평을 얻고 있는 행복 코디네이터학의 공동집필자로 자리매김 하고, 또 행복한 삶에 관한 자신의 평소 견해를 전국에 알리고 싶은 책임교수는 해당 강좌의 참여 의사를 먼저 김용진 교수에게 알리고 기간내에 해당 원고와 PPT를 제출하면 된다. 참여 기간은 오는 930일까지이다라고 한국강사총연합회 대표회장 조옥성 박사는 언급했다.

https://blog.daum.net/sun1358/7721984 (행코 수강자 가빈샘 블로그에서 캡쳐)
https://blog.daum.net/sun1358/7721984 (행코 수강자 가빈샘 블로그에서 캡쳐)

<행복 코디네이터학 공동집필 참여 요령>

국민행복강사 김용진 행복교수에 의해 2013년도에 한국직업능력연구원에 등록된 행복 코디네이터는 행복 코디네이터 준전문가나 전문가가 되려는 인재를 육성하기 위해 행복 코디네이터학이라는 학문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21세기 대한민국이 처한 다양한 상황을 긍정심리로 극복하고 사람들의 니즈를 해소시켜주며 다 함께 잘 살기 운동을 확산시키는 인재를 육성하는 행복인문학과 긍정심리학에 기초한 로드맵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행복 코디네이터학은 신생 실용학문으로서 인간의 현재적 삶과 관련하여 힐링과 웰빙을 포함하여 행복한 삶의 완성도를 높이도록 코디하는 토탈라이프코칭의 학문이다. 21세기 신직업군 정착을 목표로 시작된 행복 코디네이터학에서는 먼저 현대 인류가 처한 시대적 상황을 파악하고 기존에 제시된 힐링과 웰빙의 다양한 대안들을 살펴본다. 그리고 치유적 관점에서 관련 학문들의 다양한 이론을 이해한다. 이 과정을 통해 행복인문학의 세계관을 구축하고 행복 코디네이터로서 실천적 능력을 함양하게 된다. 심화과정에서는 행복 코디네이터의 개념과 이론적 근거, 행복 코디네이터의 역사, 행복복지와 정부정책 및 관련법률, 최종적으로는 행복 코디네이터의 실무와 직업 비전 등에 대하여 다룬다.

'행복 코디네이터학목차는 다음과 같다.

1. 21세기 시대 상황

2. 힐링의 의미와 방법론

3. 웰빙의 의미와 방법론

4. 철학적 인간학에서의 인간 이해

5. 세균과 바이러스와 인간의 대결

6. 병리학과 인간

7. 자연치유학과 인간

8. 대체의학과 인간

9. 행복상담학의 실천기술론

10. 사회복지학 개론

11. 사회복지 관계 법령

12. 사회보장 기본법

13. 자원봉사활동 기본법

14. 정서건강과 실천기술론

15. 심리건강과 실천기술론

16. 심리학과 긍정심리학

17. 과학기술시대의 인간관계

18. 커뮤니케이션 기법의 실제

19. 긍정정서의 강화 방법들

20. 주관적 안녕감의 활성화 방법들

21. 자존감 향상의 방법들

22. 공동체 행복감 상승의 방법들

23. 행복 멘토로서의 비전

24. 행복 서포터즈 활동의 비전

25. 4차산업혁명시대 행코의 직업 비전

26. 행복 코디네이터 실천과정(발굴)

27. 행복 코디네이터 실천과정(개입)

28. 행복 코디네이터 실천과정(종결)

29. 행복 코디네이터 윤리강령

30. 행복 코디네이터의 연구과제

 

저작권자 © 한국시민기자협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