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존자 이제 열네 분, 이런 반인류 범죄 다신 없어야

심재권 전,국회의원(정당인) 20대 국회 전반기 외교통일위원회 위원장, 호주 모나쉬대학교 국제정치학 박사

내일은 네 번째로 맞는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기림의 날’이다.

고(故) 김학순 할머니가 1991년 8월 14일 최초로 일본군 위안부 피해사실을 공개 증언했다. 이 날을 기려 2017년 11월, 국회는 8월 14일을 국가기념일로 지정하였다. 내가 대표발의 했었다.

우리나라를 비롯하여 중국, 대만, 필리핀, 태국, 베트남,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등 위안부 강제동원 피해국들이 연대하여 유엔의 일제하 일본군위안부 피해자 추모의 날을 지정할 것도 함께 추진했었으나 이는 아직도 성사되지 않고 있다.

아우슈비츠 유태인수용소가 소련군에 의해 해방된 날인 1월 27일을 유엔은 ‘홀로코스트 희생자 추모의 날’로 기념하고 있다. 두 번 다시 이런 반인류 범죄가 되풀이 되지 않을 것을 후대에 경계하기 위해서다. 유엔의 ‘일제하 일본군위안부 피해자 추모의 날’ 지정을 거듭 촉구한다.

위안부 문제란 일본 정부가 국가 공권력을 동원해서 점령지의 여성들을 일본군의 성노예로 만든 반인륜적인 전쟁범죄를 말한다. 따라서 이의 해결을 위해서는 일본 정부의 법적 책임 인정과 사죄가 그 핵심이다.

그러나 일본은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에 대한 공식 사죄와 법적 배상을 이행하고 있지 않다. 오히려 위안부 관련 교과서 수정 등 역사왜곡 행위와 피해자를 모독하는 발언도 서슴지 않고 있다. 박근혜 정부의 2015년 12월 한일 외상 위안부 협상 합의는 이러한 일본 정부 태도에 대한 면죄부이기도 했다.

올 들어 또 두 분의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가 별세하면서 우리 정부에 등록된 생존 위안부 피해자는 이제 열네 분밖에 안 계시다고 한다. 이 분들의 가장 절실한 소망은 일본 정부의 진심어린 사죄다. 그러나 일본 정부는 위안부 피해자들에 대한 일본 수상의 사과편지마저 거부하고 있다.

두 번 다시 이런 반인류 범죄가 있어선 안 된다. 내일은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기림의 날’이다. 모레는 광복 76주년이다.

함께 밝은 내일을 꾸려나갈 좋은 이웃나라가 되기 위해서라도 위안부 문제에 대한 일본 정부의 진심어린 사죄를 촉구한다.

심재권 페이스북(인간의 존엄과 평화, 한반도의 길)

저작권자 © 한국시민기자협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