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자기주도 프로그램 ‘청소년포상제 협력학교’ 운영

코로나19 상황에서도 청소년포상제를 통해 힘차게 미래를 향해 나아가고 있는 청소년들이 있어 눈길을 끈다.‘청소년성취포상제’ 활동은 목표달성 기간에 따라 동장, 은장, 금장의 단계로 4~5가지 활동영역(자기개발, 신체단련, 봉사, 탐험활동 및 합숙활동)에서 스스로 정한 목표를 성취하기 위해 도전하며 꿈을 찾는 자기성장 프로그램이다. 연령에 따라 청소년자기도전포상제(만9세~13세), 국제청소년성취포상제(만14세~24세)가 있다.

청소년 자기주도 프로그램 ‘청소년포상제 협력학교’ 운영
청소년 자기주도 프로그램 ‘청소년포상제 협력학교’ 운영

청소년성취포상제 활성화를 위해 청소년활동진흥센터는 봉주초등학교와 협력을 통해 청소년들의 자기주도적인 삶을 살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하고 있다.
현재, 봉주초등학교에서는 청소년 포상제와 활동을 연계하여 5학년 전체 80여명이 포상제 활동에 참여하고 있다.
 
지난 6월 24일(목), 25(금) 이틀간 극락강교에서 승촌보까지 영산강을 따라 자전거를 타는 탐험활동도 진행하였다.

이재성 (봉주초 5학년)군은 “극락강교에서 출발해서 승촌보까지 영산강을 따라 자전거를 타는 탐험활동을 했는데, 우리반 친구들이 단 한 명도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완주해서 뿌듯하였습니다. 앞으로도 자전거를 안전하게 타고 다니며 더 넓은 세상을 탐험하고 싶습니다”라고 참여 소감을 말했다. 김현덕 봉주초등학교 교장은 “청소년포상제를 통해 청소년들이 자신이 원하는 삶과 미래를 설계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청소년성취포상제 참가할 수 있는 기관을 확인하고 싶다면 광주광역시청소년활동진흥센터 홈페이지(gjcenter.net)에서 확인 가능하며, 자세한 내용은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 한국시민기자협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