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흥식 그는 누구인가? 왜 도피를 했는가? 5·18단체는 왜 고발했는가?

문형식이 수사망을 피해 미국으로 달아나면서 언론들이 칼날을 대고 있다.
문흥식 수사망 피해 미국으로 달아나면서 언론들이 칼날을 대고 있다.

문흥식이 수사망을 피해 미국으로 달아나면서 언론들이 칼날을 대고 있다.

그동안 5·18단체 회의에 건달 조폭들이 무서워서 공무원들이 업무처리를 비정상적으로 처리하는 경우를 많이 봤었다. 공무원들은 목숨걸고 일을 하지 못하기 때문에 건달이라는 마크에 무서웠을 것이다.

문흥식은 무섭고 똑똑한 사람이다, 광주라는 도시는 5·18단체를 거머쥐어야 큰일 벌려 돈을 만질 수 있는 로직을 예전부터 안 것이다.

조폭 행동대장이라면 일처리도 시원시원하게 처리하는 습관이 몸에 베어 있지 않을까? 일본의 건달들보다 한국의 건달들이 한 수위라는 것을 이번 기회에 보여 주길 바란다.

5·18단체는 문흥식을 고발했다. 광주는 지금 문흥식이 5·18단체 회장을 맏고 있었기 때문에 천막농성을 해도 해결을 못하고 있다. 문흥식은 광주의 명예를 위해서라도 의혹을 풀어주고 잘못을 했으면 조폭답게 죄갑을 치루고 정정당당한 사회인으로 돌아오기를 광주 시민의 마음으로 바래본다.

5·18단체는 공법단체 거듭나기 위해서 애를 쓰고 있는데 문형식이라는 회장 때문에 문제가 많아 미해결된 사안들이 산재해 있으니 조속히 돌아와 위기를 기회로 발판삼아 심기일전 해야 한다.

5·18단체는 문흥식 관련 보도자료를 지속적으로 내고 있다. 보도자료는 5·18단체의 위상을 드 높이고자 함이고 광주의 위상을 높이고자 함이니 문흥식 의혹이 하루 빨리 풀여야 한다.

시민의 소리는 “조폭출신 5·18단체 회장 연루를 광주의 현실을 후진국 현실과 비교해 비판했다,

‘이게 光州인가’ 후진국형 참사에 조폭출신 5·18단체 회장 연루까지

광주시민 ‘안타까움’·‘부끄러움’·‘창피함’에 울먹

5·18단체 전 회장. 철거업체 선정 과정 개입 '의혹'

경찰, 관공서·시공사·조합장·정치권 등 상납고리 밝혀야

박병모 대기자는 ”세월호 참사 때 국민들은 ‘이게 국가냐’고 했었다. 진도 앞 바다에서 배에 탔던 수 백명 학생이 차가운 물에 서서히 빠져드는 상황에서 그 선장은 자신만 살겠다고 빠져나오는 모습을 망연자실하게 보면서 말이다.“

지난 9일 광주 동구 학동 재개발구역 철거 건물 붕괴로 17명의 사상자를 낸 참사현상

국민들은 그런 아리디 아린 모습에 자괴감을 느꼈다. 자신들이 어떻게 할 수 없다는 사실 앞에서 한없이 슬퍼하고 울어야만 했었다.

그 시각 박근혜 대통령은 뭣 하고 있었느냐는 회의감은 촛불 민심으로, 탄핵으로 이어졌고, 그래서 대한민국은 안전사고, 안전 문화에 대한 경각심이 그 어느 때 보다 높아지고 있다.

그런데 민주·평화·인권을 내세운 광주에서, 아니 동구 학동 재개발구역에서 철거하던 건물이 무너져 내리면서 때마침 그 곁을 지나던 54번 버스를 덮쳤다. 사망자 9명을 포함 17명의 사상자를 냈다.

대중교통을 이용하며 사회적 약자로 살아온 애꿎은 서민들만 희생자가 됐으니 전국적인 뉴스거리가 될 수밖에 없다.

자고나면 속보로 터져 나오는 뉴스를 접하면서 광주시민들은 ‘안타까움’에, ‘부끄러움’에, 아니 ‘창피함’에 또 한번 몸을 떨어야 했다.

우선 철거 건물이 삽시간에 버스를 덮쳤을 때 버스 뒤쪽에 탔던 시민들은 하늘나라로 갔고, 상대적으로 운전석이 있는 앞쪽에 탔던 시민들은 부상을 입고 병원에 입원 중이다.

같은 버스를 탔지만 생사가 갈렸기 때문에 이들을 보내는 장례식장은 삽시간에 울음바다가 됐다.

‘후진국형 인재’라는 사실 앞에서 광주시민들은 한없이 부끄러웠다. 철거 당시 공사 현장을 지켜야 했던 감리자는 없었다. 관할 광주 동구청에서 승인이 떨어진 해체계약서는 그야말로 휴지조각에 불과했다.

철거업체는 시간과 인건비를 아끼고 돈을 버는 데 집착한 나머지 매뉴얼을 지키지 않았고, 막무가내로 건물을 부숴 버렸다.

인근에 버스 정류장이 있었고, 이곳을 지나는 통행인과 버스를 기다리는 승객들이 있다는 사실도 아랑곳 하지 않고 공사를 강행했다.

더욱이 철거건물 5층을 부수는데 어지간한 상식만 있었다면 철거 방향을 버스 정류장 쪽이 아닌 반대방향으로 무너지도록 했어야 했다.

동구 철거건물 시공사인 HDC 현대산업개발 정몽규 회장의 사죄 인사

문제는 철거 업체를 선정함에 있어 시공사인 HDC 현대산업개발이 하도급→재하도급을 준 게 참사로 이어졌다는 점에서 대기업의 윤리경영도 도마 위에 오르고 있다.

현대산업개발은 참사현장 바로 인근에 있는 남광주역 맞은편인 같은 학동3구역에서 재개발을 통해 분양에 나섬으로써 많은 이익을 챙긴데 이어 바로 주변인 학동4구역에 또 다시 재개발하는데 여념이 없었다.

비단 학동뿐만 아니라 북구 운암동 주공3단지를 재개발하면서 같은 철거방식으로 건물을 부수다 적발돼 행정개선명령을 받았다.

더 나아가 현대산업개발은 광주시 서구 광천터미널 뒤편에 고층 건물을 지어 인기리에 분양을 한 상태다.

그렇다면 광주시는 현대산업개발에 여러 곳의 건축물을 허가해 주는 과정에서 도시계획심의위원회 등을 거쳤음에도 이러한 참사가 발생한 점에 대해서는 할 말이 없겠다.

특히 버스 정류장 이설 문제는 접수된 민원을 묵살한 관할 동구청에도 문제가 있지만 허가권자인 광주시에 전적인 책임이 있다는 대목에 이르러서는 두고두고 오점으로 남는다.

이런 부끄러운 사실 앞에서 필자에게 한통의 전화가 걸려왔다. 과거 경찰 출입을 했을 때 가깝게 지냈던 수사에 관한 한 베테랑이었던 선배다. 그날은 경찰이 현대산업개발에 대한 압수수색에 나선 날이다.

그는 경찰이 광주시와 동구청 그리고 재개발현장 사무소등에 이어 현대산업개발 본사를 압수수색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학동과 같은 참사가 일어난 배경에는 그럴 만한 상납고리가 있었는지를 철저하게 수사하는 게 관건이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건설업법 시행령에는 85% 이하로는 하도급을 주지 못하도록 규정하고 있다고 했다.

그런데 하도급 과정에서 재하도급 업체는 공사비를 낮게 받더라도 울며 겨자 먹기 식으로 공사를 수주한다는 것이다. 다음 공사를 따내야 하고, 그만큼의 실적을 쌓아야 하기 때문이라고 덧붙였다.

이 과정에서 이면 계약이나 조건부 계약서를 치밀하게 만들어 놓기 때문에 경찰에서 이 부분을 집중적으로 수사하지 않으면 수박 겉핥기 식으로 흐를 가능성이 있다고 지적한다.

그러면서 가장 중요한 상납 고리로 아파트 승인을 하는 관공서 고리. 시공사와 하도급 업자와의 고리. 정치권 및 권력과의 고리를 살펴봐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건설업계의 구조적 비리인 시공사→하도급→재하도급 과정에서 공사비가 낮게 책정된 만큼 그 돈의 차액이 누구에게로 돌아가는가를 살펴보면 답이 나온다는 것이다.

결국 재개발 현장에서의 상납고리가 밝혀지지 않는 한, 그렇다고 수사기관도 아닌 언론사로서 취재에 한계가 있기 때문에 비자금 문제에 관한 한 시민모두가 관심 있게 들여다 볼 필요가 있다고 언급했다.

실제로 광주경찰청 수사본부가 16일 밝힌 것처럼 학동4구역 재개발지역에서 원청(HDC현대산업개발), 하도급(한솔), 불법 재하도급(백솔) 계약이 이뤄진 사실이 확인됐다고 밝힌 것도 그래서다.

경찰이 앞서 주택조합 사무실을 압수수색한 것도 따지고 보면 지장물 철거 계약 당시 30억원짜리 가짜 계약을 확인했고 이 과정에서 뒷돈이 오갔는지에 주목하고 있다.

말하자면 불법 하도급이야 말로 다시 공사비 감축으로 이어져 날림 공사를 초래했다는 점에서다.

실제로 학동 참사가 터지자 동구지역에서는 조폭과 일부 정치인과 경찰이 개입됐다는 소문이 났던 게 사실이다.

아니나 다를까 재개발 현장의 씁쓰레한, 아니 창피한 사건이 하나씩 앙파껍질 벗겨지듯 속속 불거지면서 현실화되고 있다.

우선 조폭 출신인 문흥식 전 5·18관련단체 회장의 연루설이다.

광주민주화운동의 한축을 담당해온 5·18구속부상자회장이었던 그는 광주에서 건달 생활을 했고, 앞서 남광주역 맞은편 학동3재개발구역에도 관여를 해왔던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그는 이번 건물 참사가 빚어진 학동4개발지구 조합장을 자신의 사람으로 A씨를 적극 밀었다. 흔히 재개발 구역 조합장이 나서 원청업자나 시공사에 민원을 부탁하거나 철거업체를 끌어들이면 대부분 통과되는 게 건설업계의 구조적인 비리다.

문제는 이 과정에서 문흥식씨가 얼마만큼 개입을 해 뒷돈이 오갔는지에 대한 사실여부는 수사과정에서 밝혀지겠지만 지금까지 드러난 것은 현대 민주화 상징인 5·18관련 회장이 이런 건설업계의 이권에 개입했다는 사실 자체만으로 충격을 주고 있다.

문씨는 경찰 입건 하루 전인 지난 13일 미국 시카고로 출국했고, 현재 수사팀과 연락이 닿아 경찰에서 문씨의 귀국을 설득 중이다.

문 전 회장은 2019년 12월 5·18 구속부상자회 회장에 선출하는 과정에서 조폭 출신이라는 논란을 일으킨 바 있다.

그러던 그가 광주사회에서 공인을 자처하면서 아내 명의로 회사를 차려 철거업체 등을 선정하는 과정에 관여했다는 의혹을 받는 형국이다.

불똥이 튄 광주민주화운동 관련 단체들이 급기야 사과에 나섰다. 공동사과문을 통해 “채찍을 달게 받겠다”며 광주 시민들에게 머리를 조아렸다.

이용섭 광주시장도 확대간부회의를 통해 "있을 수 없는 사고에 면목 없고 죄송할 뿐"이라며 "소중한 시민들을 지켜드리지 못했다는 자책감에 너무나 힘들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 시장은 해야 할 일은 막중하고 가야 할 길은 멀다는, 이른바 "임중도원(任重道遠)“의 사자성어를 얘기했다. 최근 발생한 핵심측근의 이권개입에다 민간공원에다 이번 학동참사로 7번째 압수수색을 당한 광주시가 언제까지 송구하다는 말을 앵무새처럼 반복할 것인지 시민들은 불안하고 답답하게 지켜보고 있다.

중앙일보는 문흥식 조폭대장을 이렇게 다뤘다...

학동 재개발 붕괴 현장에서 비리를 저지른 의혹을 받던 A씨가 3개의 5·18 단체 중 구속부상자회 전 회장인 것으로 드러나 5·18 단체의 위상이 추락하고 있는 실정이다고 밝혔다. 하루속히 정상적인 5·18 단체로서 명예를 되찾기를 기원한다.

입건 하루 전 해외 도피한 조폭 출신 5·18단체 전 회장

지난 9일 오후 8시 광주광역시 동구 학동 건물 붕괴사고 현장. 재난상황판을 보던 관계자들의 얼굴이 새파랗게 질렸다. ‘사망자 9명’. 사고 현장은 발칵 뒤집혔고, 유족들은 절규했다. 철거 중이던 5층 건물이 시내버스를 덮쳐 9명이 숨지고 8명이 중상을 입었음이 밝혀진 직후였다.

조사 결과는 참담했다. 구청에 제출한 건물 해체계획서와는 전혀 딴판으로 건물을 헐어냈다. 공사비와 시간을 줄이기 위해 위층부터 철거하지 않고 아래층부터 손을 댄 것도 화를 불렀다. 공사 직후 공개된 사진에는 위태롭게 흙더미 위에 올라선 굴착기가 도로와 인접한 5층 벽체를 밀어붙이는 듯한 모습이 담겼다.

재개발 사업장 또한 불법과 하자투성이였다. 불법 다단계 하도급과 관리·감독 소홀, 날림 공사 흔적이 곳곳에서 발견됐다. 철거업체만 봐도 현대산업개발(시공사)-한솔기업(하청업체)-백솔건설(철거업체)로 하청·재하청이 이뤄졌다. 불법 하도급은 다시 공사비 감축으로 이어져 날림 공사를 초래했다.

수사 과정에서 더 황당한 일도 벌어졌다. 사고가 난 재개발 현장에서 비리를 저지른 의혹을 받던 A씨가 3개의 5·18 단체 중 구속부상자회 전 회장인 것으로 드러났다. 이에 경찰은 A씨가 철거업체를 선정하는 과정에서 불법 행위와 재하도급에 관여한 의혹을 조사하려 했다. 지난 14일에는 그를 입건했으나 또다시 황당한 상황에 직면했다. A씨가 이미 하루 전인 지난 13일에 미국으로 도피한 사실이 확인돼서다.

A씨는 2019년 12월 5·18 구속부상자회 회장에 선출되면서부터 숱한 논란에 휩싸였다. “신양 OB파 행동대장”이라는 말이 퍼지면서 지속적인 사퇴 요구를 받았다. A씨는 그때마다 “조직폭력배 생활을 하지 않았다”며 응하지 않았다. 결국 그는 올해 5·18 기념식장에서는 사퇴를 요구하는 회원들과 몸싸움을 벌이기도 했다. 참다못한 5·18 구속부상자회는 지난 12일 임시총회를 열어 A씨를 해임했다.

A씨는 학동 일대의 재개발사업 등 각종 이권에 개입했다는 의혹을 받는 인물이다. 사고가 터지자 “A씨가 아내 명의 회사를 내세워 철거업체 등을 선정하는 과정에 관여했다”는 말이 파다하게 퍼졌다. 경찰 안팎에서 “인터폴 등과 공조해 반드시 검거해야 한다”는 말이 나오는 이유다. 경찰은 16일에도 미국에 있는 A씨와 전화 통화를 통해 귀국을 설득했다.

피해자들은 “A씨 소환도 중요하지만, 이번 참사의 원인부터 밝혀내는 게 급선무”라고 말한다. 17명의 사상자를 낸 사고 책임자들을 신속하게 단죄하는 게 유족과 피해자를 위하는 길이라는 입장이다. “어처구니없는 사고로 가족을 잃었는데, 경찰 수사는 더디기만 하다”는 말도 더는 들어선 안 된다. 경찰은 일주일이 흐른 16일에야 감리자가 참사 당일 ‘감리일지’ 조차 안 쓴 사실을 겨우 파악한 상태다.

더팩트는

“5‧18 관련 6개 단체, 문흥식 구속부상자회 회장 광주지검에 고발” 기사로 사회를 정화하고 있다,

5.18 관련 6개단체가 26일 문흥식 5.18구속부상자회 회장을 불법 사업수행, 금품수수 혐의 등으로 검찰에 고발했다./광주=박호재 기자

5.18 관련 6개단체가 26일 문흥식 5.18구속부상자회 회장을 불법 사업수행, 금품수수 혐의 등으로 검찰에 고발했다.

민주적 공법단체 설립 범추진 협의회를 비롯한 6개 5‧18 관련 단체 대표들을 고발인으로 문흥식 사단법인 5.18구속부상자회 회장을 광주지검에 고발했다.

고발장 제출과 함께 이들 단체들은 광주지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고발장에 적시한 문 회장의 혐의를 공개했다.

공개한 내용에 따르면 문회장은 전국의 공실 파출소 및 지구대 개조를 통한 개발 및 운영사업, 맞춤형 식자재 공급사업과 5.18단체 회원들의 귀농을 돕는 등의 사업을 추진하면서 이사회의 심의와 총회의 결의를 거치지 않았다.

이들 단체들은 또 "문 회장은 독단적인 결정으로 사단법인 5.18구속부상자회는 공공기관으로부터 승인 업무를 하고 제휴기간 2년(상호 이의없을 시 2년 연장)으로 한다는 등의 내용으로 ㈜그루터기아리랑과 ㈜케이케이와이 홀딩스와 업무계약을 체결했다"고 주장했다.

문 회장의 금품수수 의혹설도 제기됐다.

단체들은 "문 회장이 경찰청 관계자와 결탁해 전혀 실적이나 이름도 모르는 회사와 임의로 계약하고 계약 체결을 구실로 계약당사자인 업체에서 3억원 액수가 제시되고 먼저 1억원을 전달해달라는 부탁을 받았다는 등의 언론 보도를 보고 경악을 금치 못했다"고 주장하며 "문 회장의 불법적인 사업 추진은 민주주의와 정의 사회 실현을 위해 투쟁해 온 우리 오월 단체 회원들에게 큰 실망과 상처를 안겨 주었으며, 이에 우리는 절대 다수 회원들의 명예회복을 위해 수사기관에 철저한 조사를 통해 진실을 규명하여 주시길 바라며 고발장을 제출한다"고 밝혔다.

나무위키에 문흥식을 검색하니 상세하게 정보가 나열

대한민국의 사업가, 전 5.18구속부상자회 회장.

5·18구속부상자회 회장에 당선되었다가 광주 학동 철거건물 붕괴 사고에 연루되었다는 의혹이 불거지자 미국으로 도피하였다.

1960년 광주 출생. 5.18 민주화운동 당시 시위를 구경하다가 계엄군에 끌려가서 폭행을 당했다고 한다. 이후 1987년 결성[1]된 광주의 조직폭력단 신양OB파에 가담해 행동대장을 하다가 부두목까지 올랐다고 한다.

1994년 3월 11일 광주고등법원에서 폭력행위 등 처벌에 관한 법률 위반으로 징역 1년 6개월을 선고받고 같은해 5월 25일 형의 집행이 종료되었다.

이후 문흥식은 상인들을 협박 및 폭행해 활어를 고가에 납품하는 방식으로 6천여만원을 갈취했다. 또 주차장 운영권을 두고 폭력을 행사해 2억여원을 뜯었다. 이에 1998년 5월 지명수배되어 도피생활을 하다 9월 38일 구속된 후 1999년 9월 16일, 광주지방법원에서 폭행, 공갈, 사기, 협박 등 5가지 혐의로 1심에서 징역 2년을 선고받았다. 이 판결문엔 문흥식이 ‘신양OB파 행동대장’이었다는 표현이 나온다. 이후 2심에서 조폭 혐의가 삭제되긴 했다. 그러나 이후 문흥식은 경찰의 조직폭력배 관리대상에 올랐다. 문흥식은 이 경력에 대해 "젊은 시절 운동을 해서 싸움을 한 적은 있지만 조직폭력배는 아니었다"고 부인하고 있다.

이후 2001년에는 폭력행위 등 처벌에 관한 법률 위반으로 징역 1년 4개월을 선고받았다. 판결문에는 경찰 수사를 피해 도피에 나서고 교도소에서 수술을 위해 귀휴를 받아 나와서도 폭행을 저지른 것으로 나와있다. 피해자는 1998년 도피생활 당시 도피자금으로 현금과 카드를 제공하고, 구속된 이후에도 증인으로 출석해 문흥식에게 유리한 증언을 한 사람이다.#

문흥식은 재개발 및 재건축 정비사업을 전문적으로 관리하는 미래파워의 호남본부장으로 활동하다가 2007년 1월, 재개발 및 재건축 용역이나 대행업을 하는 미래로개발을 설립해 대표를 지내기도 했다. 미래로개발은 미래파워의 협력업체로 일했다.# # 2021년 기준 미래로개발 대표는 아내가 맡고 있지만 문흥식 역시 회사에서 활동하며 학동 3구역 재개발 업무 등에 관여하였다.

2012년 8월 항소심에서 변호사법 위반으로 유죄 판결이 났다. 재개발 구역 철거를 맡게 해 주겠다며, 업자로부터 무려 6억5천만 원을 받은 혐의였다. 결국, 법원에서 징역 1년과 추징금 5억 원을 선고받고 7개월 뒤 형이 확정되었다. 앞서 90년대 처벌받았던 사건까지 더하면 최소 4건의 형사 처벌을 받았던 셈이다.

2015년, 제7차 보상심의위원회에서 가장 약한 14등급 부상자로 인정돼 유공자가 되었다. 증거 없이 증인만으로 유공을 인정받는 ‘인우 보증’방식이었다.

2018년 10월, 학동 4구역 재개발사업조합 고문 자격으로 활동하였다.

2019년 12월, 463표 중 336표를 얻어 5.18구속부상자회 중앙회 제7기 회장으로 선출되었다. 구속부상자회는 5.18 민주화운동 당시 계엄군에 연행되거나 구속되어 부상당한 사람들의 모임이었다. 그러나 이후 부적절한 조직 운영 등을 이유로 여러 차례 해임을 건의했고 고소와 고발이 잇따랐다.

2021년 1월 26일, '전남도청 항쟁지도부' 등 6개 단체가 오늘 문흥식 5·18 구속부상자회장의 수사를 촉구하는 고발장을 광주지방검찰에 제출했다. 이들은 문흥식 회장이 이사회를 거치지 않고 전국의 빈 파출소를 활용한 여러 사업을 하려 했고, 사업 대가로 3억 원을 받기로 했다는 의혹도 있다고 주장했다. 실제로 문흥식 회장은 2020년 9월 서울에 있는 두 업체와 복지증진 사업 업무계약을 했다가 최근 해지했고, 계약한 업체는 적자이거나 실적이 없었다.

이에 대해 문흥식 회장은 두 업체가 불미스런 일로 명예를 훼손해 계약을 해지했고 돈을 받기로 약속한 적은 결코 없다며, 이는 공법단체 설립을 앞두고 반대 세력이 자신을 음해하는 것이라고 반박했다.

2021년 초, 정부가 ‘5ㆍ18민주유공자예우 및 단체설립에 관한 법’을 공포했다. 5ㆍ18단체가 광복회나 상이군경회처럼 예산지원을 받고 자체 수익사업도 할 수 있게 되는 것이었다. 이에 5ㆍ18관련 대표 3단체(유족회,부상자회,구속부상자회)는 정부로부터 각종 공식지원을 받게되는 ‘공법단체’로 인정받는 중요한 순간에 서 있었다.

그런데 이 과정에서 구속부상자회에서 탈퇴한 일부가 임의단체를 만들어 3월에 보훈처장이 묘지참배할 당시 시위를 벌였고, 문흥식의 전횡에 항의하면서 2021년 3월 보훈처장이 5월 18일 41주년 기념행사장에서 소란을 피웠다.

2021년 5월 30일 오후 2시 5·18기념문화센터 대동홀에서 긴급이사회를 열고 문흥식 회장의 자격 박탈 건을 가결했다. 전체 이사진 22명 중 16명이 찬성, 2명이 반대, 1명이 기권했다. 3명의 이사는 투표를 포기하고 퇴장했다. 구속부상자회는 "정관 제17조 '임원의 자격상실' 항목에 의거해 영리목적으로 본회 명예를 실추시킨 문흥식 회장의 자격을 박탈했다"고 밝혔다.

앞서 문흥식 회장은 이사회나 총회의 결의없이 정관규정을 어겨가며 파출소 복지사업을 추진, 독단으로 업무계약을 작성했다. 문흥식은 금품수수 혐의로 검찰 조사를 받았고, 또 구속부상자회를 비민주적으로 운영하고 공법단체 추진에서도 회원들의 의사를 무시하고 독단적으로 운영한 것으로 알려지며 사퇴 요구를 받아왔다.

문흥식 회장이 철거건물 붕괴 참사 이전에 조사받은 혐의는 이렇다. 하나는 문흥식 회장이 한 업자에게 8억원을 빌려줬는데, 이 업자가 100%의 높은 이자를 받으려 한다고 신고한 것이고, 하나는 2020년 1월 광주 모 장례식장에서 인사를 하지 않는다는 이유로 모 폭력조직 행동대장급인 A 씨를 폭행한 혐의였다.

2021년 6월 9일 광주 학동 철거건물 붕괴 사고가 터지고 연루설이 불거지자 6월 12일 5·18구속부상자회는 문흥식의 회장직 해임 안건을 찬성 182표, 반대 0표, 기권 15표로 의결하자 자진 사퇴했다. 공법단체 출범의 걸림돌이 하나 사라진 셈이었다. 그리고 6월 13일 문흥식은 미국 시카고로 도피했다.

그리고 구속부상자회는 정관 제16조 2항에 의거해 회장 직무대행을 선정, 구성주 수석부회장의 회장 직무대행 체제로 운영한다. 그런데 구성주도 조직폭력배 출신이라 논란이 일었다.

문흥식 전 회장은 6월 18일 YTN과의 통화에서 억울함을 호소하며 언론이 자신을 마녀사냥하고 있다고 죽고 싶은 심정이라고 밝혔다.

문흥식은 2018년 10월, 조모 씨를 학동 4구역 재개발조합장으로 뽑기 위해 경비인력을 동원한 의혹을 받고 있다. 또 조모 씨가 조합장에 당선된 이후인 2019년 말 조합의 일반건축물과 석면 철거 업체 선정에 영향력을 행사한 혐의도 받고 있다.

2018년 10월 31일, 조합장 선거 개표 과정에서 경비 업무를 통솔했고, 일부 관련자가 형사 처벌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조합원들은 선관위 도장이 찍히지 않은 투표 용지, 의결 정족수 미달 등을 주장하며 개표 절차에 이의를 제기했지만 문흥식의 개입으로 조 씨를 조합장으로 뽑았다는 주장이다.

실제 문씨는 조 씨가 조합장으로 선출된 이후인 2019년 1월 재개발조합 측, 도시정비 컨설팅업체와 계약을 체결했고 계약금으로만 수억원을 챙긴 것으로 알려졌다. 문씨는 과거 조 씨와 학동 3구역 등 재개발 사업을 함께 하며 이권을 챙겼고 친분 관계로 개표 과정을 도운 것으로 알려졌다.

복수의 조합원은 "문씨가 수년 전부터 조씨와 함께 학동 일대 여러 재개발사업을 함께 해왔다. 문씨는 홍보요원 동원에 따른 서면 결의서 강요, 강제 투표함 개봉 등을 통해 조씨를 조합장으로 선출해주고 그 대가로 수십 억대의 금품을 여러 차례 주고받았다"고 주장했다.

6월 9일 광주 철거건물 붕괴사고가 일어난 직후 문흥식의 이권 개입 등에 대한 의혹이 불거졌다. 이에 5월 12일, 5·18구속부상자회는 임시총회를 열어 문흥식의 해임 안건을 가결시켰다.

6월 13일, 문흥식은 수사망을 피해 미국 시카고로 달아났다. 이에 경찰 연루설도 불거지고 있다.# 문씨는 휴대폰을 꺼놓은 채 잠적했으며, 자신이 배후에서 운영하던 재개발·재건축 용역이나 대행업을 하는 업체를 맡고 있는 아내는 출국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문흥식은 또 재개발 조합장 조씨와 함께 수년 전 재개발 후 분양을 마친 학동 2구역 아파트 잔여세대 분양권을 지역 정·관계와 경찰 간부 등에게 헐값에 넘기는 ‘로비’를 벌였다는 의혹이 제기되었다. 개발 사업 인·허가 과정에서 각종 편의를 제공받기 위해 부산 엘시티와 유사한 방식으로 뇌물을 건넸다는 것이다.

6월 15일, 경찰은 재개발조합이 2019년 1월, 미래파워에 업무추진비 5억원 등을 건넨 점 등을 거슬러 수사하다 문흥식을 피의자로 입건했다.

또 다원그룹 임원 A 씨가 2007년 8월 광주의 한 식당에서 B 씨를 만나 “학동 일대 주택재개발정비사업 조합장들을 잘 알고 있다. 다원이 철거업체로 선정되게 해줄 테니 돈을 달라”는 제의를 받고, A 씨가 같은 해 9, 11월에 재개발구역 내 철거업체로 선정되기 위해 자신의 친인척을 통해 B 씨에게 각각 5억 원, 1억5000만 원씩 총 6억5000만 원을 건넨 의혹도 불거졌다.

저작권자 © 한국시민기자협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