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이블 회전율 향상, 고객의 자발적인 입소문 마케팅 효과까지

식당매출 향상.홍보에 도움이 되는 서빙로봇 푸두봇
식당매출 향상.홍보에 도움이 되는 서빙로봇 푸두봇

코로나시대 이후 식당들은 매출하락으로 인한 경영난이 가중되었고, 폐업하는 가게들도 속출했다는 뉴스를 접하기도 한다. 많은 식당들은 어떻게 하면 이 위기를 돌파하기 위한 도움이 되는 방법들을 강구하러 전문적인 외식경영 관련 교육도 다니고 인건비 절감을 위해 직원들의 로테이션 근무. 휴직 . 휴무일자의 조정 등의 조치도 있었다.

​테이크아웃 상품을 준비하고 배달까지 나서고 온라인 쇼핑몰에 입점하고 새로운 가성비 좋은 메뉴를 개발해서 도입을 하고 이벤트 행사도 하는 등 많은 노력들을 기울이고 있다.

​매출 = 고객수 * 객단가 라는 것은 다들 인식을 하지만, 이에 관해서는 기초적인 데이터들이 있어야 분석을 하고 원인을 찾고 대안을 모색할 수 있는데 반해, 서빙로봇은 도입 후 얼마 지나지 않아 식당매출 향상과 홍보에 도움이 되는 효과가 나타나고 있다.

국내에는 약 200여개의 식당에 500대 이상의 서빙로봇이 도입되어 있는데, '푸두봇'이 국내 시장의 90% 이상을 점유하고 있으며 안정성과 운영에서 검증된 로봇으로 ​이 서빙로봇이 식당매출 향상에 도움이 되는 가장 큰 이유는, 고객 분이 자발적으로 사진. 영상을 찍고 블로그.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카톡. 밴드 등등 각종 sns에 올려주는 역할 즉, 입소문 홍보효과가 크다는 것이다.

vd컴퍼니 공식 컨설턴트 박혜란 대표에 의하면, 수원 모 식당의 경우 서빙로봇 매장 도입 후 sns게시글이 2배 증가 했으며, 경북의 모 식당은 도입 후 1달 만에 매출 30% 성장한 사례도 있었다고 한다.

식당매출 향상에 도움이 된 그 다음의 사유는, 갑자기 손님이 몰려오거나, 일년 중 피크인 시기에 알바생 구하기가 쉽지 않은데, 서빙로봇을 도입하니까 쉬지 않고 13시간~24시간을 움직이면서 음식을 테이블로 이동하고, 퇴식도 처리하면서, 테이블 회전율이 올라가니까 대기고객 시간이 단축되면서 고객들의 만족도 향상뿐만 아니라, 매출도 올라갔다고 한다.

코로나시기에 비대면 로봇으로 인해 고객은 더욱 안전함을 느끼고, 직원 부족의 일손을 대체해주며, 고객들은 신기해하고 호응도도 높고 호감을 가지며, 직원들은 무거운 음식을 커다란 왜건으로 이동하던 일을 로봇이 대체함으로써 어수선한 분위기가 정확하고 조용하게 변화가 일어나고, 오신손님들에게 더욱 많은 서빙과 접객을 할 수 있어 직원. 고객 모두 만족도가 높다는 것이다. 즉, 이는 식당매출 도움이 되는 반응으로 이어져 매출이 상승하게 된다는 것이다.

식당로봇 푸두봇 설치한 속초 제주은희네해장국
식당로봇 푸두봇 설치한 춘천 제주은희네해장국

서빙로봇에게는 이벤트 모드가 있어 생일축하 음악을 부르면서 테이블로 이동하는데, 여기에 대한 고객의 만족도가 상당히 높으며, 자발적인 sns홍보도 상당히 많다고 한다.

​로봇을 도입한 식당에 대한 블로그 포스팅 글들을 보면 이에 대한 사진과 글. 동영상들이 많이 소개되어 있어 홍보 마케팅 효과가 상당하다는 것을 짐작할 수 있다

vd컴퍼니의 서빙로봇 ‘푸두봇’은 36개월 랜털 조건으로 3년 완납 시 소유권 이전이 되며 공식 컨설턴트를 통해 문의와 상담을 진행하면 된다.

저작권자 © 한국시민기자협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