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9일까지, 지역내 개인, 기관, 단체 등 접수 받아...

광주평생교육진흥원, '광주형 평생교육 당사자 연구 공모사업' 공고
광주평생교육진흥원, '광주형 평생교육 당사자 연구 공모사업' 공고

(재)광주평생교육진흥원(원장 김이겸)은 ‘2021년 광주형 평생교육 당사자연구’ 공모사업을 공고하고 지역내 개인, 기관 단체 등을 대상으로 신청받고 있다.

광주형 평생교육 당사자 연구는 광주광역시에 거주하는 평생교육 당사자의 관점에서 본인 및 단체의 삶과 관련된 현장 중심의 구체적 이슈를, 스스로 탐색 및 발굴해 실효성 있는 정책 의제와 대안을 제시하는 시민연구를 말한다.

지난해에는 광주형 50+ 당사자 연구 사업을 진행했고, 올해는 광주시민이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는 점에 의의를 두고 진행하고 있다.

이번 사업은, ‘광주시 평생교육 당사자의 삶’을 주제로, 광주시민,, 광주시 소재 기관 및 단체등을 대상으로 접수를 받고 있다. 시민누구나 참여가 가능하며 평생교육 당사자의 관점에서 본인 및 단체의 삶과 관련된 현장 중심의 구체적 이슈를 스스로 탐색해 정책의제와 대안을 제시하는 시민 연구 형태로 진행된다.

광주시민으로서 스스로 삶의 연구자가 되어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다양한 평생교육의 새로운 시도와 모험을 제안할 수 있는 좋은 기회이기도 하다. 타지방의 모범 사례, 기존의 교육 방식을 좀 더 다른 말로 교묘히 바꾸어 접근하는 연구실적을 내보이는 것 보다는, 과감한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는 연구주제로 접근하는 것도 좋을 것 같다.

인생 100세 시대 지역 평생학습을 활성화 시킬 수 있는 현장의 연구는, 책상머리의 권위의식에서 나온 발상보다 참신성과 진실성면에서 훨씬 값어치를 발휘할 수가 있다. 현장의 아이디어는 다양성의 발로로 무궁무진하기 때문이다.

공모는 정책 의제 및 아이디어를 제시하는 ‘이슈페이퍼’와 문제 진단 및 해결책까지 제시하는‘연구보고서’, 두가지 유형이 있고, 5월 중에 1단계 서류심사와 2단계 면접 심사를 거쳐 6월부터 본격적인 연구 착수에 들어간다. 총6개 내외 연구과제를 선정해 연구 규모에 따라 과제당 100만원~500만원을 지원할 계획으로, 제안된 정책의제와 대안은 이후 진흥원에서 추진하는 정책수립 및 후속사업에 적극 반영할 예정이며 오는 5월 9일까지 신청받는다.

공모자격등 자세한 사항은 광주평생교육진흥원 홈페이지(www.gie.kr) 공지사항 및 기획조정실(600-5224)로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 한국시민기자협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