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2-10-04 23:44 (화)
밀폐된공간 '차량 방역'
밀폐된공간 '차량 방역'
  • 고성중
  • 승인 2021.03.05 06: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19' 현재까지도 감염이 확산되며 전세계적으로 확산사태가 이어지고있다. 이럴때 일수록 더욱더 개개인이 방역 주체로서 예방수칙을 지키며 방역에 힘쓰는것이 중요합니다. 운전자들 또한 예외가 아닙니다. 차량 내부는 밀폐된 공간이기 때문에 위생 관리를 소홀히 하면 각종 세균과 바이러스의 온상지가 될수있다. 오염이 가장 심한곳은 핸들 및 기어봉이며 손이 가장 많이 닿는 부분으로 오염이 되기 쉬운 곳이다. 따라서 핸들 및 기어봉은 바이러스가 번식하지 못하게 자주 소독을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운전하기전 소독 성분이 들어간 물티슈나 손 세정제를 묻혀 핸들이나 기어봉을 닦아 주기만 해도 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외출 후레는 화장실을 다녀온 후 손을 씻듯이 운전하기 전과 후에도 핸들이나 기어봉을 주기적으로 닦는 습관을 기르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에어컨 필터는 차량 외부에서 내부로 들어오는 공기를 걸러주는 에어컨 필터는 자동차의 마스크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코로나 바이러스를 막아주지는 못합니다. 코로나로 인해 차량에 머무르는 시간이 많아짐에 따라 미세먼지나 받테리아 방지를 위해서 필터를교체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시트 및 바닥매트는 가죽이나 직물로 만들어진 시트는 땀과 습기, 인체의 각질, 과자 부스러기와 각종 먼지 등으로 오염이 되기 쉽습니다. 차량용 진공청소기와 마른 수건을 이용해 이를 깨끗이 제거하고, 바닥매트는 흙과 이물질들을 털어낸 후 햇볕에 말리는 것만으로도 세균과 바이러스를 현저히 줄일 수 있습니다.

감염 사실을 몰랐던 확진자와 일행 모두가 차량 탑승내내 마스크를 착용했고, 이후 확진자 1명을 제외한 나머지는 모두 음성 판정을 받은 사례가 있었습니다. 승용차라는 좁은 공간에서 1시간이라는 다소 긴 시간 동안 함께 있었던 점을 고려하면 마스크 착용을 통한 바이러스 차단 효과가 상당한것이라는 말입니다. 외출시, 가족이 아닌 다른 사람들과 접촉하는 순간은 언제라도 바이러스에 감염될 가능성이 있으니 차량 내에서도 마스크는 필수입니다.

완벽한 예방은 완벽한 대처가 될수있습니다.

보성소방서 119구조대 소방사 손현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