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빙과 힐링 프로그램의 불모지를 20년간 개간한 단체!
국민행복을 위한 새시대를 열어갈 인재를 규합한다.

웰빙과 힐링 프로그램의 요람인 국제웰빙전문가협회가 22일(월) 점심시간에 설립 20주년 기념으로 대전에서 조촐한 모임을 가졌다. 이 모임에는 협회장 김용진 교수와 김동호 사무총장을 비롯한 약간명의 협회 관계자가 참석하여 그간의 소회를 나누며 새 시대를 준비하기 위한 결의를 다졌다.

"2000년도부터 자연치유학교를 세워 웰빙 세미나를 진행하던 김용진 교수가 2002년에 웰빙코칭아카데미로 명칭을 변경하여 본격적인 코리안 웰빙데라피를 전수하기 시작했다. 이후 대학교 철학교수직을 떠나 대중강사로서 관공서와 기업체 등에서 행복특강을 진행하던 김용진 교수가 2011년도에 국제웰빙전문가협회로 확대 개편하여 오늘에 이르고 있다"고 20년간 협회와 함께 한 협회 역사의 산증인 김동호 사무총장(대전광역시기독교연합회 서기)은 20주년을 맞이한 국제웰빙전문가협회(http://kangsanews.kr)의 경과를 소개했다.

21년째 한 길을 가고 있는 김용진 협회장과 김동호 사무총장(우로부터)

국제웰빙전문가협회의 초창기 멤버로는 자연치유학교의 설립 고문인 김용진 대표(협회장), 김범일 교장(가나안농군학교), 윤맹현 원장(원자력연구원), 전희철 대표(암시민연대) 등이 있다. 속리산 자락에 2천여평 대지와 100평 규모의 야외 강의실 2개동 등에서 웰빙세미나를 2015년까지 진행했고, 9종목 행복 프로그램을 2011년부터 2013년까지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국내 최초로 등록하고, 관련 전문서적을 출판하면서 행복강사를 집중 육성하기 시작했다. 행복지도사, 행복교육사, 행복상담사, 행복나눔사, 나눔지도사, 행복경영사, 행복웃음지도사, 유머지도사, 그리고 신직업에 진입하고 있는 행복 코디네이터가 그것이다.

국제웰빙전문가협회는 2년 과정의 명품강사아카데미를 통해 100여명의 명품강사를, 3년 과정의 대한민국명강사개발원을 통해 200여명의 명강사를 육성했다. 또한 협회 행복본부에서 2017년부터 행복강연센터 센터장 요원 47명을 육성했고, 또한 2천여명의 회원이 있는 한국강사총연합회를 이끄는 40여명의 전임강사를 육성했다. 2019년부터 지금까지 정예화된 행복 코디네이터 책임교수 68명을 선발하여 육성하였거나 예비 책임교수를 훈련중에 있다. 

국제웰빙전문가협회가 사회적 웰빙을 위해 진행하는 프로그램들도 특이하다. 2012년부터 대한민국에 영향을 끼친 대중강사들과 인물들을 선발하여 수여하는 국제웰빙대상 역시 민간부문에서는 영예로운 상으로 자리잡고 있다. 서울대학교에서 대한민국유명강사페스티벌에서 수여하기 시작한 국제웰빙대상 수상자들 중에는 대통령상 수상자들이나 장관상 수상자들도 다수 있다. 또한 '행복한 세상 만들기-범국민우수기관 인증' 현판 부착을 통해 상공인과 자영업자들의 행복감 상승을 위한 실제적인 프로그램도 진행중에 있다. 그리고 '청년행코멘토'도 발굴하여 인증패도 제공하고 있다. 

평균학력 석사이상으로서 사회적 덕망과 인격과 명예를 갖춘 자들 중에서 선발된 행복 코디네이터 책임교수는 2020년대 로얄 명품 신직업에 해당한다. 행코 책임교수는 행복특강 전문가로서의 실력과 스펙을 갖출뿐 아니라, 행코 인턴을 육성하여 미래사회 대중직업군의 선두주자가 될 행복 서포터즈단을 만들어 지역사회의 행복도우미 활동을 전개한다. 또한 범국민우수기관 선정이나 청년행코멘토를 추천하는 일도 한다. 국제웰빙전문가협회는 온라인 시스템을 통해 행코 책임교수가 자격과정 운영을 손쉽게 하도록 후원하고 있다.

국제웰빙전문가협회가 행복 코디네이터 운동 활성화를 위해 설립한 산하기관으로는 행복본부(본부장 정인경 박사)외에도 행복코디네이터총연합회(대표회장 김동호 책임교수), 한국강사총연합회(대표회장 조옥성 박사), 한국강사문인협회(대표회장 범대진 박사), 대한상공협의회(대표회장 박재완 책임교수), 통일한국행복교육원(원장 조민희 박사) 등이 있다.

힐링과 웰빙이 트렌드가 되는 선구자적 시대관과 현장감을 꿰뚧는 행복인문학에 근거한 행복 프로그램으로서 코로나 블루만 아니라 4차산업혁명기 대한민국 국민의 정서적 불안감을 해소시키고 행복국가 건설에 앞장서고 있는 국제웰빙전문가협회는 23일 서초구에 있는 재단법인 청소년행복재단 강의장에서, 작년 12월부터 2월까지 등록하여 행복멘토로 훈련중인 57호부터 68호 행코 예비책임교수를 대상으로 면대면 직무교육을 진행한다. 한편 청소년행복재단 윤용범 사무총장 역시 법무부 부이사관 퇴직후 행복 코디네이터 책임교수 40호로 훈련받아 임명되었으며, 청소년 1만명을 행복 코디네이터 인턴으로 육성하기 위해 활동 중이다. 

대통령 훈장을 받은 청소년행복재단 사무총장 윤용범 행코 책임교수
저작권자 © 한국시민기자협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