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 철 화재사고 예방 수칙 - 가스불, 담뱃불 등 화재의 원인 철저하게 관리하기

따뜻한 기온과 강한바람, 낮은 습도로 인해 야외 화재가 많이 발생하는 계절이지만 실내 화재 또한 동일한 조건의 영향을 받습니다. 늘 사용하는 가스불이지만 건조한 대기로 인해 화재가 쉽사리 발생할 수 있으니 작은 불씨까지 다시 보는 습관을 들며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흡연자의 경우 꺼진불도 두번 세번 확인하면서 주의해야합니다.

여름 철 화재사고 예방 수칙 - 에어컨 화재사고 예방을 위해 주기적인 먼지 청소와 안전점검하기

여름철 가장 큰 화재의 원인은 바로 냉방기기, 다른 계절에 비해 전기 화재가 많이 발생하는데 이는 무더운 날씨 때문에 높아지는 에어컨과 선풍기 사용량이 원인이 된다고 합니다. 사용후 방치되어있던 냉방 기기들이 먼지가 쌓이며 과열이 되어 나도 모르는 사이에 화재의 주범이 될 수 있으니 보다 안전한 사용을 위해 사용 전 청소는 물론 주기적인 청소와 안전 점검은 필수입니다. 또한 에어컨 같은 경우 쇨외기 합선으로 인해 사고에 노출되기 쉽기 때문에 빼놓지 않고 전문가를 통한 점검,  관리를 주기적으로 해주어야 합니다.

가을 철 화재사고 예방 수칙 - 적절한 환기와 먼지 제거하기

지나간 여름 사용했던 냉방 기기를 정리하고 겨울철 사용할 전열기기를 꺼내기 전에 작은 먼지들이 모여 발화의 씨앗이 될 수 있으므로 오래된 전기 배선이나 문어발 전기콘센틀에 쌓여있는 먼지를 제거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사용하지 않는 콘센트를 뽑는 습관을 들여 위험을 최소화 해야합니다. 적절한 환기를 통해 건조한 실내의 공기를 순환시켜 주며 가습기 등을 통해 수분을 충족시켜 주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겨울 철 화재사고 예방 수칙 - 올바른 난방기구 사용

겨울철 실내 화재 발생원인중 9할을 차지하는 난방기구, 추운 겨울 뗄레야 뗄 수 없는 필수템이지만 그만큼 더욱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난방 기구 주위에는 가연성 소재나 종이류 처럼 발화에 취약한 물건들을 배치하지 말아야 하며 향초같은 발화성 제품들 또한 일정한 거리와 안전장치를 유지한 채 사용하여야합니다. 특히 라텍스나 일반스프링, 메모리폼 매트리스의 경우 전기 매트와 절대 함께 사용하지 말아야 하며 사용하는 매트리스가 난영 소재인지 필수로 확인하고 체크해보며 침실 화재 예방에 신경써야 합니다.

보성소방서 119구조대 소방사 손현수

저작권자 © 한국시민기자협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