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Intuitive Surgical 제공
(사진) Intuitive Surgical 제공

광주기독병원(원장 최용수)은 최첨단 4세대 수술용 로봇(Da Vinci Surgival System)을 도입하여 신속하고 정확하며 안전한 초정밀 로봇수술을 시작하였다.

로봇 수술은 의사가 모니터를 통해 몸 속과 밖을 보면서 3~4개의 로봇 팔을 원격으로 조정해 집도하는 최소 침습 수술로서 최소한의 절개만으로도 선명한 시야 확보가 용이하고 로봇팔의 미세한 움직임을 통해 더욱 정밀하고 안전한 수술이 가능하다.

기존에는 시행하기 어려웠던 정밀한 수술이 가능해졌으며 1~2cm 정도의 최소절개로도 수술부위를 10배 확대한 영상시스템과 3D고해상도 영상을 통해 손 떨림 없는 초정밀 수술을 할 수 있다는 게 가장 큰 장점이다.

무엇보다도 어려운 위치나 협소한 부위의 암조직 및 병소를 정확히 제거하고 미세신경과 혈관손상을 최소화함에 따라 출혈량과 수술 후 통증, 합병증이 감소하고 입원기간이 단축되며 빠른 회복 또한 장점으로 꼽힌다.

특히 갑상선암, 유방암의 경우 여성 환자가 많은데 최소 침습 수술로 흉터가 거의 남지 않아 여성 환자의 미용적인 부분은 물론 심리적 만족도까지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광주기독병원은 4개 진료분야(외과:감상선, 담낭, 위, 직장질환 // 산부인과:자궁, 난소질환// 비뇨의학과:전립선, 신장, 방광, 요관질환 // 흉부외과:식도,폐질환)에서 안전하고 최고 수준의 로봇수술을 제공하기 위해 수년전부터 의료진의 해외 연수 등을 통해 로봇수술의 최신지견과 다양한 수술 사례를 경험하고 연구하도록 하는 등 철저한 준비를 해왔다.

최용수 병원장은 “광주기독병원이 최첨단 4세대 수술 로봇을 도입해 지역민들께 최고의 의료를 제공할 수 있어 감사하다”며 “광주기독병원은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 의료계 발전과 시민들의 건강증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첨단 로봇 수술시스템과 로봇수술 전용 수술실을 갖춘 광주기독병원은 앞으로도 숙련된 의료진의 다양한 임상경험에 로봇의 정확함을 더하여 더 좋은 수술결과와 환자 만족도를 높이겠다는 목표로 외과, 비뇨의학과, 산부인과, 흉부외과에서 시행되는 수술 이외에도 더욱 광범위한 의료분야에 걸쳐 전문적인 로봇 수술을 시행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한국시민기자협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