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용노동부&동구청 일자리 창출관련 Start-up 청년창업 허정연 대표
전통음식조리 명인 김국향 CEO& 청년 start-up 허정연 대표
전통 순대의 새로운 패러다임

대전광역시 대덕구 한남로 137번길 31, M:042-625-8007
대전광역시 대덕구 한남로 137번길 31, M:042-625-8007

대전광역시 대덕구 대덕구청 정문 옆에 위치한 대전의 순대 맛집 광천순대 대덕점은 허정연 대표가 대전광역시 동구청 일자리 창출 사업의 일환으로 우송대학교 평생교육원에 위탁한 외식카페 창업자 과정을 수료후. 청년 창업에 도전장을 낸 허정연 대표와 대한민국 전통음식조리 명인 김국향 CEO 모녀가 합심하여 어려운 '코로나 19' 시기 주변의 만류에도 불구하고, 2020년 9월 19일 오픈하여 4개월을 맞이하고 있으며, Korea 전통문화음식 연구원과 함께 병행하여 광천순대 대덕점을 운영하고 있다.

인동 '싸전'에 위치한 광천순대
인동 '싸전'에 위치한 광천순대(042-284-1232)

허정연 대표는 “대전에는 순대집이 비교적 많이 있지만, 그중에서도 손에 꼽을 정도로 가성비와 고객들로부터 호응을 얻는 곳은 광천순대, 오문창순대, 농민순대, 3대 순대집을 꼽을수 있다고 한다.”

고유명사인 광천순대는 30년 전통의 인동 광천순대와 문창동 광천순대, 대덕구청 옆에 위치한 「광천순대 대덕점」 3개 점포가 각각 독립체산제로 운영을 하고 있다.

광천순대의 장점으로는 첫째, 전통순대를 고집하는 것과 둘째, 깔끔한 재료를 엄선하여 그때 그때 공급을 받아 사용하고 있으며,셋째, 냄새가 적고, 가성비가 좋아 남녀노소 누구나 부담감 적게 즐길수 있는 고유 음식이다.

대덕구 대덕구청 옆에 위치한 광천순대 대덕점 가격표
대덕구 대덕구청 옆에 위치한 광천순대 대덕점 가격표

특히,광천순대 대덕점은 김치와 깍두기는 김국향 CEO및 전통음식 조리 명인이 직접 담아서 숙성후  손님상에 나가고 있으며, 기존의 순대집과 차별화를 꾀하기 위해 오프라인 매장 인테리어를 깔끔하고 편안하게 함으로써 오는 고객이 혼밥,혼술등을  편안하게 먹을수 있는 분위기다. 광천순대 대덕점과 더불어, 광천순대의 특징으로는 소주와 맥주 값이 병당 3천원 착한가격이며,서비스로 간과 허파가 서비스로 제공된다.나오는 음식 모두 가성비와 서비스를 동시에 만족하는 일석이조를 누릴수 있어, 가족,연인, 동료,친구들과 함께 휴무를 빼고 언제든지 편안하게 먹을수 있다.

대전 대덕구 대덕구청 정문 옆에 위치한 광천순대 대덕점
대전 대덕구 대덕구청 정문 옆에 위치한 광천순대 대덕점[모범음식점]

순대의 효능 및 영양은 순대는 돼지고기를 이용한 우리 고유의 음식으로 지역에 따라 그 만드는 방법과 맛이 다르다고 한다. 보통 소나 돼지의 창자 속에 여러 재료를 '소'로 넣어 삶거나 쪄 익혀 만들고 있다.

순대는 소시지에 비해 여러 가지 육류와 채소가 골고루 혼합돼 있어 맛이 좋을 뿐만 아니라 동, 식물성 식품이 균형 있게 배합된 영양식품이며,전통음식으로 누구나 즐길수 있다.

순대 1접시의 경우 약 400kcal의 영양 성분을 지니고 있는데 이러한 수치는 콩나물밥 한 그릇과 같은 열량 으로 한 끼 식사로도 충분하다는 것이다.

광천순대 대덕점 김국향 CEO는 허정연 대표의모친,전통음식조리 명인이다.
광천순대 대덕점 김국향 CEO는 허정연 대표의모친,전통음식조리 명인이다.

찹쌀, 당면 등 탄수화물을 넣은 순대는 식사대용으로 적합한 음식이며,속 재료로 알칼리성인 채소가 많이 들어갈수록 다이어트와 건강에 좋다. 저지방, 저칼로리 이면서 비타민 A, C와 섬유질이 풍부하기 때문이다.

특히 비타민 B군이 들어있어 숙취해소, 간장 보호 및 중금속 등 독성 해소에 좋다.  또한  철분 함량이 높기 때문에 빈혈, 어지러움증에 좋고 어린이나 여성, 특히 임산부에게 적합한 영양식품이다.빈혈이 있는 사람은 순대나 선짓국을 먹고 난 후에는  홍차나 녹차를 마시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한다.

광천순대 대덕점 특별한 순대(깻잎을 활용하기도 함.)
광천순대 대덕점 특별한 순대(깻잎에 싸서 먹을수 있다.)

홍차와 녹차 에는 떫은 맛을 내는 '타닌'이 있어 철분과 결합할 경우 불용성인 '타닌산 철'을 만들어 철분 흡수를 방해하기 때문이라고 한다.

순대의 색을 결정짓는 선지는 섬유질과 비타민 C가 거의 없어 지나치게 많이 먹으면 변비가 생기기 쉽다고 한다.

광천순대 대덕점 주방 김국향 CEO를 비롯해 조리를 준비하고 있다.
광천순대 대덕점 주방 break-Time에 김국향 CEO를 비롯해 조리를 준비하고 있다.

그러나 순대에는 선지와 함께 우거지, 숙주, 배추 등 식이 섬유가 풍부한 채소가 듬뿍 들어가므로 음식 궁합이 제격이라 할 수 있다.

순대국을 천일염으로 간을 맞춰 막걸리를 곁들여 먹는 것은 수은독, 납독 등 환경 공해에 따른 독성의 체내 축적을 막거나 풀어줄 수 있는 더없이 좋은 방법이라고 한다.

전통음식연구와 개발에 심혈을 기울이는 좌 김국향 광천순대 CEO와 우송대학교 외식조리학과 김복화 교수(대한민국 조리기능장)
전통음식연구와 개발에 심혈을 기울이는 좌 김국향 광천순대 CEO와
우송대학교 외식조리학과 김복화 교수(대한민국 조리기능장)

또한 돼지 피는 빈혈, 심장 쇠약, 두통, 어지러움증에 좋으면 돼지 간은 간기능 저하, 간염, 빈혈, 야맹증, 시력 감퇴에 도움이 되며, 돼지 내장은 납, 수은, 부자 ,유황 등에 갖가지 독을 풀어줄 뿐 아니라 비타민 F로 불리는 리놀산과 비타민 B1, B2, 아연 등이 많이 들어 있는 우수한 식품으로 적혀있다.모녀가 운영하는 "천순대 대덕점은 언택트 시점에 배달의 민족을 통해 안방에서 먹을수 있도록 다양한 채널을 이용할것이다"라고 김국향 CEO가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서 설명을 해주었다.

저작권자 © 한국시민기자협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