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웰빙대학교 김용진 총장과의 인터뷰!
위드 코로나 시대, 삶의 지혜를 들어 본다.

한국강사총연합회 대표회장 조옥성 박사가 5() 국제웰빙전문가협회(http://kangsanews.kr) 협회장 겸 국제웰빙대학교 총장 김용진 교수와 신년 대담을 랜선으로 진행하였다. 이하 내용은 사회자 조옥성 박사와 대담자인 국제웰빙대학교 김용진 총장과의 대담을 김동호 사무총장이 간추린 것이다.

 

한국강사총연합회 대표회장 조옥성 박사
한국강사총연합회 대표회장 조옥성 박사

조옥성 : 협회장님 안녕하십니까? 신축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김용진 : 네 한강총 대표회장 조옥성 박사님 반갑습니다.

조옥성 : . 먼저 새해에 협회의 수퍼비전은 어떤 것인지요?

김용진 : 잘 아시다시피 온 국민이 코로나로 힘들어 합니다. 따라서 우리가 평소에 진행해 온 다함께 잘 살기 운동을 적극 펼치는 것입니다.

조옥성 : 다함께 잘 살기 운동! 구체적으로 설명해 주시겠습니까?

김용진 : . 행복 코디네이터 운동인데요. 감사, 존중, 나눔 운동 이렇게 3대 실천강령이 그것의 핵심이 됩니다.

조옥성 : 다함께 잘 살기 운동은 결국 모두 행복하게 살자는 의미로군요.

김용진 : 네 그렇습니다. 특히 코로나 블루로 열등감과 자괴감 등 부정정서가 심화되고 사회적 웰빙이 무너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비상시국에서는 누구 한 사람의 묻지마 일탈행위가 엄청난 인재로 번질 가능성이 농축되어 있습니다. 그러니 서로를 더 돌아보아야 합니다.

조옥성 : 협회장님의 견해에 행복 코디네이터 책임교수로서 전적으로 공감합니다. 국제웰빙대학교가 출범했는데요. 어떤 성격인지요?

김용진 : 국제웰빙대학교는 교육부의 지침을 따르는 정규대학과는 성격이 다릅니다. 우리 협회의 주력 프로그램인 행복지도사, 행복교육사, 행복상담사, 행복 코디네이터 등과 같이 한국직업능력개발원과 교육부에 등록된 자격과정을 책임지고 운영할 긍정심리학의 학문적 배경과 경륜과 인성을 갖춘 행복 전문 책임교수를 육성하는 과정입니다. 대한민국에서 최초로 설립된 전문가 육성과정입니다.

국제웰빙대학교 김용진 총장
국제웰빙대학교 김용진 총장

조옥성 : 네 국제웰빙대학교의 수준과 내용이 참 좋습니다. 내용을 좀 소개해 주시겠습니까?

김용진 : 국제웰빙대학교는 행복 코디네이터 책임교수를 육성하는 사내교육 기관입니다. 먼저 책임교수 진입을 허락받은 수강자는 3단계 교육과정을 거칩니다. 1단계는 자격과정이고 이 과정에서 행복관련 4종목 5개 자격을 취득합니다. 2단계는 심화과정이고 20강좌의 실무강의를 온라인으로 수강합니다. 1단계 2단계 모두 온라인 과정이고 50시간이 소요됩니다. 여기까지는 온택트 프로그램이지만 3단계는 총장이 직접 예비 책임교수를 면대면 교육을 통해 멘토링을 진행합니다. 보통 1일에서 2일 정도 기간을 갖습니다. 이 과정을 통해 행코 책임교수로 임명받아 활동하게 됩니다.

조옥성 : 지금까지 행코 책임교수가 되신 분들은 평균 학력이 어떻게 되는지요?

김용진 : 61명 가운데 박사급이 10명이 넘고요. 평균 학력은 석사정도입니다.

조옥성 : 행코 책임교수가 되는 절차와 비용은 어떻게 되는지요?

김용진 : 행코 책임교수가 되는 과정과 비용에 대해서는 우리 협회 홈페이지에 오시면 맨 위에 실시간으로 아주 자세하게 내용을 공유하고 있습니다. 홈페이지에서 실시간 확인하시면 됩니다. , 지금은 장학금을 지급하여 진입비용 부담을 낮추어 드리고 있습니다.

조옥성 : 행코 책임교수가 되면 이후 진로나 활동은 어떤 것들이 있습니까?

김용진 : 몇 가지로 요약해서 설명해 드릴수 있습니다. 첫째, 행복특강을 하는 것입니다만, 현재 코로나로 인해 대중강의는 어려운 실정입니다. 둘째, 일대일 행복멘토링을 합니다. 셋째, 행복한 세상 만들기에 기여한 우수 사업장을 추천하여 우수사업장으로 선정합니다. 넷째, 국제웰빙대상 수상후보자를 추천합니다. 다섯째, 행복자격 과정 4종목을 운영하며 수입을 얻을 수 있습니다. 여섯째, PPC를 통해 행복학교, 행복충전소, 힐링센터, 행복방송국 등을 운영할 수 있습니다. 일곱째, 자신의 지역에서 행복멘토로 활동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행코 책임교수는 일평생 직업으로 인생이모작을 의미있고 보람찬 자아실현을 영위할 수 있습니다.

조옥성 : 아주 훌륭한 분들이 많이 행코 책임교수로 참여하고 있어서 기쁩니다. 우리 협회의 산하기관도 좀 소개해 주시겠습니까?

김용진 : 우리협회에는 사무국과 행복본부가 있습니다. 사무국은 김동호 사무총장이, 행복본부는 정인경 교수가 본부장입니다. 행복본부는 행복자격증을 일체 관리하는 부서입니다. 온라인 사이트까지 행복본부에서 관리하지요. 그리고 산하기관으로는 대한상공협의회(대상협, 대표회장 박재완 행코 책임교수), 행복코디네이터총연합회(행코총, 대표회장 김동호 행코 책임교수), 한국강사문인협회(한강문, 대표회장 범대진 박사), 한국강사총연합회(한강총, 대표회장 조옥성 박사), 통일한국행복교육원(통행교, 원장 조민희 박사) 등이 있습니다.

조옥성 : 이들 모든 산하기관의 대표회장과 임원들은 어떤 자격을 갖춘 분들인가요?

김용진 : 우리 협회는 2020년대 신종직업인 행복 코디네이터를 정착시키려고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산하기관 대표회장만 아니라 산하기관의 모든 임원은 무조건 행복 코디네이터 책임교수가 되어야만 합니다. 그리고 산하기관 회원은 무조건 행복 코디네이터 인턴 이상이 되어야만 합니다. 가입비나 연회비나 월회비도 없습니다만 이런 규칙 한 가지는 꼭 요구하고 있습니다.

조옥성 : 왜 그런 자격요건을 요구하는지요?

김용진 : 우리 협회의 시대적 사명감 때문입니다. 코로나 사태에서 우리가 깊게 경험하듯이, 메르스와 사스 이전부터 우리 협회는 언택트나 온택트 시대를 예견했습니다. 그리고 인간을 실존적 차원에서 살맛나는 삶을 살아가도록 코디해야 한다는 시대적 사명감을 갖게 된 것입니다. 따라서 산하기관들 모두 각자 고유한 특성을 행복으로 코디하자는 취지로 세워진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전 간부의 행코 책임교수화가 되는 것이고, 전체 구성원의 행복 코디네이터화가 되는 것이지요. 이렇게 10만명의 인적 구성원이 형성되면 대한민국에 행복감을 주입하는데 큰 역할을 감당할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조옥성 : . 듣고 보니 협회장님의 확실한 행복철학을 알게 되었습니다. 신축년 새해에 더 큰 발전이 있기를 기원하고 저도 한국강사총연합회 2천여명 강사님들과 함께 행복한 세상 만들기에 앞장서도록 하겠습니다.

김용진 : 네 감사합니다. 함께 뛰겠습니다.

조옥성 : 네 오늘 인터뷰 감사합니다.

김용진 :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한국시민기자협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