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llower ship(팔로우십)& 펠로우(FellowShip) 십

팔로우십과 펠로우 십에 대해 다시 한번 말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Follower ship = 리더십에 반대되는말로서 추종자정신을 가리키며, 조직 구성원이 사회적 역할과 조직 목적 달성에 필요한 역량을 구비하고, 조직의 권위와 규범에 따라 주어진 과업과 임무를 달성하기 위하여 바람직한 자세와 역할을 하도록 제반 활동과정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Fellowship은 유대감 동료애 이해관계 목표 사상을 공유하는 단체를 말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상인회' 또는 '상인 연협회'를 말합니다.

상인회는 서로 유대감을 갖고 협동하여 공동의 목표인 시장 활성화를 추구하는 공동체라는 사실입니다.

'유대감'이란 서로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는 공통된 느낌을 말하며, '협동'이라는 것은 서로 마음과 힘을 하나로 합하는 것을 말한다.

'공동체'란 생활이나 행동 또는 목적 따위를 같이하는 집단을 말하며, 인간에게 본래 갖추어져 있는 본질 의사에 의하여 결합된 유기적 통일체로서의 사회를 말한다.

종합적으로 서로 유대감을 갖고 협동하여 공동의 목표인 시장활성화를 추구해 나아가야 한다는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

이번 시간에는 대한민국의 전통시장과 외국사례의 '성공요인'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여수 수산물 특화시장 은 2017년 화재 피해를 입은 곳입니다. 하지만 전까지만 해도 ppt를 보시는 것처럼 상인이 설립하고 주주로 참여하는 법인 시장입니다. 공동포장용기로 브랜드화 및 비용절감과 원산지 및 고객선 가격표시 신용카드 100% 달성을 통하여 신뢰감을 조성하며 발전적으로 가면서 나보다는 우리라는 개념을 갖고 있는 시장입니다. 지역내 자원봉사자를 위한 할인점표 운영으로 사회공헌도 하는 일석이조의 전통시장이며, 차별화된 시설로 살균해수 공급 및 공동건조장으로 깨끗한 상품을 개발하여 성공적으로 회자되는 수산물 특화시장입니다.

이어서 서울의 중곡 제일시장 골목형 시장을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협동조합과 마을기업 설립운영을 통하여 출자금을 통해 협동조합 설립 및 다양한 자구노력을 하고 있으며, 대기업사회공헌사업 참여로 정보화에 앞장서 정보통신기술 ICT 기술을 접목한 판매방식을 도입하였으며, 공동배송으로 통하여 마을 기업 사업으로 약정요금제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상품브랜도와 “아리청정‘브랜드 개발로 오픈마켓을 입점하여 아리청정 참기름 판매를 하고 있으며, 공동쿠폰제를 전통시장 최초로 쿠폰사업을 실시하고 있는 시장입니다.

브랜드란 미국에서 남북전쟁(1861~1865)이 끝났을 때 텍사스의 목장에만 약 500만 마리의 소가 있었다고 합니다. 북부 시장에서 소가격이 오르자,남부에서 북부로 소떼의 대이동이 시작되었는데,각 목장을 대표하는 카우보이들이 소 때를 몰고 갔는데 주인들은 자기소와 남의 소를 구별하기 위해 소에 소인표시를 한 것이 바로 브랜드의 탄생이라고 한다.

브랜드는 원래 ’불꽃‘이라는 어원을 갖고 있는데 여기에서 ’타고 남은 것‘이라는 의미가 파생했고, 그것이 가축 등에 찍는 소인으로 확대 되었다.1,400년대 유럽에서도 이루어 졌지만 미국의 경우 대량으로 광범위하게 이루어졌다는 점에서 큰 의미를 갖는다고 한다.

중곡시장은 테블릿 PC를 통해서 상점운영 및 판매 업무를 혁신할수 있는 이동통신사의 매장지원 서비스 활용도가 높다고 하며, POS시스템을 갖춘 판매도우미, 모바일쿠폰을 발행하는 판촉도우미,경영도우미,로 경쟁력을 제고하고 있다고 한다.

나주 목사 고을 시장은 2012년 8년전인 2012년 10월 전국 120여개 전통시장 및 단체가 참가한 전국우수시장박람회에서 ’대통령 표창을 수상하였다.

전통시장중 지역의 역사문화 특산품 등 시장이 가진 특성을 즐기고 관광하는 공간으로 개발된 시장을 문광형 시장이라고 한다.

나주 목사고을 시장은 장점으로는 건물형 시장통합하여 신축 금계상설시장과 성북 5일 시장과 통합하였으며, 브랜드 네이밍 작업을 통해 전통을 반영한 나주목사고을 시장으로 변경을 하였으며, 업종별 특판세일을 매주 하고 있으며, 문화프로그램운영으로 문화예술공연을 상설화 토요 극장을 운영하고 있으며,동종업종 최소화를 통해 상설 점포의 업종 다양화로 고객을 유도하는 전략을 하며, 적극적 시장홍보를 통해 지역방송 및 아파크 내 동영상 광고를 하고 있다. 아울러 자율적 기금을 조성하여 상인회비외 발전기금을 마련하여 펠로우 십을 실천하느 모범사례로 꼽히고 있다.

이러한 자발적인 기금 마련 협조로 서로 상인회를 신뢰함으로서 상호 협동하여 공동의 목표인 시장활성화에 많은 에너지를 집합하고 있다.

정남진은 말 그대로 우리나라의 정 남쪽에 위치한 곳으로 전남 장흥에 있으며,

정동진 이라는 지명은 조선시대 한양의 경북궁 정 동쪽에 있는 바닷가라는 뜻에서 유래되었다고 한다.

정서진은 인천광역시 서구 오류동 아라 인천여객 터미널이며 광화문을 기준으로 정서쪽에 있는 나루터를 의미한다.

정북진은 북한 중강진이 정북진입니다. 중강진은 삼지연군 옆에 있습니다.

정남진 장흥시장은 토요시장 5일장으로 유명합니다. 상인회를 중심으로 전국최초 토요시장을 개설하여 주말 관광객을 시장으로 유입한 앞서가는 전통시장입니다.

인근 할머니들에게 차비로 일만원씩 지급하여 할머니 장터로 지역특산물 상품화를 하여 텃받을 가꾸는 지역거주 할머니 장터 개설로 토속적 정취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장흥 3합 개발로 지역특산물인 3가지 표고버섯과 키조개 한우를 구워 먹는 상품 개발을 통해 한우 식당가 상권형성에 큰목을 하고 있습니다.

이어서 서귀포 매일 올레 시장은 문화 관광형 시장으로 경험이 있는 시장입니다. 올레코스 변화를 통해 가장 아름다눈 코스인 6구간 인근에 있으며, 시장 내 인공 실개천 설치로 특화를 했습니다. 시장내 금붕어가 사는 친환경적인 디자인으로 손님을 끓어 모으고 있숩니다.

상품권 지참 고객 에게는 10% 페이 백 서비스로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문화관광형 시장은 지역의 역사,문화, 관광자원 및 특산물과 연계된 관광과 쇼핑이 가능한 시장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문화 관광형 시장은 전통시장중 지역의 역사, 문화 특산품 등 시장이 가진 고유한 특성을 즐기고 관광하는 공간으로 개발되었고 전통시장이 위치한 지역의 고유문화 와 관광자원을 연계하여 관광명소로 육성하기 위하여 중소벤처 기업부와 소상공ㅇ니시장진흥공단이 2008년부터 추진하고 있으며 현재는 1+2로 진행하고 있으며, 잘하는 시장은 추가로도 신청이 가능하지만 반드시 지차체의 협조가 있어야 합니다.

이어서 부산 새벽시장 농산물을 보도록 하겠습니다. 1965년 개설된 충무동 새벽시장으 입구 모습입니다. 주요 취급 품목은 농수산물 이라고 합니다.

성공요인으로는 상인이 설립하여 주주로 참여하는 법인시장입니다 164명 번인화(주)부산새벽시장으로 변경하였으며, 상인들이 산지에서 직접 구매로 좋은 상품을 저렴하게 판매를 하고 있습니다. 상인이 직접 고객주차장으로 상품을 배달하는 서비스를 시행하고 있는데서 성공요인으로 작용하여 모범사례로 회자 되어지고 있습니다.

이어서 마장동 축산물 시장을 대상으로 성공요인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3정운동 : 정품/정량,정찰제/먹자골목형성 젊은 고객 유치를 위한 시설현대화와 마장동 닷컴 브랜드 로 온라인 마켓판매, 식당에서 테이블비 만 지급하는 시스템 마을기업식당운영 및 발 골 시연등을 통한 이벤트로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는 시장입니다.

국외사례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본의 니시키 시장은 교토시의 니시키 시장은 위행과 청결을 강조하고 전체적인 미관을 아름답게 하기위해 시장 전체와 개별 점포에 안내판을 설치하였으며, 또 백화점과 동일한 가격유지를 통해 차별화와 고급화 전략을 통해 상가를 특화 시키고 있습니다.

오사카 구로몬 시장은 생선가게가 약 100여개로 생선이 싱싱하여 오사카의 신사이 바시,도 톰보리,에비스 바시 상점가에 있는 음식점에서 식자재를 구입할 정도입니다.

예를 들어 생선가게 A에서는 연어만 생선가게 B에서는 장어만 판매하는 차별화 정책으로 인기가 좋다고 합니다.

또한 아케이드가 설치되어 있어 고객들이 쾌적하게 쇼핑할수 있으며, 생선가게는 스테인레스 매대를 사용하여 위생 및 청결에 주의를 기울이고 있고 원산지 및 가격표시가 철저히 되었어 구로몽시장은 2대째, 3대째를 이어받기 때문에 젊은 상인이 많아 우리나라도 반드시 그렇게 될수 있는 시장 정책을 지자체에서 많은 관심을 갖어야 할것입니다 그래야 정부가 움직일것입니다. 물론 지자체 장의 의식또한 매우 중요합니다.

홍콩 템플 스트리트 야시장은 주릉의 야시장으로 즉석 해산물 요리와 주류를 판매하는 포장마차 형태의 노점을 운영, 먹자 거리를 조성하였으며, 허가제를 통한 위생관리 규제로 노점상이 25,000개에서 9,200개로 감소 하였으며 아울러 노점시장 운영 및 질서 유지를 위해 3,500명의 상근조직을 운영,안전한 시장을 만들었다고 합니다. 영업갱신 시 노점상의 유형에 따라 홍콩달러 1달러가 원화로 142원 우리나라 돈으로 따지면 35,500원 ~ 2,626,000의 차등 수수료와 도로점용비를 별도로 납부하고 있다고 합니다.

스페인 바르셀로나 재래시장 보케리아 마켓 소금과 향신료 세계 3대 분수쇼 다양한 볼거리 제공 관광객이 매우 많은 시장으로 관광객의 패턴 관광객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하는 ‘나는 공ㅂ 고객이 장사하느 패턴”

색상을 이용한 컬러마케팅으로 매출극대화,지역사회 교류의 장 요리교실 운영,유통 업체가 상인들을 초청해서 신제품 소개, 보케리아 시장이 주는 이방인들의 명소

앞서서 말했듯이 팔로우는 따라가는 것을 말합니다. 팔로워는 추종자, 신봉자를 말하며, 팔로잉은 추종자를 말하며, fellowship’펠로우 십‘은 유대감과 동료애 이해관계 목표,사상을 공유하는 단체를 말합니다 예를 들어 상인회 조직 협회등을 말하는 것입니다.

팔로워 십 핵심 역량에는 1,조직에 헌신 할수 있는가? 2. 조직에 잘 적응하며 조화로울수 있는가? 3.긍정심과 열의가 있는가? 4.자기주도성을 겸비했는가? 5.상인회에 대안을 제시 할수 있는가?

팔로워십은 조직과 개인 모두의 성공 키워드입니다. 팔로워십 의 권위자로 로버트 켈리 교수는 조직의 성공에 리더가 기여하는 정도는 많아야 20% 정도라고 앞에서 언급을 하였다. 직원일 때 대충일하던 사람이 창업을 하고 사장이 된 이후에는 능력이 갑자기 생겨 쉽게 성공하는 일따위는 절대로 일어나지 않는다. 어떤 일이든, 어떤 목표든 성공을 원한다면 팔로워로 성공해봐야 한다.

팔로워십을 그 중심에 두어야 한다. 즉 팔로워 십이 조직과 개인 모두의 성공 키워드 인 것이다.

조직 문화와 직장생활에 관한 책중 제법 많은 비중을 차지했던 책의 주제는 리더십입니다. 군대도 전쟁을 승리고 이끌었던 장군 출신들의 리더십보다 일반 사회의 ’서번트 리더십‘을 강조했던 시절이 있었습니다. 보스 기질을 갖고 ’나를 따르라‘라고 외치는 용맹스러운 지휘관보다는 부하들을 사랑으로 섬길줄 아는 겸양의 미덕을 갖춘 지휘관이 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어쩌면 지금쯤은 대부분의 군대 지휘관들이 용장보다는 덕장이나 지장이 되어 있을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리더를 어떻게 따를 것인가?에 대한 팔로워십(Followership),과 동료와의 관계를 어떻게 할 것인가?에 대한 펠로우십(Fellowship)조직 생활을 하면서 리더 일 때 보다는 팔로워나 펠로우 일때가 더 많은데 리더십보다는 팔로워십과 펠로우 십이 더중요한거이다.

팔로워 십을 제대로 배우고, 펠로우 십을 배우고 익혀서

상호 유대감을 갖고 콜라보레이션을 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공동유대감을 갖기 위해서는 공단 전략목표인 경쟁력있는 전통시장 기반구축을 통해 소상공인혁신성장을 촉진하고 전통시장 소상공인 사회안전망 확보하며 고객중심 사회적가치를 실현하는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사명감과 자부심 긍정적 사고와 열정을 갖고 임해야 한다는 것이다.

장사는 이익을 목적으로 물건을 판매 하며, 매출과 이익 확대위해 노력하다 보면 뜻하지 않은 복병인 실패의 길을 맛볼 것이다.

사업은 목적과 계획에 의한 지속적인 경영을 하며. 고객욕구 충족위해 노력하다 보면 성공의 기본 포인트가 된다.

긍정적인 마인드를 갖고 있는 상인들은 어려움이 왔을 때 “이것을 잘 해결하면 기회가 올거야”라고 생각하지만 부정적 생각을 하는 사람은 “이런 일이 왜 나에게 생겨”라고 생각할 것이다.

고 정주영 회장은 “임자 해보긴 해봤어” 무슨 일이든 할수있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해내는 법이다.“

공동의 목표를위해서 행동과 태도를 바꾸자 시장활성화르 위한 조그마한 나의 변화 재미있게 자기일을 즐기자 카르페 디엠 ” 현재를 잡아라“

보통 사람은 여건이 불리해지면 싫증을 느끼게 되지만 자기 일을 즐기는 사람은 여건이 나빠도 일을 즐기기 때문에 싫증이 나지 않고 계속할수 있어 성공한다.

일을 즐기다 보면 마음이 즐거워지고, 마음이 즐거워 지면 표정도 밝아진다.

전문가 프로패셔널 되기 프로는 ”안되면 될 때까지“ 아마추어는 ”아마도 될거야“ 일의 우선순위를 정해 현명하게 일하기

1.일의 목적 달성에 미치는 영향의 정도 2.시급을 요하는 정도 3.방치할 경우 그 영햐잉 확대되는 정도

프로와 아마추어 차이 프로는 내일에 최선, 뚜럿한 목표, 평생공부, 강자에 강함, 사람을 소중히 여김, 미래지향적, 변화추구를 게을리 하지 않는다.

아마추어는 자기 일에 변명, 목표의식부재, 필요할때만 공부, 약자에게 강함, 돈을 소중하 여김, 과거 중심적, 예측과 질서 추구를 한다고 한다.

공동의 목표를 위한 셀프 리더는 시장활성화를 위한 실행사항 자기 목표 설정/실행/ 반성 ”일일 삼성“역지사지를 생각하며,

팔로우십과 펠로우 십에 따른 유대감 형성 상인과 상인호 지자체 콜라보레이션 Collaboration 대형 유통업체와 경쟁하려면 협력이 필수 이다

필요성 인식 공감/ 명확한 목표 와 비전/확고한 신념과의지/ 강력한 실행평가/ 우수한 역량 스킬/변화 혁신 리더십이 필요하다.

상인변화 혁신전략 환겨은 시대의 변화 경쟁자의 변화,고객의 변화 환경을 말한다. 전통시장에는 혁시모델, 혁신전략, 조직문화가 반드시 필요할 것이다.

콜라보레이션을 통한 펠로우십과 시장 발전방향에 대해서 정리를 하면, 팔로워 펠로우를 생각하는 리더/상인회 운영원칙/ 상인조직 비전공유/고객지향적 경영/ 상인조직활성화 및 학습조직화 / 공동사업/ 고객과 상인 지향적인 상인회를 이끌어 갈수 있도록 펠로우 십을 발휘하여야 한다.

펠로우 십은 성과를 즉각적으로 보여주고, 회원드로가 끊임없이 대화하며, 저항세력을 제거하고, 변화 과정의 최종 단계는 제도화 하는 것이다.

이해인의

- ’내 나이 가을 에서야‘ -

젊었을 적 내 향기가 어무 짙어서 남의 향기를 맡을줄 몰랐습니다.

내 밥 그룻이 가득차서 남의 밥그릇이 빈 줄을 몰랐습니다.

사랑을 받기만 하고 사랑에 갈한 마음이 있는 줄 몰랐습니다.

세월이 지나 퇴색의 계절 반짝 윤이 나고 풍성했던 나의 가진 것들이 바래고 향기도 옅어지면서

은은히 풍겨오는 다른 이의 향기를 맡게 되었습니다.

고픈 이들의 빈소리도 들려옵니다.

목마른 이의 갈라지고 터진 마음도 보입니다.

이제야 보이는 이제야 들리는 내 삶의 늦은 깨달음..!

이제는 은은한 국화꽃 향기 같은 사람이 되겠습니다.

내 밥그릇보다 빈 밥그릇을 먼저 채우겠습니다.

받은 사랑 잘 키워서 풍성히 나눠 드리겠습니다.

내 나이 가을에 겸손의 언어로 채우겠습니다.

결론적으로 펠로우 십은 겸손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유대감 과 동료애속에서 고객을 향한 겸손인것입니다 나 외외는 모두가 고객이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살아가면서 받은 사랑을 이해관계와 목표 사상을 공유하는 상인회와 연합회를 위해선 상호 유대감속에서 협동 콜라보레이션 하며 공동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목표에 충실하며 공동체 정신에 입각하여 생활을 ㅌㅇ해 행동 또느 목적을 같이 하는 집단의 커뮤니티인 연합회를 중심으로 공동목표 시장활성화를 위해 팔로우와 펠로우를 적절하게 사용하여 인생의 정비공을 실천하여야 하겠습니다 정은 정답이 없는 길을 만들고 비는 비밀이 없기에 진실하며, 공은 공짜가 없으므로 항상 주어진 경쟁력을 콜라보 하여하 할것입니다 끝까지 들어주신 상인분들게 감사드리며 코로나 19로부터 안전한 생활이 주가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한국시민기자협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