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광역시용봉청소년문화의집(관장 정은주)은 지난 8월부터 시작된 2020 문화예술교육지원사업 상상학교 ‘쉬는시간’을 지역 청소년들과 이용자들의 큰 호응 속에 마무리 됐다. 2020 청소년 문화예술교육지원사업 상상(相翔)학교는 문화예술지원사업 ‘상상학교’는 여성가족부·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한국문화예술교육원이 주관하는 공모 프로그램이다.

유튜버를 꿈꾸는 청소년들의 상상학교 야외 영상촬영 실전
유튜버를 꿈꾸는 청소년들의 상상학교 단체사진

광주광역시용봉청소년문화의집이 운영기관으로 선정되어 운영하였으며 유튜버를 꿈꾸는 지역 내 청소년을 대상으로 유튜브 채널을 만들고 영상을 찍고 편집해 영상을 완성하는 문화활동 프로그램며 대면수업과 비대면수업을 모두 진행했다. 다양한 영상을 제작.편집 했지만 그 중 인상깊었던 것은 ‘광주학생독립운동’을 주제로 직접 주인공이 되어 영상을 제작하고 편집하는 과정을 통해 그 의미 또한 알아가는 시간을 갖게 되었고 뿌듯했다고 참여 청소년들은 말했다.

정은주 관장은 “코로나19 상황 속에서도 지역의 청소년들에게 문화예술교육을 통해서 끼와 재능을 발견하고 문화적 감수성 증진의 기회를 제공 할 수 있어 뿌듯했고, 앞으로도 청소년들이 여러 가지 프로그램을 통해서 다양한 경험을 쌓을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개발보급함으로써 청소년들이 건강하게 성장해 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고 밝혔다.

유튜버를 꿈꾸는 청소년들의 상상학교 야외 영상촬영 실전
유튜버를 꿈꾸는 청소년들의 상상학교 야외 영상촬영 실전

2020년사업은 문화예술활동지원사업, 체험활동사업, 특성화사업, 생활체육사업, 학교연계사업, 복합공간화사업,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를 운영중이며 국가보훈처 ‘얼쑤~역사속으로’, 한국청소년활동진흥센터 청소년활동프로그램개발 사업‘메이커 클라쓰’등 국가사업에도 선정되어 진행 하였다.

광주광역시용봉청소년문화의집은 광주광역시청이 설립하고 사)광주CYA에서 수탁운영중인 청소년수련시설로 광주CYA는 청소년육성프로그램, 예술프로그램, 문화축제프로그램을 중심적으로 청소년들의 자존감향상과 미래지향적인 프로그램을 발굴하고 운영하는 단체이다.

저작권자 © 한국시민기자협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