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YMCA 이사장 신방식 박사가 발견한 한반도 지형!
오랜 세월 땅 속에 묻혀 있던 용암덩어리와 흑룡의 비경!

김용진 교수, 소야 디카시인, 신방식 박사, 김동호 관장(좌로부터)

26일(목) 한라마을작은도서관 행복 코디네이터 김동호 관장에 이끌려 30여분간 차를 몰고 달려간 곳이 제주도 동쪽의 조천읍 도로변에 있는 용암테마공원 '파파빌레'이다. 햇살이 눈부시게 내려앉고 있는 평지 위의 자연화산박물관이라고 할까?

한반도 지형의 화산 암반

파파빌레는 아버지의 암반이라는 의미로 해석할 수 있는데, 특이한 것은 제주의 근본인 현무암을 개인이 일일이 파헤치다가 우연히 대한민국 지도의 모습을 띤 아주 멋진 바위덩어리를 발견한 곳이다. 현무암 숲으로 잘 알려진 이곳에는 자연치유학으로 동방대학원대학교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하고 '현무암 숲'을 이용하여 치유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제주 YMCA 신방식 이사장의 손에서 탄생한 세계 유일한 보물이다.

제주도, DMZ, 태백산맥줄기 등이 선명하다.

115억년전부터 25,000년 전까지 110회 이상의 화산폭발과 용암 분출로 이루어진 제주도! 제주의 동쪽 한 곳에 치유의 산책로를 만들려고 1만평 부지를 일일이 호미로 파 들어가던 신방식 박사의 눈에 보여진 한 쪽의 현무암 덩어리는 예사롭지 않다는 느낌을 받았다고 한다.

6천여개의 돌로 만들어진 얼굴상

결국 신방식 박사는 문화재를 발굴하듯 인부들을 동원하여 일일이 흙을 긁어내고 퍼 나르기 시작했다. 그러다 보니 지금의 한반도 지형의 아주 대단한 장관이 드러나게 되었다. 특이한 것은 한반도 지형에 태백산맥 줄기도 있고, 휴전선 지역에는 푸른 띠로 풀이 자라고 있다. 그리고 제주도도 아랫녘에 자리잡고 있다.

예쁜 제주 하늘 모습을 담고 있는 자연연못

산책로를 따라 걷다보면 종유석을 닮은 괴이한 돌벽층도 이어지고 있고 수 백년 수령의 화산목의 잔재들도 몇 군데에서 우리를 맞이하고 있다. 게다가 신박사가 발견한 100여미터 길이의 흑룡 모습도 방문객의 감탄을 자아내게 한다.

길게 뻗어진 흑룡의 등줄기

신방식 박사는 도시에서 쌓인 스트레스를 현무암 숲 음이온으로 치유하는 6시간 코스의 '현무암 숲 웰니스학교'를 운영하고 있다. "극심한 스트레스를 이기려고 땅을 팠더니 한반도 지형이 나왔다. 그 뒤로는 너무나 심취해서 여러 날 선몽을 꾸며 지냈다. 이곳이 참 신비한 곳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나에게 다가온 운명으로 느껴졌다. 이제는 이곳에서 과학적으로 엄청난 치유효과가 나오고 있음도 확인하고 있다. 그래서 이곳을 잘 가꾸어 질병이나 스트레스로 힐링과 웰빙이 필요한 사람들에게 도움을 주는 힐링공간으로 사용하고 있다"고 말했다.

인물상

한라마을작은도서관 김동호 관장 일행의 친절한 안내와 신방식 박사의 설명을 들으며 파파빌레 구석 구석을 돌아보는 내내 나에게는 감흥이 일어났다. 이렇게 멋진 보물이 누워 있는 곳을 아직도 대한민국 국민들이 잘 모를거라는 생각이 들었다.

흑룡의 잇빨과 여의주

국민행복을 위해 행복한 세상 만들기 운동을 펼치고 있는 나의 눈에 보여진 파파빌레의 가치는 형이상학적 가치를 초월하는 것이었다. 자신의 재능과 경륜을 자신만 아니라 타인의 행복한 삶에 기여코자 하는 제주 YMCA 신방식 이사장의 '감사-존중-나눔'이라는 행복 코디네이터 역할이, 코로나 19로 생존기로에서 두려움에 떨고 있는 대한민국 국민들에게 희망과 활기의 통로가 될 것이다.

엄청난 크기의 나무 화석

제주에 가면 이렇게 파파빌레처럼 숨겨져 있는 행복찾기 공간이 있다. 자신의 일터에서 무한가치를 창조하고 있는 제주한라마을도서관 김동호 관장이나 파파빌레를 발견한 신방식 박사 같은 이들이 2020년대 대한민국 국민들의 행복멘토이다. 이들 둘 다 무료로 자신의 공간을 공개하고 있다. 코로나 19로 힘든 국민들에게 힐링과 웰빙의 도움이 되라고 말이다.

파파빌레를 상징하는 아버지상

국제웰빙전문가협회(http://kangsanews.kr)는 행복멘토로 살아가는 이러한 인재들을 행코 책임교수 1천명의 명단에 합류시켜 나갈 것이다. 그러다보면 대한민국도 코로나를 극복하고 행복한 세상이 될 것이기 때문이다. 이 글을 읽고 있는 당신도 혹시 행코 책임교수가 될 사명과 소명을 받은 인재가 아닐까? 신방식 박사가 땅을 파다보니 발견된 한반도 지형의 용암덩어리처럼....

 

글 / 뉴스포털1 전국방송취재본부장 김용진 교수

(국제웰빙전문가협회, 행코기자단, 행복 코디네이터, DNA힐링센터)

동행취재 / DNA힐링제주센터 센터장 오순금 행코 책임교수

저작권자 © 한국시민기자협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