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광역시청소년수련원, 광주지역 내 최초 비대면 청소년수련활동인증제 프로그램 획득

광주광역시청소년수련원(원장 방형심)은 광주지역 최초로 비대면 청소년활동 인증프로그램 지난 11월12일 초·중·고등학생 대상으로 한 ‘네온사인’과 ‘방.청.소’ 프로그램으로 인증을 획득했다.

광주지역 내 최초 비대면 청소년수련활동인증제 프로그램 획득
광주지역 내 최초 비대면 청소년수련활동인증제 프로그램 획득

광주광역시청소년수련원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 이후 기존의 수련 활동이 불가능해짐에 따라 대면 활동이 위축된 청소년들에게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장점이 결합된 혼합형 학습-블렌디드 러닝이 가능한 비대면 인성수련활동을 구상하여 프로그램으로 인증을 받게 되었다고 밝혔다.
인증프로그램 제9713호 ‘네온사인(네가 온라인에서 사용하는 인성, 문제있어?)’ 은 초등학생들을 대상으로 유튜브 채널을 통해 청소년들이 올바른 인터넷 에티켓을 배우고, 또래 친구들과의 긍정적 관계 맺기 및 공동체 소속감 형성을 돕는 목적을 지니고 있다.

인증프로그램 제9714호 ‘방.청.소(방구석 청소년들을 위한 소중한 행복만들기)’ 는 중·고등학생들 대상으로 ‘zoom’ 을 사용하여 올바른 온라인 예절배우기와 함께 청소년들과의 긍정적인 관계 구축 및 인성함양, 자아 존중감 형성을 돕는 활동이다.

이와 같은 프로그램은 유례없는 바이러스 전염으로 인한 비대면 활동 서비스에 대한 요구가 증가하고 청소년의 삶과 일상생활을 변화시킬 수 있는 새로운 플랫폼 구축 및 온라인 콘텐츠 개발을 통한 변화가 시급한 시점에 반가운 소식이 아닐 수 없다.

한편 해당 프로그램은 11월 중 초, 중고등학교를 대상으로 시범 운영하고 점차 활동을 넓혀갈 예정이며, 광주광역시청소년수련원의 비대면 프로그램에 대해 궁금하거나 참여방법을 알고싶다면 수련활동팀(062-234-0755)으로 문의하면 된다.

광주광역시청소년활동진흥센터(센터장 문수영)는 이번 광주광역시청소년수련원의 비대면 운영사례를 중심으로 앞으로 지역 내에서 활용할 수 있는 더 많은 비대면 인증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운영기관에 지원할 예정이다.

청소년수련활동인증제는 청소년이 안전하고 유익한 청소년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일정기준에 따라 심사하여 프로그램을 인증하는 국가인증제도이다.(청소년활동진흥법 제35조에 의거)

청소년을 대상으로 청소년수련활동을 운영하려는 자는 누구나 인증신청이 가능하며 △프로그램 및 자원운영의 적합성, △지도자의 전문성 및 자격, △비대면 활동환경 관리 등의 인증기준에 따라 계획서를 작성하여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으로 유선 문의 후 제출하면 된다.

 

저작권자 © 한국시민기자협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